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교재] 중학교 2학년1학기 생활국어 -목적에 맞는 말과 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9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이론적 배경
Ⅰ-1. 화법의 본질
(1) 화법의 정의
(2) 화법의 개념
(3) 화법의 성격
(4) 화법의 구성요소
Ⅰ-2. 7차 교육과정에서의 화법
Ⅱ. 조언하기
Ⅱ-1. 일상적인 대화의 장애 요소
Ⅱ-2. 조언의 필요성
Ⅱ-3. 조언이 필요한 상황
Ⅱ-4. 조언할 때 유의 사항
Ⅲ. 해당교과목 단원의 교육과정 분석
Ⅲ-1. 초등학교부터 관련항목 살펴보기
Ⅲ-2. 해당 학년의 교육과정 해설서,
교육과정 항목
Ⅳ. 교과서 분석
Ⅳ-1. 학습목표
Ⅳ-2. 단원개관
Ⅳ-3. 전 학습내용과의 관련
Ⅳ-4. 지도상의 유의점
Ⅳ-5. 교재 설명과 분석, 지도방법
Ⅴ 수업지도안
Ⅴ-1. 대단원 수업지도안
Ⅴ-2. 한 차시 수업지도안
Ⅵ. 교수 학습 전략
Ⅵ-1. 개념 설명
Ⅵ -2 교수, 학습 중점
Ⅵ -3 교수, 학습 방법
Ⅶ. 평가의 원리와 평가방법
Ⅶ-1. 화법의 평가 원리
Ⅶ-2. 평가 하는 방법
Ⅷ. 강의노트
Ⅷ-1. 조언하기 개념 설명
Ⅷ-2. 교사의 시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1. 화법의 본질
(1) 화법의 정의
제 7차 화법 교육과정에서는 화법을 ‘말하는 이와 듣는 이가 협력하여 의미를 창조하는 상호 작용 행위’ 라고 규정하고 있다. 또 ‘화법 능력’을 음성 언어로 자신의 사상과 감정을 표헌하고, 다른 사람의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는 의사소통의 중추적인 능력‘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화법이란 ’① 인간의 여러 가지 커뮤니케이션 방법들 중, 특히 음성 언어를 통한 구두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② 깊이 있게 연구해서 그에 대한 보편타당한 원리와 효과적인 방법들을 발견, ③ 이들을 실제의 커뮤니케이션에 올바르게 응용함으로써 인류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학문 분야‘ 라고 정의하고 있다.
(2) 화법의 개념
화법(speech communication)이란 상식적으로 말하고 듣는 을 말한다. 또한 기본적으로 구두 의사소통 행위 혹은 그에 관한 이론을 가리킨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는 구두 언어라는 매체적 특성과 의사소통이라는 목적에 바탕한 매우 단순한 정의이다. 화법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우선 화법의 본질적인 특성과 성격을 파악하여야 한다.
화법에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만남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대인 의사소통 (interpersonal communication)을 포함하여, 판매원과 고객의 대화와 같이 사회적으로 일정한 전형이 있는 사회적인 의사소통, 연설이나 시연 같이 딜대 다 상황의 일방성이 강한 의사소통, 토의나 토론 및 회의와 같이 일정한 규칙을 수반하는 의사 결정 행위로서의 의사소통은 물론, 면접이나 교실 내 수업이나 방송 등과 같은 특정한 상황의 의사소통 등 구두 언어를 중심 매체로 하는 모든 의사소통이 대상으로 포함된다. 또 의사소통을 위한 기본전제인 호칭과 지칭의 문제나 말하기 불안의 문제 혹은 화법의 교육 등 구두 언어 의사소통과 관련된 문제들도 화법의 영역에 포함된다. 따라서 화법이란 구두 언어인 말을 중심 매체로 이루어지는 제반 의사소통의 본질, 원리, 과정, 방법, 평가 등을 다루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중학교 2학년 1학기 생활국어 교과서
중학교 2학년 1학기 생활국어 교사용지도서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서
창의적 국어사용 능력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중심 화법지도개발,
경기도교육청, 2003
정호웅, 중학교 국어과의 지도 방안 연구, 敎育硏究論叢 Vol.- No.15,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지도] 초등학교 독서지도 및 독서교육
- [국어교과교육론] 교육과정에 따른 기존 교과서 분석 및 교재 재구성 -`읽기` 영역을 중심으로
- [중등][중학교][국어과][국어교육]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과목표와 학년목표,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원리와 교수학습내용,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모형,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평가
- [교육공학] 중학교 검인정 교과서 분석-국어교과서, 생활 국어 교과서
- [초등학교 국어과][초등학교 국어교육]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독해교육,시조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시감상교육,글쓰기교육,이야기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