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2007 개정 중학교 국어 1-1. 지학사(4. 매체언어와 광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5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재 및 단원명
2. 단원 설정의 이유

3. 대단원 개관

가. 학습 목표
나. 2007개정 교육 과정 성취 기준과의 연관성
다. 내용 구조

4. 대단원 평가 계획

5. 학습자 주도의 수업 구현을 위한 재구성

가. 학습 내용 및 활동 추가
나. 학습자에게 친숙한 최신 자료 사용
다. 6차시 토론 추가

6. 차시별 교수 학습 계획

7.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8. 각 차시 교수 학습 지도안(본시 4차시 제외)

9. 수업 시연 4차시 교수 학습 계획

10. 수업 시연 피드백 후 개선 사항 적용 방안

※. 부록
- 4차시(본시) 세안 지도안
본문내용



8. 수업시연 4차시 교수 학습 계획

가. 선정 학습 모형과 방법

1) 소집단 학습 모형
• 모형의 개념 및 특징
4차시 수업에 적용할 수업 모형은 소집단 협력 학습모형이다. 소집단 협력 학습은 2-6명의 아동으로 구성된 소집단을 활용한 자율적 수업 운영 형태이다. 이는 한 집단을 같은 정도의 능력을 가진 아동으로 구성하는 동질 소집단 협력 학습과 서로 다른 능력을 가진 아동으로 구성하는 이질 소집단 협력 학습이 있는데 그 학습 목표에 따라 정해지고 협동 작업이나 그 밖의 필요한 경우에 이용된다. 교육부에서 제시한 소집단 협력학습 모형의 일반적인 형태는 다음과 같다.

󰠆󰠏󰠏󰠏󰠏󰠏󰠏󰠏󰠏󰠏󰠏󰠏󰠏󰠏󰠏󰠏󰠏󰠏󰠈 󰠆󰠏󰠏󰠏󰠏󰠏󰠏󰠏󰠏󰠏󰠏󰠏󰠏󰠈 󰠆󰠏󰠏󰠏󰠏󰠏󰠏󰠏󰠏󰠏󰠏󰠏󰠈 󰠆󰠏󰠏󰠏󰠏󰠏󰠏󰠏󰠏󰠏󰠏󰠏󰠈
󰠐문제 파악의 단계 󰠐== 󰠐탐색의 단계.󰠐 == 󰠐해결의 단계󰠐 ==. 󰠐음미의 단계󰠐
󰠌󰠏󰠏󰠏󰠏󰠏󰠏󰠏󰠏󰠏󰠏󰠏󰠏󰠏󰠏󰠏󰠏󰠏󰠎 󰠌󰠏󰠏󰠏󰠏󰠏󰠏󰠏󰠏󰠏󰠏󰠏󰠏󰠎 󰠌󰠏󰠏󰠏󰠏󰠏󰠏󰠏󰠏󰠏󰠏󰠏󰠎 󰠌󰠏󰠏󰠏󰠏󰠏󰠏󰠏󰠏󰠏󰠏󰠏󰠎
󰠆󰠏󰠏󰠏󰠏󰠏󰠏󰠏󰠏󰠏󰠏󰠏󰠈 󰠆󰠏󰠏󰠏󰠏󰠏󰠏󰠏󰠏󰠏󰠏󰠏󰠏󰠏󰠏󰠏󰠏󰠏󰠏󰠏󰠈
󰠐연습의 단계󰠐 ==. 󰠐평가 및 정리의 단계󰠐
󰠌󰠏󰠏󰠏󰠏󰠏󰠏󰠏󰠏󰠏󰠏󰠏󰠎 󰠌󰠏󰠏󰠏󰠏󰠏󰠏󰠏󰠏󰠏󰠏󰠏󰠏󰠏󰠏󰠏󰠏󰠏󰠏󰠏󰠎
<그림 1>수업의 단계
본 조에서는 위 모형을 학생들의 학업 수준과 구체적인 탐구 문제의 내용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변형 ․ 적용하였다.





<그림 2> 변형된 소집단 학습 모형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알찬 자료 활용잘했습니다.
  • glassg***
    (2012.12.20 18:11:44)
회원 추천자료
  • 국어 듣기 말하기 영역 이론과 실제
  • 국 어 교 육 론듣기말하기(화법) 영역의 이론과 실제듣기말하기를왜가르치는가2화법이란 무엇인가2담화의 유형10듣기말하기 교수학습 방법16듣기말하기 영역 평가21교과서에 구현된 성취기준 분석과 교수-학습지도안 25활동하기의 평가기준표 별지1-1국어교육론 듣기말하기

  • 중학교 1학년 국어 듣기, 말하기, 읽기 교수 학습 설계-면담과 소개
  • 중학교 생활국어 1-1(2) 단원명대단원 : 3. 면담과 소개소단원 : (2) 인상 깊게 소개하기(3) 교육 과정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듣기 말하기-(3) 인물이나 관심사를 다양한 방법으로 소개하거나 설명한다.(4) 교과서 단원 구성의 방향성 및 원리‘소개하기’는 교육과정에서 ‘소개하거나 설명한다’고 하여 그 성취기준을 행동에서 찾고 있다. 즉, 국어교과의 교육과정의 ‘내용체계’에서 기능과 관련한다. 따라서 학생들로 하여금 해당 기능을

  • [교육공학] 중학교 검인정 교과서 분석-국어교과서, 생활 국어 교과서
  • 광고와 설득 (듣기)(2) 인터넷 토론 (말하기)(3) 매체 언어 (문법)쉼터: 광고, 그 끝은 어디인가?부록활동양식부록활동양식듣기대본듣기대본참고자료참고자료저자 및 출처저자 및 출처표 2> 천재교육 중학교 2학년 국어 교과서 1학기2학기1.새로 여는 우리 반 (1) 자서전 쓰기(쓰기) 1.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1)인물과 사회(문학, 읽기)(2)회의 시간에 의견 듣기(듣기) (2)자서전 읽기(읽기)(3)나의 의견 말하기(말하기)(3)상황과 의미(문법)쉼

  • 7차교육과정분석
  • 4- ♥ 특별활동 설문조사 항목 ♥ 3- ♥ 특별활동 설문조사 결과 ♥ 4- ♥ 덕천여중 7차 교육과정 전반에 관한 교사 인터뷰 ♥ 11♥ 영어과 설문조사 항목 ♥♥ 영어과 설문조사 결과 ♥학생 - 덕천여중 2학년 4, 5반 61명 설문조사1. 효과적인 영어 수업을 위해 한반에 몇 명이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1번 설문 내용반응자수(명)백분율(%)① 1 ~ 10 명1727.4② 11 ~ 20 명2133.9③ 21 ~ 30 명2235.5④ 31 ~ 40 명23.2합 계62100: 영어를 포함한 모든 언어를 배

  • [국어교육론] 매체언어 교육
  • 매체언어교육의 모습5.3 7차 교육과정에서의 매체언어교육5.3.1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매체 관련 부분5.3.2 중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매체 관련 부분5.3.3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10학년)에 나타난 매체 관련 부분5.3.4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10학년)에 나타난 매체 관련 부분5.3.5 국어생활 교육과정에 나타난 매체 관련 부분5.3.6 국어생활 교과서에 나타난 매체 관련 부분5.4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매체언어교육5.4.1. 국민 공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