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재연구 및 지도안] 활동으로 익히는 비언어, 반언어 의사소통(교수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부 전체 단원에 대한 개요
Ⅰ. 단원 설정 이유
Ⅱ. 단원의 배경
Ⅲ. 학년 간 연계성
Ⅳ. 목표의 분석
Ⅴ. 목표의 재구성
Ⅵ. 단원지도 계획
Ⅶ. 학습지도안
Ⅷ. 지도상의 유의점
Ⅸ.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제 2 부 3차시 수업의 구체적 활동
Ⅰ. 도입
Ⅱ. 전개
Ⅲ. 마무리
Ⅳ. 평가
Ⅴ. 덧붙이기
Ⅵ. 나오며
- 본문내용
-
Ⅰ. 단원 설정 이유
제7차 교육과정에서 말하기와 듣기는 단순히 소리의 전달이 아니라 언어로 표현되는 내용, 즉 의미의 전달의 역할을 담당한다는 것으로 인식되어 그 중요성이 더해졌다. 그러나 언어로 표현되는 내용은 객관적 사실뿐만 아니라, 생각이나 느낌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이를 상대방에게 정확하게 전달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므로 말을 하고 듣는 데에는 언어적 요소도 중요하지만, 반언어적 요소와 비언어적 요소가 상황에 맞게 제시되어야 정확하고 세련되게 의미를 전달할 수 있다. 실제 의사소통에서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이 차지하는 비중은 언어적 의사소통이 차지하는 비중에 비해 훨씬 크다. 뿐만 아니라 사람들은 언어적 메시지와 비언어적 메시지가 서로 상충될 때 비언어적 메시지를 더욱 신뢰하는 경향이 있다. 아이들이 언어를 습득해 나가는 과정을 관찰해 보면 음성언어보다 몸짓언어를 먼저 습득한다. 그리고 음성언어를 배워나가는 과정을 통해서 그 사회에서 문화적으로 굳어진 여러 가지 비언어적인 동작 언어도 함께 배워 나간다. 이처럼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언어적 의사소통과 함께 엄연히 존재하는 매우 중요한 의사소통의 한 부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단원을 설정한 이유는 크게 단원의 특성과, 제재의 성격으로 구분된다. 우선 단원의 특성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적극적으로 말하고 듣기>>라는 단원은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말하기 듣기를 목표로 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흥미 유발이 용이하며 학생들 참여도가 높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