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문학’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단원의 개관
1. 선택 단원
2. 단원 설정의 이유
3. 지도시 유의점
II. 창작 교육의 이론적 배경
1.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과 창작 교육
2. 창작 교육의 의의
III. 교과서와 교육과정의 재해석
1. 우리조의 국어 교육관
2. ‘소설’ 창작 선택의 이유
3. 제재 수정과 선택의 이유
IV. 전체차시와 모의수업
1. 전체 차시 계획
2. 모의수업 지도안
V. 첨부자료
1. 교사의 이론적 배경-소설의 이론
2. 마인드 맵과 마인드 맵 작성시 유의점
3. 생각도구와 스토리보드
4. 평가지
5. 고쳐쓰기 활동지
6. 감상지
7.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단원 설정의 이유
제 7차 교육과정은 기존의 교육 과정에 비해 ‘활동’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 또한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 향상을 의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 국어 수업은 기본적인 지식 습득 수준에만 머무르기 쉽다. 학생들의 활동을 이끌어 내는 데는 지식 전달보다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며, 지식 습득에 비해 평가 기준을 마련하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이런 까닭으로 대부분의 국어 교과의 활동 단원들이 설정 의도와는 달리 실제 교수*학습에서는 지식 전달 위주로 이루어질 우려가 있다.
6차 교육과정에서 ‘문학적 글쓰기’는 ‘비문학적 글쓰기’의 상대 개념으로 ‘문학’영역이 아닌 ‘쓰기’영역에서 다루어지고 있었다. 하지만 ‘활동’ 중심의 7차 교육과정과 발맞추어 ‘문학 창작’교육을 문학 교육의 일환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 우리가 설정한 “창작의 즐거움” 단원은 학생들이 직접 문학 작품을 창작하는 경험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설정하였다. 많은 학생들이 문학적인 글쓰기를 어려워한다. 이번 단원을 통해 학생들에게 문학 작품을 직접 창작하게 해 보는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ꡒ나도 할 수 있다.ꡓ는 자신감을 부여하여 이후에 문학 작품을 친숙하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제 7차 중학교 국어 교과서 2학년2학기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서
경상북도 교육연구원 지도안(2000)에서 재인용
노진한(1997), 『창작 교육을 위한 소론』, 선청어문
반숙희, 박안수(2000) 『갈래별 글쓰기』, 나라말
전상국(1999), 『당신도 소설을 쓸 수있다』, 문학사상사, 1991
정구향, 최미숙(1999) 『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과 창작교육』, 한국 교육과정평가원
한귀은(2001) 『소설 창작 전략과 수업의 실제』 문학교육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