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 지식 교육과 문법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30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어 지식
1. 성격
2. 내용
1) 내용 체계 2) 학년별 내용
3. 평가
Ⅱ. 문법 교육
1. 의의
2. 성격
3. 목표
4. 내용
1)교육과정에 제시된 문법 교육의 내용
2) 교과서의 문법 교육 내용
5. 교수·학습 방법
6. 평가
7. 문법 교육의 실례
본문내용
. 국어 지식
1. 성격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은 국어과의 성격을 “한국인의 삶이 배어 있는 국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정보화 사회에서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국어 생활을 영위하고, 미래 지향적인 민족 의식과 건전한 국민 정서를 함양하며,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하려는 뜻을 세우게 하기 위한 교과”로 규정하였다.
국어과의 성격에 제시된 교육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는 교육 내용의 범주를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지식, 문학의 여섯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국어 지식은 제6차 교육 과정의 영역명 ‘언어’를 ‘국어지식’으로 조정한 것이다. 이는 ‘언어’라는 영역명이 지나치게 포괄적인 데서 제기되는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이다. 곧 초․중등 학교의 국어 교육이 언어학 일반이나 국어하의 지식 체계를 가르치는 데 목적이 있지 않다는 점, 국어에 대한 지식으로 한정하는 것이 교육 내용의 선정과 각각의 교육 내용의 성격을 명료히 하는 데 기여한다는 점을 중시하여 조정하였다. 또한 언어와 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의 학습이 실제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함을 명시하였다. 즉, 국어 지식의 학습은 교사의 일방적 전달이 아니라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언어 현상의 규칙을 발견하고,
참고문헌
교육 인적 자원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2. 국어, 2001
김광해 외8인 고등학교 문법 교사용 지도서, 교학사, 2007
김일병, 국어과 교수 학습의 실제, 박이정, 2005
윤희재, 윤희재의 국어교육론, 도서출판 희소, 2007
임지룡외 6명, 학교문법과 문법교육, 박이정, 2005
허재영, 국어과 교육의 이해와 탐색, 박이정,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문법교육과정과 문법교육실태 비교
  • 문법은 개별 언어로서의 국어에 내재해 있는 원리와 규칙을 가리키는데 이러한 원리와 규칙이 국어 생활, 즉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활동에서 국어를 정확하고 효율적이며 창의적으로 사용하는데 필요한 기저 지식 체계라고 할 수 있다. 결국 국어 생활의 기반이 되는 문법 교육을 받지 않으면 올바르고 정확한 언어생활을 영위할 수 없기 때문에 문법 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2. 문법교육의 교수-학습의 실제교육 활동의 과정을 생각해 볼 때 교과

  • 문법영역(체계)의 이론과 실제
  • 문법 교육’Ⅱ. 2007 개정 국어과 교육 과정 분석 1.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기능적 문식성과 문법 영역은 직접적으로 관련됨.글자를 해독하여 읽고 쓸 줄 아는 능력에 해당하는 기능적 문식성은 문법적인 지식이 없이는 발전하기 어려움이 있음.‘기능적 문식성의 신장’과 ‘국어 문화의 창조’, ‘공동체의 발전’과 ‘자아 성장’에 중점을 둠국어 교과는 한국인의 삶이 배어있는 국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국어를 정확하

  • 국어지식 영역의 교수학습
  • 지식교육은 이러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홀히 다루어져 왔으며 현재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국어 지식 : 교육과정의 영역명 ‘언어’를 ‘국어지식’으로 조정했다. 언어와 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의 학습이 언어 현상에서 규칙을 찾아내는 탐구활동과 학습한 지식을 실제의 국어사용 상황에 적용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문법 : 국민공통기본 ‘국어’교과의 ‘국어지식’영역의 학

  • 교과와 교과교육
  • 교과내용을 특성으로 분류경험중심-교사의 역할은 안내자,조력자학문중심(브루너의 지식의구조)브루너의 지식의구조에서 유능한 사용자보다는 설계자의 역할에 관심2)교과의 분류-전통적인 교과인 읽기,쓰기, 셈하기 3알은 현재까지도 그내용을 달리하면서 교육의 기초를 구성하며 그가치를 인정받고 있다.-현대사회: 전통적인3알+컴퓨터의 조작과활용에 대한 능력을 교육의 기초로 요구함-학문적인 계통과 질서에 의하여 분류-피닉스의 의미영

  • [교육과정2번항목]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
  •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가르치는 그 무엇이다.② 교육과정은 일련의 교과목을 말한다.③ 교육과정은 교과내용이다.④ 교육과정은 교육 프로그램을 말한다.⑤ 교육과정은 일련의 자료로 구성된다.⑥ 교육과정은 코스의 계열을 의미한다.⑦ 교육과정은 일련의 교육목표의 성취이다.⑧ 교육과정은 학교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활동을 지칭한다.⑨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부과하는 일련의 학습경험이다.2) 교육과정의 기능① 지식의 선정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