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들어가서
1. 현행 중 & 고등학교 교과서 분석
1-1. 교과서에서 다루는 극 작품 및 교육과정
1-2. 교과서 수록 작품들의 문제점
2. 오영진 <맹진사댁 경사(시집가는 날)> 분석
2-1. 작가
2-2. <맹진사댁 경사> 분석
2-2-1. 창작 배경 및 변천사
2-2-2. ‘뱀 신랑 설화’와의 연계성
2-2-3. 구조 분석
3. 각 교과서 수록 부분의 내용 및 현행 지도 내용 분석
3-1. 중학교 3학년 국어
3-2. 고등학교 국어 상
3-3. 고등학교 문학 - 금성출판사
3-4. 고등학교 문학 - 형설출판사
3-5. 고등학교 문학 - 지학사
4. 교수 학습 방안
4-1. 현행 학습 방법
4-2. 교수 & 학습 계획의 전제 및 기존 학습 방안 분석
4-3. 교수 & 학습 방법
4-3-1. 교육연극을 활용한 교수 &학습방법
4-3-2. 전체 줄거리 재구성을 활용한 교수 & 학습방법
Ⅲ.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문학의 갈래를 크게 셋으로 나눌 때, 일반적으로 ‘서정, 서사, 극’으로 나누게 된다. 그 이유는 ‘극’이라는 장르가 ‘서정’과 ‘서사’의 어느 한 부분으로 넣을 수 없는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이상섭의 문학비평용어사전을 잠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희곡(drama)
중국 원어는 <놀이 play> 라는 뜻을 가지고 있고, 서양 원어는 <행동 action>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 두 개념은 다 희곡의 개념에서 뺄 수 없다. 희곡은 첫째 <놀이>이다. 즉 진짜로 벌어지는 사실이 아니라 꾸며낸 짓, 흉내낸 짓, 시늉이다. 문학을 모방이라고 정의했던 옛사람들은 우선 희곡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 희곡이야말로 사실 그 자체가 아닌, 사실의 흉내 즉 모방인 까닭이다.
사람들의 실제적 행동과 직접 결부되어 있는 말은 서로 주고받는 말, 즉 주로 대화이다. 희곡은 대화, 곧 말의 주고받음이 벌어지는 곳이다. 대화는 최소한 두 사람이 있어야 가능하므로 희곡이 제시하는 것은 두 사람 이상의 말하는 사람들, 즉 하나의 넓은 의미의 사회관계이고 이 사회 관계는 대화와 결부된 어떤 전체적 행동에 같이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통일된 의미가 있게 된다. (한국의 판소리는 한 사람만이 등장하지만 혼자서 어떤 일정한 관계에 있는 여러 사람을 흉내 내고 있으니 역시 사회관계이다.) 또한 희곡이 다루는 인간의 사회적 행동은 무용처럼 완전히 형식화되지는 않지만, 무대라는 물리적 공간에서 두 시간 내지 세 시간 또는 그 이상을 많이 넘지 않는 시간 안에 상연되어야 한다는 제약에 의하여 질서 있고도 단일한 행동이 안 될 수 없다. 그러므로 희곡이 형식적 행동이라는 견해는 타당한 것이다. 이상섭, 『문학비평용어사전』, 민음사, 2001, pp. 385 ~ 389


그렇다면 이러한 독자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는 희곡이 과연 우리의 국어 교육, 그리고 문학 교육에서 어떻게 적용이 되어지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7차 교육과정 ‘국어’ 과, 그 하위 영역 중에서도 ‘문학’이라는 영역의 실제구현인 중⋅고등학교 ‘국어’, ‘문학’ 교과서들을 살펴보면 그 비중이 다른 갈래에 비해 매우 낮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그동안 행해진 연구를 보아도 그 성과가 타 분야에 비해 상당히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정혜승, 「국어교과서 연구의 회고와 전망」, 박영순 편『21세기 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화사, 2002, p. 259
도한 7차 교육과정이 시행된 지 그리 많은 시간이 지나지 않아서인지 교과서 제재 중 희곡만을 따로 분석하고 교수 학습 방법을 제시한 경우도 찾기 어려웠다.
서적이 아닌 학위 논문을 찾아보기 위하여 국회도서관 DB를 검색한 결과 희곡 교육에 관련된 논문은 총 23건이며, 이 중 2000년 이후 논문을 찾아본 결과 총 12편이 검색되었다. 특기할 만 한 점은 이 논문들이 모두 다 석사논문들이라는 점이다. 제목만을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국회도서관, http://www.nanat.go.kr

참고문헌
1. 구인환 외,『문학 교수 & 학습 방법론』, 삼지원, 1998
2. 박영목, 한철우, 윤희원, 『국어과 교수 학습론』, 교학사, 2001
3. 정혜승, 「국어교과서 연구의 회고와 전망」, 박영순 편『21세기 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화사, 2002
4. 차호일, 『현장중심의 문학교육론』, 푸른사상, 2003
5.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제2판, 삼지원, 1999
6. 한귀은, 『연행을 통한 문학교육』, 박이정, 2001

※ 문학 관련
1. 이근삼, 서연호 편, 『오영진 전집』권1. 범한서적주식회사, 1989
2. 이상섭, 『문학비평용어사전』개정판, 민음사, 2001
3. 한용환, 『소설학 사전』, 고려원, 1992
4. 한옥근, 『오영진 연구』, 시인사, 1993

※ 인터넷
1. 국회도서관, http://www.nanat.go.kr

※ 교육과정 해설서, 교과서, 지도서 (7차 교육과정)
1.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 국어, 도덕, 사회 -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9
2.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 ꊲ 국어 -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001
3.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 1-1』교과서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001
4.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 1-1』교사용 지도서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001
5.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 2-2』교과서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002
6.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 2-2』교사용 지도서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002
7.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 3-1』교과서 , 교학사, 2003
8.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 3-1』교사용 지도서 , 교학사, 2003
9.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국어 상』교과서 , (주)두산동아, 2002
10.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국어 상』교사용 지도서 , (주)두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수학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사회과,과학과,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미술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 교수-학습의 원리와 방법을 개략적으로 제시하였다. 이것은 모두 학습독자에게 이야기 감상의 도구로서 기능을 하도록 고려하였다. 또한 이야기 감상의 유연성과 역동성을 부여해 주어 자율적 감상을 통한 심미적 체험을 확보할 수 있는 방향으로 구안하였다. 이들 원리와 방법이 이야기 구조 교육에 작용할 때 그것은 도구적 기능과 함께 학습독자를 이야기 감상의 심미적 주체로서 확립해 주리라고 본다.한편 이들 원리나 방법이 비교적 추상적이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유아특수교육] 장애유아 통합교육
  • 교수와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Brown&Odom, 1995). 또한 사회적 행동의 우발적 교수의 에피소드는 새로운 사회적 반응을 배우거나 연습할 뿐만 아니라 이미 습득한 사회적 행동들을 정교화 할 수 있는 부가적인 기회를 제공한다(Brown et al., 1991).② 우발적 교수의 연구와 효과학습영역, 실외놀이, 식사, 그리고 전이 시간을 포함하는 유아교육활동의 일과는 장애유아의 사회적 행동의 우발적 교수를 위한 아주 좋은 상황과 기회들을 제공한다. Strain과 Timm(1974)

  • 유치원 교원의 역할과 자질 그리고 교육목적과 목표
  • 교수 목표)을 설정할 때, 그 당시의 시대적 상황이나 가치관 등에 의해 특히 고려하도록 요구하는 하나의 관점일 뿐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일반적 목적 및 목표란 학습자이 반성적 사고 과정 아이디어 또는 작업가설을 설정할 때 특히 고려하도록 요구되는 하나의 관점이 되는 것이다. 일반적인 목적 및 목표의 기능에 대한 듀이의 다음과 같은 설명은 바로 이 점을 지적하는 것이다. 진정으로 일반적인 목적 및 목표는 사고를 확대시켜 준다. 즉,

  • [근대스포츠교육사] 단련주의 자연주의 국가주의
  • 문학교의 학생도 출석하였다. 1831년 아모로스는 프랑스의 체조감에 임명되었으나, 정부와의 불화로 1837년에 활동을 중지하였다. 1834년부터 그는 사립 시민학교를 개원하여 이곳에서 14년간을 가르쳤다.② 크리아스(Clias, P.H., 1728-1854)는 영국에서 군사용 체육 프로그램을 입안한 체조가로서 1814년 프랑스에 초청되어 시립학교, 사범 학교 그리고 부근의 군 주둔지의 지도자로서 활동하였다. 그 후 파리의 초등 학교 체조 감독관으로서 1848년 혁명때까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