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내용 상세화 고쳐쓰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육내용 상세화>
- 목 차 -
1. 글쓰기와 고쳐쓰기 ----------------------------------- 2p
(1) 글쓰기의 개념
(2) 고쳐쓰기의 개념
(3) 고쳐쓰기 교육의 의의
2. 고쳐쓰기 지도 교육과정 반영실태 ---------------------------- 3p
(1) 6차 고쳐쓰기 지도 관련 교육과정 내용
(2) 7차 고쳐쓰기 지도 관련 교육과정 내용
3. 고쳐쓰기 지도 교과서 반영실태 ------------------------------ 5p
(1) 6차 교과서 분석
(2) 7차 교과서 분석
(3) ‘고쳐쓰기’의 쓰기 6/7차 교과서 비교
4. 고쳐쓰기 지도 방안 --------------------------------------- 7p
(1) 자기 조정 전략 중심의 고쳐쓰기
(2) 적용 방안
(3) 지도안
1. 글쓰기와 고쳐쓰기
(1) 글쓰기의 개념
쓰기 영역에서는 학생들의 ‘쓰기 능력을 신장’하는 데 필요로 하는 것들을 교육한다. 이 때 ‘쓰기’는 ‘글씨 쓰기(writing)’와 ‘글쓰기(composition)’ 두 가지를 포함한다. 글씨 쓰기는 ‘서사(書寫)’ 혹은 ‘표기(表記)’ 분야로 글씨를 바르고 정확하게 쓰는 행위를 말한다. 글짓기는 ‘작문(作文)’ 혹은 ‘수사(修辭)’ 분야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문자를 사용해서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말한다.
국어 교육에서 이 둘을 구분하는 이유는, 두 측면이 서로 추구하는 방향이 일치하지 않아서, 이들을 지도하는 단계나 방법이 다르기 때문이다. 글씨 쓰기는 문자로 이해하고 표현하는 행위의 기초이기에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지도한다. 초등학교 중학년부터 글씨쓰기가 쓰기의 주요지도 내용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쓰기는 글쓰기를 가리키게 된다. 글쓰기는 글의 구성원리를 이해하고, 목적, 대상, 상황 및 사고 전개의 유형에 맞도록 생각과 느낌을 효율적으로 선정, 조직, 표현할 수 있게 한다. 이를 위해 쓰기의 특성과 본질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갖게 하며, 목적과 대상, 상황을 고려하면서 자신의 사상과 감정을 실제로 표현할 수 있는 인지적 기능을 갖추게 한다. 그 원리로 ‘내용 생성, 내용 조직, 글로 쓰기, 고치기’등을 교육한다.
글쓰기의 교육 목표나 교육 내용, 교육 방법 등은 쓰기를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다른데, 지금까지 논의된 글쓰기의 정의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체험, 상상, 사유한 바를 주제에 맞추어 논리적 문장으로 질서화 하는 행위
2) 작자가 독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관습화된 문자 체계를 사용하는 의사소통 행위
3) 생각과 느낌을 글로 표현하는 단순한 행위가 아니고, 상당히 많은 요인을 고려해야 하는 고등 정신 활동
4) 텍스트를 통해 의미를 구성하는 행위
(2) 고쳐쓰기의 개념
고쳐쓰기는 애초 설정했던 주제와 실제 작성된 원고 사이의 차이를 발견하여 그것을 보완함으로써, 주제가 일관되고 명확하게 드러나는 글로 만드는, 글쓰기의 필수 절차이다. 고쳐쓰기는 초고를 보고 협의하여 다듬는 것을 의미한다. 고쳐쓰기는 친구나 교사와의 협의를 통해 작품의 내용과 형식을 고쳐 쓰는 단계이다. 학생들은 교사나 동료 혹은 전체 토론을 통해 만들어진 협의 기준을 가지고 작품에 대해 협의할 수 있다.
고쳐쓰기는 작품의 내용이 우선이며, 작품의 형식은 나중이다. 학생들은 고쳐쓰기를 통해서 청자에 대한 감각을 기를 수 있으며, 친구의 작품을 비판적으로 살펴보면서 좋은 글의 특성을 알게 될 것이다. 이때 교사는 학생들이 우호적인 분위기에서 협의하기를 진행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 주어야 하며, 학습자의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초고쓰기 이후의 과정인 고쳐쓰기 단계의 전략으로서 돌려읽기(협의하기)가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3가지 설명하세요
- [보건교육계획안] 노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노인을 위한 올바른 운동관리 교육
- 독일의 이해 레포트
-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영화 이끼 분석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 19명 분량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