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2009개정 교육과정 문학 교과 교재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8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1. 서론
2. 2009 개정 교육과정 해설서 ‘문학’ 소개
1) 내용
2) 교수‧학습 방법
3) 평가
3. 2009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만든 수업 지도안
1) 단원명
2) 차시 개요표
3) 수업 지도안
4) 평가 기준
5) 활동지 및 설문지
4. 결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나. 평가 목표와 내용
⑴ 평가 목표와 내용은 공통 교육과정 ‘국어’ 과목의 평가 목표 및 내용 설정 원리를 원용하여 설정한다.
⑵ 공통 교육과정 ‘국어’ 과목 / ‘문학 Ⅰ’ 과목에서 학습한 내용과 ‘문학 Ⅰ’ / ‘문학 Ⅱ’ 과목에서 학습 내용을 변별하되, 문학 활동의 측면에서 통합할 수 있도록 설정한다.
⑶ 평가 목표는 평가 목적, 시기, 상황, 교수‧학습 맥락, 작품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구체적으로 설정한다.
⑷ 문학에 대한 체계적 지식을 바탕으로 하되, 문학 작품의 실질적인 수용과 생산 능력을 평가하는 데 초점을 둔다.
⑸ 문학에 대한 태도와 문학 경험은 문학 활동의 실제와 관련지어 평가한다.
다. 평가 방법
⑴ 공통 교육과정 ‘국어’ 과목의 평가 방법을 적절히 발전시켜서 활용하되, ‘문학 Ⅰ/Ⅱ’ 과목의 특성을 살릴 수 있도록 한다.
⑵ ‘문학의 성격 / 문학의 위상’에 관한 평가는 문학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를 중심으로 평가하며, 선택형과 서술형, 수행 평가 등을 다양하게 활용한다.
⑶ 문학 작품의 수용은 창의성과 적절성을 중심으로 평가하며, 선택형‧서술형 평가와 함께 발표, 관찰, 질문, 비평문 쓰기, 과제 수행(프로젝트)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⑷ 문학 작품의 생산은 창의성과 완결성을 중심으로 평가하되, 작품의 구성 요소를 분석적으로 평가하는 데 치우치지 말고 총체적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⑸ 문학 작품의 생산 활동에 대한 평가는 학습자의 수준과 경험의 폭을 고려하여 시행한다.
⑹ [Ⅱ] ‘문학과 삶’에 관한 평가는 문학 경험의 질‧양과 문학에 대한 태도를 중심으로 평가하며, 관찰, 면담, 점검표(체크리스트), 자료철(포트폴리오), 자기 평가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⑺ 평가에서 사용하거나 요구할 작품 또는 자료는 대표성, 작품성, 친숙성 등 여러 가지 기준을 고려하여 균형 있게 안배한다.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10),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국어』, http://curri.mest.go.kr.
교육인적자원부(2002), 『고등학교 국어(상)』, 두산동아.
교육인적자원부(2002), 『고등학교 국어(상) 교사용 지도서』, 두산동아.
백목원(2008), 「어휘의 의미 활용을 통한 시 창작 교수학습방법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에듀넷 고등학생 내신수능특강」, http://www.edunet4u.ne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 언어학개론-사전에는 일반사전, 특수사전 그리고 언어사전에서 백과사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각종사전에서 새롭게 찾아 본 언어정보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보십시오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0주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