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문학’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단원의 개관
1. 선택 단원
2. 단원 설정의 이유
3. 지도시 유의점

II. 창작 교육의 이론적 배경
1.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과 창작 교육
2. 창작 교육의 의의

III. 교과서와 교육과정의 재해석
1. 우리조의 국어 교육관
2. ‘소설’ 창작 선택의 이유
3. 제재 수정과 선택의 이유

IV. 전체차시와 모의수업
1. 전체 차시 계획
2. 모의수업 지도안

V. 첨부자료
1. 교사의 이론적 배경-소설의 이론
2. 마인드 맵과 마인드 맵 작성시 유의점
3. 생각도구와 스토리보드
4. 평가지
5. 고쳐쓰기 활동지
6. 감상지
7.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단원 설정의 이유
제 7차 교육과정은 기존의 교육 과정에 비해 ‘활동’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 또한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 향상을 의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 국어 수업은 기본적인 지식 습득 수준에만 머무르기 쉽다. 학생들의 활동을 이끌어 내는 데는 지식 전달보다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며, 지식 습득에 비해 평가 기준을 마련하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이런 까닭으로 대부분의 국어 교과의 활동 단원들이 설정 의도와는 달리 실제 교수*학습에서는 지식 전달 위주로 이루어질 우려가 있다.
6차 교육과정에서 ‘문학적 글쓰기’는 ‘비문학적 글쓰기’의 상대 개념으로 ‘문학’영역이 아닌 ‘쓰기’영역에서 다루어지고 있었다. 하지만 ‘활동’ 중심의 7차 교육과정과 발맞추어 ‘문학 창작’교육을 문학 교육의 일환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 우리가 설정한 “창작의 즐거움” 단원은 학생들이 직접 문학 작품을 창작하는 경험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설정하였다. 많은 학생들이 문학적인 글쓰기를 어려워한다. 이번 단원을 통해 학생들에게 문학 작품을 직접 창작하게 해 보는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ꡒ나도 할 수 있다.ꡓ는 자신감을 부여하여 이후에 문학 작품을 친숙하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제 7차 중학교 국어 교과서 2학년2학기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서
경상북도 교육연구원 지도안(2000)에서 재인용
노진한(1997), 『창작 교육을 위한 소론』, 선청어문
반숙희, 박안수(2000) 『갈래별 글쓰기』, 나라말
전상국(1999), 『당신도 소설을 쓸 수있다』, 문학사상사, 1991
정구향, 최미숙(1999) 『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과 창작교육』, 한국 교육과정평가원
한귀은(2001) 『소설 창작 전략과 수업의 실제』 문학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문학과의 만남
  • 지도안1. 평가 방법 및 도구2. 단원별 수업 내용 평가 척도3. 평가 결과의 활용Ⅵ. 결론Ⅰ. 서론언어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의 형성은 모든 학년,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 한다. 본 수업에서는 학생들은 가치 있는 경험을 담고 있는 문학 작품을 통해 자신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생각 할 수 있다. 이에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을 반영한 목표를 세우고 교수 학습 방법과 평가에서도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였다. 문학의 특징을 알고, 작

  • [초등국어]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 및 신구 교육과정 비교
  •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 및 신구 교육과정 비교< 목 차 >Ⅰ. 교육과정 평가1.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 내용의 요약-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2.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평가 부분을 국어과 내용 부분과 관련1) 듣기 ․ 말하기 영역-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 2) 읽기 영역 -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3) 쓰기 영역 -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4) 국어지식, 문학 영역-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3. 제 7차 국어과 평가 부분을 국어과 교수학습방법 부분

  • 국어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2 육체미 소동 육체미 소동 학습지도안
  • 교과국어차시1/3대단원5. 삶과 갈등학습목표․ 작품 속에 나타난 갈등 파악하기․ 갈등의 해결 과정에 따른 인물의 심리변화 파악하기소단원(2) 육체미 소동학습 내용 안내․ 읽기 전에활동 ․ 시나리오 이해하기․ 모둠나누기․및 연출 계획하기지도단계학습의 흐름교수 ․ 학습 내용시간(분)자료 및 유의점교사활동학생활동도입 학습 준비-인사하기-‘소설 동의보감’ 단원 마지막 시간에제시한 ‘육체미소동’텍스트 읽어오

  • 남한과 북한의 언어 이질화
  • 국어 교과서를 중심으로2-1.남북한 국어교육의 실상2-2. 국어과 교육의 내용2-3. 중고등학교의 국어 교육3. 규범 문법의 차이: 남북한 교과서에 들어나는 맞춤법 등3-1. 남북 맞춤법 개정의 과정 3-2. 남북한 맞춤법의 비교3-3. 품사의 차이, 조사와 어미3-4. 띄어쓰기 비교4. 국어과 교육과정의 체제비교4-1. 국어과 교육의 성격4-2. 국어과 교육의 목표4-3. 국어과 교육의 내용과 방법4-4. 남북한 국어교육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비교5. 통일에 대비한 대

  • [국어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분석
  • 국어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분석 < 목 차 >I 서론 II 본론1. 7차 국어 교과서의 외적 분석2. 7차 국어 교과서의 내적 분석1) 교과서 내 단원 구성의 기본 방향2) 교과서 내 단원 구성3) 교과서의 목표분석4) 교과서 각 하위 영역별 비율분석3. 10학년 국어 교과서의 개정 방향 III 결론 I. 서론 교과서는 교육과정의 핵심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것으로서 교과의 교수-학습 활동의 중심이 되는 문서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우리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