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문학과의 만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선정교과·단원
1) 단원명
2) 소단원명
3) 단원선정 이유
4) 작품선정 이유:
2. 단원구성
(1) 시 <성장>
(2) 수필 <어머니의 우산>
(활동) 동화 <강아지 똥>
3. 발표 이후, 성취목표 설정
1) 대단원 성취목표
2) 소단원 성취목표
3) 차시별 성취목표
4) 성취기준
4. 연계과정
Ⅲ.교수·학습계획
1. 1차시
2. 2차시
3. 3차시
4. 4차시
Ⅳ. 최종 교수-학습 지도안
1. 평가 방법 및 도구
2. 단원별 수업 내용 평가 척도
3. 평가 결과의 활용
Ⅵ.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언어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의 형성은 모든 학년,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 한다. 본 수업에서는 학생들은 가치 있는 경험을 담고 있는 문학 작품을 통해 자신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생각 할 수 있다. 이에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을 반영한 목표를 세우고 교수 학습 방법과 평가에서도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였다. 문학의 특징을 알고, 작품과 관련한 쓰기의 활동을 통해, 학습자의 직접 경험을 활성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더 나아가 글쓴이의 경험으로부터 배울 점이 무엇인지, 어떻게 사는 것이 가치 있는 삶인지를 느끼도록 했다.
Ⅱ. 본론
1. 선정교과·단원
1) 단원명: 1. “문학과의 만남”
2) 소단원명
1. 시 <성장>
2. 동화(소설) <강아지 풀>
(활동) 수필 <어머니의 우산>
3) 단원선정 이유:
① 중등교육에 갓 입문한 학습자에게 초등학교 시절에 접해 보지 못했던 다양한 형태의 문학 작품을 소개함으로써 문학작품 읽기와 감상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한다.
②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문학이라는 특정 성취기준에 치우치는 것이 아니라 쓰기 활동과 결합하여 통합적 모형을 통한 성취기준을 제시한다.
③ 통합적 성취기준을 제시하여 교사위주의 일방적 수업방식이 아닌, 학습자의 참여기회를 전제로 한 다양한 학습 활동을 통하여 학습자의 다면적 국어기능을 향상시킨다.
④ 작품선정을 ‘성장’이라는 주제로 통합하여 사춘기에 들어선 학습자의 신체적 성장뿐만 아니라 내면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학습의 기회로 삼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업적 콘스탄티누스 대제 소개 콘스탄티누스 대제 업적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돼지책 - 행복한 가족 만들기
- 영유아를 위한 건강 및 영양 교육 계획안
- 유아음악과 동작 수업계획안 신체활동 역할 영역 나와 가족 가족에 대한 소중함 알 기아 빠 엄마 사랑해요
- [교수학습이론] 탐구학습
- 영화 1편(매트릭스)을 선정하여 영화의 의도 및 내용에 대한 자신의 철학적 견해를 밝히시오.
- 공공부조에서 자산조사 과정을 거쳐야만 하는 이유와 그 필요성은 무엇인지에 대해 논하시오
- 아동발달_아동발달 이론 중 본인의 생각과 가장 일치하거나 공감하는 이론 한 가지를 선택하여 정리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발달단계에 따른 것)
-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 중 노인장기요양정책의 내용을 분석하고(연혁, 대상, 급여, 전달체계 및 재정) 노인장기요양정책의 문제점 및 대안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