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 지식 교육과 문법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30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국어 지식
1. 성격
2. 내용
1) 내용 체계 2) 학년별 내용
3. 평가
Ⅱ. 문법 교육
1. 의의
2. 성격
3. 목표
4. 내용
1)교육과정에 제시된 문법 교육의 내용
2) 교과서의 문법 교육 내용
5. 교수·학습 방법
6. 평가
7. 문법 교육의 실례
- 본문내용
-
. 국어 지식
1. 성격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은 국어과의 성격을 “한국인의 삶이 배어 있는 국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정보화 사회에서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국어 생활을 영위하고, 미래 지향적인 민족 의식과 건전한 국민 정서를 함양하며,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하려는 뜻을 세우게 하기 위한 교과”로 규정하였다.
국어과의 성격에 제시된 교육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는 교육 내용의 범주를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지식, 문학의 여섯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국어 지식은 제6차 교육 과정의 영역명 ‘언어’를 ‘국어지식’으로 조정한 것이다. 이는 ‘언어’라는 영역명이 지나치게 포괄적인 데서 제기되는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이다. 곧 초․중등 학교의 국어 교육이 언어학 일반이나 국어하의 지식 체계를 가르치는 데 목적이 있지 않다는 점, 국어에 대한 지식으로 한정하는 것이 교육 내용의 선정과 각각의 교육 내용의 성격을 명료히 하는 데 기여한다는 점을 중시하여 조정하였다. 또한 언어와 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의 학습이 실제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함을 명시하였다. 즉, 국어 지식의 학습은 교사의 일방적 전달이 아니라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언어 현상의 규칙을 발견하고,
- 참고문헌
-
교육 인적 자원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2. 국어, 2001
김광해 외8인 고등학교 문법 교사용 지도서, 교학사, 2007
김일병, 국어과 교수 학습의 실제, 박이정, 2005
윤희재, 윤희재의 국어교육론, 도서출판 희소, 2007
임지룡외 6명, 학교문법과 문법교육, 박이정, 2005
허재영, 국어과 교육의 이해와 탐색, 박이정,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