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2 육체미 소동 육체미 소동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국어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2) 육체미 소동
1. 소단원 소개
(1) 개관
‘소단원 (2)’에서는 청소년 드라마 대본을 읽고, 갈등의 원인과 해결 과정, 그에 따른 인물의 심리 변화를 파악해 보는 활동을 하게 된다. 우람한 몸매를 갖고 싶어 하는 주인공 ‘동민’이 고민을 어떻게 해결해 나가는지 살펴보면서, 사건의 진행 과정과 갈등의 해결 과정, 나아가 주인공의 마음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알아 볼 것이다.
(2) 제재 선정의 적절성
긍정적 관점 : 이 글은 텔레비전에서 방영된 적이 있는 청소년 드라마의 대본이다. (‘육체미 소동’은 1993년부터 1996년까지 MBC에서 방영되었던 ‘사춘기’의 1회분 대본이다.) 외모에 관심이 많은 주인공 ‘동민’의 이야기를 통해, 학창 시절에 누구나 가질 법한 고민을 재미있게 다루고 있다. 동민이가 여자 속옷을 이용해 우람한 체격을 가지고 싶어 하다가, 결국 선생님께 들켜 망신을 당할 우기에 처하지만, 친구 덕수의 도움과 선생님의 이해심이 담긴 벌을 받으며 기뻐한다는 내용이다. 학생들이 주인공 동민의 고민과 갈등에 공감하며, 재미있게 읽어 나갈 수 있는 작품이다. 또한 학습자들의 실생활을 소재로 한 희곡 제재는 학습자들의 실제 생활을 반영하여 오늘날의 청소년 문화를 긍정적으로 조명하고자 하는 의도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부정적 관점 :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어떻게 수업 활동을 이루어 갈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다. 적용학습 항목 2번에서 ‘배역을 정해 대본을 실감나게 읽거나 실제로 공연을 해 보자’라는 문제가 제시되어 있다. 그러나 TV드라마를 어떤 식으로 바꾸어야 교실에서 공연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없고 실제로 교사가 지도하는 데에도 한계를 안고 있다. 이것은 학습자들의 흥미를 고려한 작품 선정임에는 틀림없으나 교실 환경에서 적절히 실연할 수 있는 것이라야 할 것이다. 따라서 대본 全文을 교과서에 싣되, 실제로 공연 할 수 있는 이야기의 핵심 부분을 따로 표시하거나 아예 길이가 짧은 토막극과 같은 것을 실음으로써 실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지도할 수 있는 대본을 많이 싣는 것 보다 오히려 현실적인 일일지도 모른다.
(3) 학과 과정에서의 관련성
중등 교과서에는 방송극본을 포함하여 모두 5편의 극문학이 실려 있다.
7학년 1학기 ‘육체미 소동’ (방송극본)
8학년 2학기 ‘들판에서’ (희곡)
9학년 1학기 ‘시집 가는 날’ (뮤지컬 극본)
10학년 국어(상) ‘봉산 탈춤’ (희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