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2 육체미 소동 육체미 소동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어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2) 육체미 소동
1. 소단원 소개
(1) 개관
‘소단원 (2)’에서는 청소년 드라마 대본을 읽고, 갈등의 원인과 해결 과정, 그에 따른 인물의 심리 변화를 파악해 보는 활동을 하게 된다. 우람한 몸매를 갖고 싶어 하는 주인공 ‘동민’이 고민을 어떻게 해결해 나가는지 살펴보면서, 사건의 진행 과정과 갈등의 해결 과정, 나아가 주인공의 마음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알아 볼 것이다.
(2) 제재 선정의 적절성
긍정적 관점 : 이 글은 텔레비전에서 방영된 적이 있는 청소년 드라마의 대본이다. (‘육체미 소동’은 1993년부터 1996년까지 MBC에서 방영되었던 ‘사춘기’의 1회분 대본이다.) 외모에 관심이 많은 주인공 ‘동민’의 이야기를 통해, 학창 시절에 누구나 가질 법한 고민을 재미있게 다루고 있다. 동민이가 여자 속옷을 이용해 우람한 체격을 가지고 싶어 하다가, 결국 선생님께 들켜 망신을 당할 우기에 처하지만, 친구 덕수의 도움과 선생님의 이해심이 담긴 벌을 받으며 기뻐한다는 내용이다. 학생들이 주인공 동민의 고민과 갈등에 공감하며, 재미있게 읽어 나갈 수 있는 작품이다. 또한 학습자들의 실생활을 소재로 한 희곡 제재는 학습자들의 실제 생활을 반영하여 오늘날의 청소년 문화를 긍정적으로 조명하고자 하는 의도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부정적 관점 :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어떻게 수업 활동을 이루어 갈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다. 적용학습 항목 2번에서 ‘배역을 정해 대본을 실감나게 읽거나 실제로 공연을 해 보자’라는 문제가 제시되어 있다. 그러나 TV드라마를 어떤 식으로 바꾸어야 교실에서 공연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없고 실제로 교사가 지도하는 데에도 한계를 안고 있다. 이것은 학습자들의 흥미를 고려한 작품 선정임에는 틀림없으나 교실 환경에서 적절히 실연할 수 있는 것이라야 할 것이다. 따라서 대본 全文을 교과서에 싣되, 실제로 공연 할 수 있는 이야기의 핵심 부분을 따로 표시하거나 아예 길이가 짧은 토막극과 같은 것을 실음으로써 실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지도할 수 있는 대본을 많이 싣는 것 보다 오히려 현실적인 일일지도 모른다.
(3) 학과 과정에서의 관련성
중등 교과서에는 방송극본을 포함하여 모두 5편의 극문학이 실려 있다.
7학년 1학기 ‘육체미 소동’ (방송극본)
8학년 2학기 ‘들판에서’ (희곡)
9학년 1학기 ‘시집 가는 날’ (뮤지컬 극본)
10학년 국어(상) ‘봉산 탈춤’ (희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 5, 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5ㆍ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제출일 : 2005. 6. 1 (수)-목차-Ⅰ. 서론Ⅱ. 5학년 국어 교과서 분석(심화ㆍ보충)1. 수준별 교육과정 (심화 ․ 보충 과정)1)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배경 및 의의 2) 수준별 교육과정의 실시 현황3) 수준별 교육과정의 실례(5학년 2학기 국어과 심화 ․ 보충형 교재 분석)4) 분석의 결과2. 수준별 학습으로 본 교과서 분석1) 대상2) 단원소개3) 대단원 내 학습의 수평적 구조4) 수준별 수업의 요소 분석5) 수

  • [졸업] [국어 교육,논문,졸업논문, 석사논문] 교육과정과 대단원 목표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 교과서 시 단원연구-교육과정과 대단원 목표의 상관성을 중심으로-2008 년 8 월 교 육 학 석 사 학 위 논 문중학교 국어 교과서 시 단원연구-교육과정과 대단원 목표의 상관성을 중심으로-이 논문을 교육학석사 학위논문으로 제출함.교육학석사학위 논문을 인준함.2008년 8 월 27 일주 심 문학박사 (인) 위 원 문학박사 (인)위 원 문학박사 (인)목 차영문초록Ⅰ. 서론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2. 선행 연구 검토 33. 연구방법

  • [국어교육`][학습지도안] 중학교 1학년 1학기 국어과 연구수업 지도안
  • 국어과 연구수업 지도안발 표 과 목국 어단 원5. 삶과 갈등 (1) 소설 동의보감장 소대 상지 도 교 사 교 생계부 장교 감교 장0 0 0 0 중 학 교차 례Ⅰ.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21.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22.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 23.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 34. 교수학습 방법 45. 평가 4Ⅱ. 대단원 학습 51. 단원명 52. 단원설정의 이유 53. 단원구성의 방향 54. 단원 학습 목표 55. 전 학년 학습 내용과의 관련 56. 대

  • [국어과교육] 문학 작품 속 갈등 구조의 이해의 의의와 지도의 필요성
  • 지도의 필요성1. 문학 작품 속 갈등 구조의 이해의 의의2. 문학 작품 속 갈등 구조의 이해 지도의 필요성Ⅳ. 문학 작품 속 갈등 구조 이해 지도1. 소설 교육의 목표2. 소설 속 갈등 구조 이해의 지도2-1. 소설에서의 갈등의 개념2-2. 교과서 소설의 갈등 유형2-3. 갈등 중심의 지도 요소2-4. 갈등 중심의 지도 모형Ⅴ. 제 7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1. 제 7차 교육과정 문학 영역 내용체계 및 내용요소2. 교과서 분석Ⅵ. 지도의 실제※ 참고문헌Ⅰ. 머리

  • 국어과 교재 연구
  • 및 방법을 제시한다. ⑦ 평가자료의 제공 기능 : 교수․학습 결과 평가의 자료 및 방법을 제공한다.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2002, pp.98-99.Ⅱ. 국어교재관과 교재의 종류(1) 국어교재관닫힌 교재관열린 교재관․교사, 교재 중심․교과서는 가장 이상적인 교재․표준적인 단일 교과서 지향․교육의 효율성, 균질성, 규범성 중시․완벽하고 이상적인 언어자료를 교재로 제공․모방학습, 전범학습 강조․내용 설명, 분석 중심의 수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