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문학과의 만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선정교과·단원
1) 단원명
2) 소단원명
3) 단원선정 이유
4) 작품선정 이유:
2. 단원구성
(1) 시 <성장>
(2) 수필 <어머니의 우산>
(활동) 동화 <강아지 똥>
3. 발표 이후, 성취목표 설정
1) 대단원 성취목표
2) 소단원 성취목표
3) 차시별 성취목표
4) 성취기준
4. 연계과정

Ⅲ.교수·학습계획
1. 1차시
2. 2차시
3. 3차시
4. 4차시

Ⅳ. 최종 교수-학습 지도안
1. 평가 방법 및 도구
2. 단원별 수업 내용 평가 척도
3. 평가 결과의 활용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의 형성은 모든 학년,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 한다. 본 수업에서는 학생들은 가치 있는 경험을 담고 있는 문학 작품을 통해 자신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생각 할 수 있다. 이에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을 반영한 목표를 세우고 교수 학습 방법과 평가에서도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였다. 문학의 특징을 알고, 작품과 관련한 쓰기의 활동을 통해, 학습자의 직접 경험을 활성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더 나아가 글쓴이의 경험으로부터 배울 점이 무엇인지, 어떻게 사는 것이 가치 있는 삶인지를 느끼도록 했다.

Ⅱ. 본론

1. 선정교과·단원

1) 단원명: 1. “문학과의 만남”


2) 소단원명
1. 시 <성장>
2. 동화(소설) <강아지 풀>
(활동) 수필 <어머니의 우산>
3) 단원선정 이유:

① 중등교육에 갓 입문한 학습자에게 초등학교 시절에 접해 보지 못했던 다양한 형태의 문학 작품을 소개함으로써 문학작품 읽기와 감상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한다.
②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문학이라는 특정 성취기준에 치우치는 것이 아니라 쓰기 활동과 결합하여 통합적 모형을 통한 성취기준을 제시한다.
③ 통합적 성취기준을 제시하여 교사위주의 일방적 수업방식이 아닌, 학습자의 참여기회를 전제로 한 다양한 학습 활동을 통하여 학습자의 다면적 국어기능을 향상시킨다.
④ 작품선정을 ‘성장’이라는 주제로 통합하여 사춘기에 들어선 학습자의 신체적 성장뿐만 아니라 내면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학습의 기회로 삼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쓰기교육 학습지도, 말하기교육 학습지도, 시중심읽기교육 학습지도, 북한말교육 학습지도, 열린교육 학습지도, 감상교육 학습지도, 창작교육 학습지도
  • 및 사용저학년: 국어의 음소들 중에서 잘못 발음하기 쉬운 음소들의 발음 방법에 대해서 체계적이고도 반복적인 연습하기.(‘애’와 ‘에’, ‘으’와 ‘어’의 교정지도)고학년: 의도적으로 틀리게 발음하면서 이야기를 읽어 준 다음 그 이야기의 내용에 대해 학생들에게 질문하게 되면 학생들은 틀리게 대답하게 되는데, 그 틀린 이유가 바로 잘못된 발음에서 비롯된 것임을 확인시키기. (마) 전달 보조 자료의 효과적인 사용저학년: 학생들이 좋아

  • [특별활동] 인형극
  • 및 제작에 대해 설명한다. http://www.puppetshow.co.kr/우리인형극단- 극단 소개, 공연 안내, 공연 예약, 회원 가입 안내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http://www.woori-puppet.pe.kr/인형극단 바다- 어린이 인형극단으로 극단소개, 공연안내 및 예약, 회원가입, 인형극 관련정보를 제공한다.http://www.bada-puppet.pe.kr/ 할렐루야 인형극단- 인형극이론과 인형틀 만드는 방법, 인형극 극본 등을 수록한 극단 홈페이지이다.http://www.tals.pe.kr/ 현대인형극회- KBS의 인형극을

  • 패러디 동화 읽기를 통한 이야기 바꿔쓰기 지도 방안 연구
  • 연구 검토 2 3. 연구방법 및 제한점 5 Ⅱ. 패러디 동화의 교육적 수용 7 1. 패러디와 패러디 동화 7 가. 패러디의 정의 7 나. 패러디 동화 작품 10 2. 패러디 동화의 특성 18 3. 패러디 동화의 구조 27 가. 환상성과 사실성 27 나. 주제와 교육성 29 다. 인물과 플롯 31 라. 서술방식과 문체 34 4. 패러디 동화의 교육적 의의 36 5. 패러디 동화 읽기를 통한 이야기 바꿔 쓰기의 교육적 의의 38 가. 창의적인 국어사용 면에서 의의 38 라. 문학의 수용․창작 면에

  • [국어과교육] 초등 문학 교육
  • 문학 교육 이론 101. 수용이론과 문학교육 102. 문학 교육의 지도 방향 103. 문학 교육의 목표 11Ⅲ. 교육과정 분석 및 비판 121. 교육과정 내용 체계의 이해 122. 교육과정 분석기준 133. 국어과 교육 중 문학 교육과정 내용 체계 144. 교육과정 분석을 하고 20Ⅳ. 문학 교육 방법

  • [졸업] [인문학] 시 교육 문제점에 대한 연구
  • 국어과의 정의적 영역인 문학, 그 중에서도 특히 시는 그 중요성에 있어서 강조할 수밖에 없다. 시란 인간과 주변 사물에 대한 진실을 표현하려는 내면적 열성이 있을 때 비로소 탄생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교 교육에서의 시 지도는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진지하게 그 지도방법이나 자료가 검토되고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선 제 7차 교육과정에서의 중학교 국어과 시 교육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