교육학 교원 평가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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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 론
1
1. 교원평가제의 정의
1
2. 교원평가제의 배경
1
Ⅱ. 본 론
2
1. 교원평가제의 진행현황
2
2. 교원평가제의 방법
3
2. 1 교원평가제의 유형과 관계
4
2. 2 우리나라의 형행 교원평가제도
4
2. 2. 1 교원평가제의 목적
4
2. 2. 2 현재 교원인사제도의 구조적 특징
4
2. 2. 3 승진 연계형 자격체제
5
2. 2. 4 승진평정의 구성요소
5
2. 3 나라별 교원평가 방법
5
2. 3. 1 미 국
5
2. 3. 2 영 국
6
2. 3. 3 일 본
6
2. 3. 4 호 주
6
2. 3. 5 독 일
6
2. 3. 6 싱가포르
6
2. 3. 7 캐나다
6
2. 3. 8 여러 교육평가 방법의 시사점
6
2. 4 대안으로 나오는 교원평가 방법
6
2. 4. 1 현행제도 보완 및 ‘교장 공모제’, ‘교장선출 보직제’의 도입
6
2. 4. 2 교원평정 방법의 개선
7
2. 4. 3 전문교사자격제와 수석교사
7
2. 4. 4 다면평가제 도입
7
3. 교원평가제에 대한 찬반의견과 장단점
7
3. 1 교원평가제에 대한 찬반의견
7
3. 1. 1 교원평가제에 대한 여론 조사
7
3. 1. 2 교원평가제의 문제점
9
3. 2 교원평가제의 장단점
9
3. 2. 1 교원평가제의 장점
9
3. 2. 2 교원평가제의 단점
10
4. 교원평가제의 발전방향
11
4. 1 교육소비자 주권의 확보
11
4. 1. 1 학교와 학생에 대한 새로운 인식 필요
11
4. 1. 2 학생과 학부모, 교원평가에 적극 참여
12
4. 1. 3 학생, 학부모의 교원평가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
12
4. 1. 4 학생, 학부모의 교사평가 참여 의의
12
4. 2 교육품질의 향상
13
4. 2. 1 교육여건 개선
13
4. 2. 2 투명한 학교운영
13
4. 3 교육현장의 안정성과 능력개발성의 확보
13
4. 3. 1 학교 현장에서 발생하는 교육 공동체 구성원 간의 갈등해소
13
4. 3. 2 진정으로 능력을 중시하는 교사평가 제도 시행
14
4. 3. 4 평가 결과의 활용과 공개여부
14
4. 4 건전한 교원능력 경쟁문화 정착
15
4. 4. 1 동료교사들도 동료교원에 대한 다면 평가에 참여
15
4. 4. 2 교장, 교감의 임용에서 자격제도를 폐지하고, 교장, 교장 보직 제를 실시
15
4. 4. 3 건전한 피드백의 활용
15
Ⅲ. 결 론
16
※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17
■ 목 차 ■
Ⅰ. 서 론
작년 초 교육부에서는 ‘부실한 공교육의 정상화와 공교육의 질 향상’을 목표로 새로운 형태의 교원평가제 도입방안을 밝혔다. 이후 각계의 끊임없는 찬반 논쟁에 부딪혔으나 작년 11월, 교원평가 시범운영을 방해하면 법적인 고발까지도 감행하겠다는 결연한 의지를 가지고 시범학교로 48개교를 선정, 올해 3월 교원평가 시범운영의 결과를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새 교원평가제는 시범단계인 지금까지도 각계의 계속되는 찬반 논쟁과 극단적 단체행동 속에 끊임없는 잡음을 일으키고 있다.
사실 교원평가제의 도입은 비단 교육계만의 자조적인 변화라 볼 수 없다. 전반적인 사회의 추세 즉, 사회가 경쟁과 평가를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환경 역시 경쟁과 평가의 원리를 따라가는 것이다.
또한 기존의 근무평정제도가 진정한 평가의 역할을 뒷전으로 한, 인사행정의 참고자료로써의 평가라는 점에서 공통적으로 문제를 인지했음에도 불구하고 그토록 지독하게 교원평가제를 반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답은 바로 교육의 특수성 때문일 것이다. 본론에 들어가기 앞서 교원평가제가 무엇인지 기본기를 닦은 후, 본론으로 들어가 실행현황, 방법, 장단점 등을 살펴봄으로써 교육의 특수성을 고려한 진정한 교원평가제의 모습에 대해 고찰해보려 한다.
1. 교원평가제의 정의
교원평가제란 쉽게 말해 교육의 주체인 교사들을 평가하는 제도이다.
평가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각 시˙도 교육청과 단위학교에 각각 교원평가위원회를 설치, 전반적인 사항을 심의하고 관리토록 한다. 이 위원회는 감독당국이 제시한 평가모델을 참고로 단위 학교의 교원 평가를 위한 구체적인 평가방법˙절차˙기준을 자율적으로 결정하며, 교사에 대해서는 학기당 1회 이상 실시하는 공개수업을 중심으로 평가하고 관리자와 동료 교사, 학생, 학부모가 평가에 참여토록 한다. 동료교사 평가는 초등학교의 경우 같은 학년 교사가, 중고교는 같은 교과 교사가 참여해 수업계획, 수업실행, 평가 등 3개 분야를 평가한다. 학생 학부모 평가는 수업 참관 뒤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로 하고 평가 참여 학부모나 학생 규모는 평가위원회가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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