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내용 상세화 고쳐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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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육내용 상세화>
- 목 차 -
1. 글쓰기와 고쳐쓰기 ----------------------------------- 2p
(1) 글쓰기의 개념
(2) 고쳐쓰기의 개념
(3) 고쳐쓰기 교육의 의의
2. 고쳐쓰기 지도 교육과정 반영실태 ---------------------------- 3p
(1) 6차 고쳐쓰기 지도 관련 교육과정 내용
(2) 7차 고쳐쓰기 지도 관련 교육과정 내용
3. 고쳐쓰기 지도 교과서 반영실태 ------------------------------ 5p
(1) 6차 교과서 분석
(2) 7차 교과서 분석
(3) ‘고쳐쓰기’의 쓰기 6/7차 교과서 비교
4. 고쳐쓰기 지도 방안 --------------------------------------- 7p
(1) 자기 조정 전략 중심의 고쳐쓰기
(2) 적용 방안
(3) 지도안
1. 글쓰기와 고쳐쓰기
(1) 글쓰기의 개념
쓰기 영역에서는 학생들의 ‘쓰기 능력을 신장’하는 데 필요로 하는 것들을 교육한다. 이 때 ‘쓰기’는 ‘글씨 쓰기(writing)’와 ‘글쓰기(composition)’ 두 가지를 포함한다. 글씨 쓰기는 ‘서사(書寫)’ 혹은 ‘표기(表記)’ 분야로 글씨를 바르고 정확하게 쓰는 행위를 말한다. 글짓기는 ‘작문(作文)’ 혹은 ‘수사(修辭)’ 분야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문자를 사용해서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말한다.
국어 교육에서 이 둘을 구분하는 이유는, 두 측면이 서로 추구하는 방향이 일치하지 않아서, 이들을 지도하는 단계나 방법이 다르기 때문이다. 글씨 쓰기는 문자로 이해하고 표현하는 행위의 기초이기에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지도한다. 초등학교 중학년부터 글씨쓰기가 쓰기의 주요지도 내용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쓰기는 글쓰기를 가리키게 된다. 글쓰기는 글의 구성원리를 이해하고, 목적, 대상, 상황 및 사고 전개의 유형에 맞도록 생각과 느낌을 효율적으로 선정, 조직, 표현할 수 있게 한다. 이를 위해 쓰기의 특성과 본질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갖게 하며, 목적과 대상, 상황을 고려하면서 자신의 사상과 감정을 실제로 표현할 수 있는 인지적 기능을 갖추게 한다. 그 원리로 ‘내용 생성, 내용 조직, 글로 쓰기, 고치기’등을 교육한다.
글쓰기의 교육 목표나 교육 내용, 교육 방법 등은 쓰기를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다른데, 지금까지 논의된 글쓰기의 정의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체험, 상상, 사유한 바를 주제에 맞추어 논리적 문장으로 질서화 하는 행위
2) 작자가 독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관습화된 문자 체계를 사용하는 의사소통 행위
3) 생각과 느낌을 글로 표현하는 단순한 행위가 아니고, 상당히 많은 요인을 고려해야 하는 고등 정신 활동
4) 텍스트를 통해 의미를 구성하는 행위
(2) 고쳐쓰기의 개념
고쳐쓰기는 애초 설정했던 주제와 실제 작성된 원고 사이의 차이를 발견하여 그것을 보완함으로써, 주제가 일관되고 명확하게 드러나는 글로 만드는, 글쓰기의 필수 절차이다. 고쳐쓰기는 초고를 보고 협의하여 다듬는 것을 의미한다. 고쳐쓰기는 친구나 교사와의 협의를 통해 작품의 내용과 형식을 고쳐 쓰는 단계이다. 학생들은 교사나 동료 혹은 전체 토론을 통해 만들어진 협의 기준을 가지고 작품에 대해 협의할 수 있다.
고쳐쓰기는 작품의 내용이 우선이며, 작품의 형식은 나중이다. 학생들은 고쳐쓰기를 통해서 청자에 대한 감각을 기를 수 있으며, 친구의 작품을 비판적으로 살펴보면서 좋은 글의 특성을 알게 될 것이다. 이때 교사는 학생들이 우호적인 분위기에서 협의하기를 진행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 주어야 하며, 학습자의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초고쓰기 이후의 과정인 고쳐쓰기 단계의 전략으로서 돌려읽기(협의하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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