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 노래의 아름다움 학습지도안 노래의 아름다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어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
《대단원 분석 및 본시 지도안》
국어 (상)
6. 노래의 아름다움
(4)유리창
국어과 수업안
단원명
6.노래의 아름다움
지도대상
1학년
지도기간
Ⅰ.교재관
1. 문학 영역 개관
가. 성격
문학은 국어 문학의 한 분야인 언어 예술이다. 그러므로 문학적 감수성과 상상력, 문학에 대한 지식, 태도 및 가치가 학습자 안에서 유기적으로 통합될 수 있어야 문학 과목의 목적인 문학 능력을 세련시킬 수 있다.
문학 능력은 학습자가 문학 현상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문학 문화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능력이다. 이 능력은 문학 행위와 관련지어 일정한 계층을 형성하는데 표층에는 문학적 소통능력이 있고, 문학적 사고력과 문학 지식이 이를 뒷받침하며, 문학 경험과 문학에 대한 가치와 태도 측면에 기저가 되어 통합적으로 발현된다.
1~10학년까지의 국민 기본 공통 과정에는 문학 영역의 목표가 따로 설정되어 있지 않고, ‘국어’ 과목의 목표에 다른 영역의 목표와 통합되어 제시되고 있다. 그러므로 문학 영역의 목표를 분명하게 보여 주는 것은 고등 학교 ‘문학’과목의 목표라고 할 수 있다.
고등학교 ‘문학’은 국민 공통 기본 ’국어‘교과의 ’문학‘ 영역의 학습 내용을 심화, 발전시킨 과목으로 문학의 수용과 창작 활동을 통하여 학습자의 문학 능력을 신장시키며 문학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문학을 즐기며 깨달음을 얻고, 문학 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기르는 과목이다.
그러므로 문학 영역의 교수학습은 문학 또는 개별 문학 작품에 대한 해설과 기성의 문학적 해석을 단순 수용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기 보다, 학습자의 적극적이고도 능동적인 작품 해석과 비평 활동을 강조하여 문학적 목적으로 국어를 사용하는 능력을 질적으로 향상시켜 주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이는 작품의 깊이 있는 이해 능력보다 문학에 대한, 또는 문학과 관련된 지식 전달이 주된 학습활동이었던 교육적 관행을 개선하고자 하는 의도이다.
나. 목표
제7차 교육과정에 제시한 국어과의 ‘목표’는 ‘전문’과 국어 교육의 내용으로서의 지식, 기능, 태도에 관한 학습의 결과,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도달점을 설정하여 제시하였다. 즉, 국어과의 지향점이 인지적 교육 내용으로서의 지식의 습득과 기능의 향상, 정의적 교육 내용으로서의 태도, 가치, 동기, 습관 등에 대한 학습을 균형 있게 하여 지적으로 성숙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된 균형잡힌 한국인을 양성하는 데 있음을 명시하였다. 그 중에서도 ‘문학’ 영역 관련 목표를 제시하면, 국어 세계에 흥미를 가지고 언어 현상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의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기른다는 것이다.
한편, 국민 공통 기본 ’국어‘교과의 ’문학‘ 영역의 학습 내용을 심화, 발전시킨 과목인 ’문학‘에서는 문학의 수용과 창작 활동을 통하여 문학 능력을 길러, 자아를 실현하고 문학 문화 발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바람직한 인간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1)문학 활동의 기본 원리와 문학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이해한다.
(2)작품의 수용과 창작활동을 함으로써 문학적 감수성과 상상력을 기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지도안] 국어과 학습 지도안
  • 국어과 학습 지도안지도일시지도대상지도교사지도교생차 례대단원명소단원명 - 지도 단원 차시3. 다양한 표현과 이해(1) 봄봄 - 제 2차시 (2) 봉산탈춤 - 제 4차시(2) 봉산탈춤 - 제 5차시6. 노래의 아름다움(1) 청산별곡 - 제 2차시(2) 어부사시사 - 제 3차시(3) 진달래꽃 - 제 4차시(4) 유리창 - 제 5차시(5) 광야 - 제 6차시다양한 표현과 이해Ⅰ. 단원명3. 다양한 표현과 이해Ⅱ. 단원 설정의 이유의사소통하면 일반적으로 언어를 통해 사람이 뜻을

  • [국어과교육] 초등 문학 교육
  • 법 221. 문학 교수 ․ 학습의 특성 222. 문학 교수 ․ 학습 모형 24Ⅴ. 문학 교육의 평가 311. 문학영역 평가의 특성 312. 문학영역 평가의 방법 31Ⅵ.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361. 교과서 분석 362. 교과서 재구성 40Ⅶ. 지도안

  • [고전시가작품] 이상곡 분석
  •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관련 기록을 통해 본 2. 제명3. 어구해석(1) 원문(2) 표기상의 차이(3) 어구해석4. 내용 (1) 임 그리는 노래(2) 연군지사의 노래(3) 불교적 성격의 노래5. 구조6. 작자 (1) 작자 미상 창작가요(2) 특정 개인 창작가요7. 창작시기(1) 장효현의 견해(2) 박노준의 견해Ⅲ. 결론Ⅳ. 지도안Ⅴ. 참고문헌履霜曲Ⅰ. 서론에 대한 연구는 여타의 고려속요에 비해 그리 활발한 편은 아니다. 이는 아마도 명확하게 밝

  • 영어과 의사소통중심,국어과 북한말학습지도(교육지도), 수학과 수준별,과학과 탐구학습지도, 사회과 사고력신장,음악과 가창,미술과 ICT활용학습지도
  • 학습지도(교육지도), 과학과 탐구학습지도(교육지도), 사회과 사고력신장학습지도, 음악과 가창학습지도, 미술과 ICT활용학습지도 분석Ⅰ. 영어과 의사소통중심학습지도(교육지도)Ⅱ. 국어과 북한말학습지도(교육지도)1. 명언 및 속담, 고사성어(전래교훈)의 유의성2. 전래교훈(고사성어)을 활용한 수업1) 교육과정에서2) 특별활동에서Ⅲ. 수학과 수준별학습지도(교육지도)1.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방안2. 수준별 교육방법의 한 모델로서 Ji

  • [교육] 선(善)과 악(惡)의 재해석에 중점을 둔 창의적 문학교육 프로그램 -`흑설공주`와 `춘향전`을 중심
  • 연구하며, 때로는 주제를 미해결의 상태로 놓아 둠으로써 수업이 끝난 다음에도 더 생각해 볼 만한 사고의 단초들을 제공한다.본 프로그램은 문답법과 강의법을 잘 활용하여 각 교수방식들의 장점을 십분 살리면서, 전통적인 교수방법들의 가치와 가능성을 재발견하고 이를 창의성 계발을 목적으로 하는 학습자 위주 교육에 접목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1. 교재1차시 분량으로 수업을 기획한다고 할 때 본 수업도 사실 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