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지도안] 7학년1학기 `국어생활의 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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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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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리 조의 국어교육관
2. 이 단원의 설정 이유
3. 교육과정, 교과서의 재해석 ( 지도상의 유의점 )
4. 단원 개관
5. 단원 학습 목표
6. 관련 단원
7. 학습계획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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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지식은 암기과목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하지만 진정한 의미에서 국어지식은 국어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언어 속의 삶과 문화를 배우는 것이다. 이런 능력은 어느 한 영역만으로는 변화를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국어지식 또한 다른 영역과의 통합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는 무조건 외우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생각하고 가치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사고 중심의 교육관에 바탕하고 있다. 이를 위해 우리 조는 활동 중심의 학습을 지향했다. 기능을 암기하는 것이 아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한 것이다. 따라서 무엇보다 학생들의 실생활에 적용하여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고 실제 언어생활을 소재로 한 제재를 사용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교사는 학생들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면서 무조건적인 반성의 강요 보다는 중립적 입장에서 장단점을 모두 내면화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결과적인 가치 판단은 학생 스스로 하도록 자기 점검 기능을 강조한 것이다.
특히 우리 조가 관심을 가진 것은 학생들의 언어생활이 또래 집단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는 점이었다. 김철훈(2002)의 논문 "중학교 '국어지식'영역의 지도방안 연구" 26쪽을 보면 학생들의 은어, 비속어의 사용에 대한 견해는 각 학급의 집단 전체의 보편적인 분위기를 따라 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 스스로의 가치판단을 또래 집단 내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소집단 토론 학습을 계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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