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임용시험 일반사회 전공 사회과교육론 서브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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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임용시험 일반사회전공 사회과교육론 서브노트 입니다.

월비스 허역팀 임용강의를 듣고 내용을 개인적으로 해석하여 재정리하였습니다.

사회과교육론 관련 개론서 내용을 추가 및 첨부하였습니다.

각 단원마다 년도별 임용시험 출제년도를 표기하여 중요도 등을 알기 쉽게 표기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개인이 작성한 내용으로 명확하지 않는 내용이 존재할 수 있으며, 오탈자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목차
테마1. 사회과교육의 개념
테마2. 사회과 교육의 본질과 모형
테마3. 사회과 교육의 탄생과 발달과정
테마4.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의 발달과정
테마5. 사회과교육의 목표
테마6. 사회과 교육과정 구성의 원리 / 교육과정의 유형
테마7. 사회과 교사의 전문성
테마8. 수업 모형의 분류
테마9. 다양한 수업 기법(강의, 토의, 역할극)
테마10. 사실, 개념, 일반화의 학습
테마11. 탐구학습 모형, 선행조직자 모형, 직접교수 모형
테마12. 사회과의 가치교육
테마13. 의사결정모형
테마14. 논쟁문제 수업모형
테마15. 협동학습 모형
테마16. 고차사고력의 유형
테마17. 사회과의 평가
테마18. 다문화교육
본문내용
< 테마1 사회과교육의 개념 >
기출 없음

1. 사회과교육의 종합적인 정의
1) 사회과교육은 학생들이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 기능, 가치·태도 등을 형성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민주사회에 요청되는 시민의 자질을 함양하게 하려는 학교의 교과목
2) 시민교육(시민성 함양)을 사회과의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자 본질로 보고 있음

2. 사회과교육의 특징
1) 인간과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문제(사회문제)를 가장 중요한 내용으로 다룸
2) 사회 및 국가적 요구나 필요로부터 민감하게 영향을 받음
3) 여러 학문 영역을 포괄하는 종합학문적인 성격을 가짐

3. 사회과교육과 사회과학의 구분
사회과학은 법칙을 발견하는 학문적인 측면을 중요시하는데 비하여, 사회과교육은 사회과학의 내용을 현실생활과 학습자의 발달 수준에 맞게 재조직하고 교수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적 측면을 중요시함

< 테마2 사회과 교육의 본질과 모형 >
주관식 (03. 05. 06. 08)
객관식 (09. 09 2차. 10. 12. 12 2차. 13. 13 2차)
주관식 (14. 16. 18. 19. 20. 21)

● 사회과의 본질에 대한 3가지 전통(바아, 바스, 셔미스) ●
1. 시민성전달모형
1) 목표
사회의 유지·존속에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바람직한 지식, 기능, 가치를 가르쳐서 학생들이 미래의 훌륭한 시민이 되게 하는 것
① 이때의 훌륭한 시민이란 사회에서 수용되는 가치, 관습, 규범을 내면화하고 이에 따라 행동하는 사람을 말함
② 기능론적 관점
③ 보수적인 관점으로 비판을 받음(시민을 수동적인 존재로 바라봄)

2) 내용
사회의 유지·존속에 필요한 지식과 행위를 주요 학습내용으로 함
① 이때 교사가 교과서를 통해서 전달하는 수업내용도 중요하지만, 그 내용이 내포하고 있는 가치와 신념이 더욱 중요한 학습요소가 됨
② ex. 공민과목을 가르칠 때 학생들이 정부구조를 상세히 암기하는 것보다는 미국이 가장 공정하고 최선의 정치체제라는 확신을 갖게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함

3) 방법
(1) 직접적인 전달방식전형적인 강의식 수업방식으로 필수적인 학습내용을 선정하여 직접적으로 전달함으로써 그 이면의 태도와 가치까지 전수하는 방식
① 교사의 일방적인 주입식 수업으로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이 어려움
② 학생들이 수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게 됨

(2) 간접적인 전달방식
학습내용을 직접적으로 전달하기보다는 간접적이고 섬세한 방식으로 가치와 태도를 내면화하도록 하는 방식
① ex. 생활교육, 태도교육, 교실환경정리 등(태극기 걸기)
② 탐구지향적인 전달(형식적이고 수동적인 탐구로 교사가 특정한 결론을 유도함)

4) 의의
전통적인 가치와 신념체계(사회의 합의된 가치)의 전달을 강조하여 사회유지와 안정을 도모할 수 있음

5) 문제점
(1) 전통에만 얽매여 변화하는 시대 흐름에 민첩하게 대응하지 못함
(2) 특정한 가치만을 일방적으로 전달하기 때문에 다원적인 민주주의의 가치를 담보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보수적이라는 비판을 받음
① 전수하려는 가치 및 신념체계는 사회구성원의 합의가 전제되어야 하는데 실질적으로 모든 사회구성원의 합의가 도출되기는 불가능함
(3) 신념과 이상을 전달하여 이상적인 훌륭한 시민을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어서 학생들의 다양한 욕구와 흥미를 고려하는데 미흡한 점이 있음(반성적 탐구모형 입장에서 비판)

※ 박상준 교재내용
1. 시민성전달모형의 문제점
1) 주지주의 가정의 오류
① 주지주의란 특정한 지식의 내면화는 행동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것이 검증되지는 못함
② ex. 흡연이 몸에 좋지 않다는 것은 지식적으로 알지만 계속적으로 흡연을 하는 행동을 함

2) 특정한 가치의 일방적인 주입
① 가치 절대주의의 오류(다양한 가치를 담보하지 못함)
② 비판적 사고의 무시(고차사고력을 함양하지 못함)

3) 교육내용의 미화
불리한 내용은 사실을 생략하거나 유리하게 왜곡하고 유리한 내용은 사실을 과장하고 포장함

※ 시민성 전달모형에 의거한 교육제도의 문제점
1. 부르디외가 주장함(갈등론자)
2. 시민성전달모형은 기존의 질서와 체계를 유지하는 입장으로 계층 간의 불평등도 유지될 뿐임
3. 문화자본과 지배계층의 문화적 아비투스가 대중교육을 통해 그대로 재생산됨
4. 교육은 지배계층의 자녀들에게는 성취를 확인하는 것인 반면에 피지배계층의 자녀들은 좌절을 경험하는 것일 뿐임

2. 사회과학모형
참고문헌
- 임용 사회과교육론(월비스 일반사회 허역팀, 이웅재 교재)
- 사회과 교육(3판) / 차경수, 모경환
- 사회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 박상준
-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 정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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