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수학습론] 문학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4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문학 영역의 특성과 교수 ․ 학습 방법
1.1. 문학 영역의 특성
1.1.1. 국어교육에서 문학 영역의 위상과 기능
1.1.2. 문학의 특성과 문학 교육
1.2. 문학의 교수 학습 방법
2.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문학영역 분석
2.1.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학영역
2.2. 문학 영역의 교육 내용
2.3. 문학 지도
2.4. <중 1-1. 7. 문학과 사회> 단원과 관련된 7학년 교육내용
2.5. <중 1-1. 7. 문학과 사회> 교육내용의 문제점
3. 교과서 분석과 비판
3.1. 대단원 학습 목표와 체제의 문제
3.2. 소단원 구성 체제의 문제
3.3. 교수 ․ 학습 방법상의 문제
4. 교사용 지도서 분석과 비판
4.1. 단원 설정의 이유
4.2. 지도상의 유의점
4.3. 대단원 지도의 절차
4.4. 대단원 평가 계획, 참고 자료
5. 수업 지도안 분석
5.1. 수업 지도안 분석 -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5.1.1. 단원 개관
5.1.2. 단원 학습 목표 및 학습 계획
5.1.3. 지도상의 유의점
5.1.4. 교수 - 학습 활동
5.2. 수업 지도안 분석 - 부산시 교육청
5.2.1. 지도안 분석
6. 교과서 보완 및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제안
- 본문내용
-
1.1. 문학 영역의 특성
1.1.1. 국어교육에서 문학 영역의 위상과 기능
국어교육에서 문학 영역이 차지하는 위상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존재한다. 실질적인 언어 사용의 용법과 기능에 관한 교육을 중시하는 관점에서, 문학을 단지 특수한 한 분야의 언어 용법을 보여주는 자료로서 취급하려는 견해가 있는가 하면 문학을 통해 개인의 가치관을 형성하고 사회의 문화적 전통과 가치를 계승할 수 있다는 점을 근거로 문학 영역의 독자성을 강조하는 견해도 존재하는 것이다. 전자의 예로는 이용주, 『국어교육의 반성과 개혁』, 서울대학교출판부, 1995를 들 수 있고
후자의 예로는 박영목 外,『국어교육학원론』, 박이정, 1996을 들 수 있다.
또 문학 영역과 국어교육의 다른 영역들의 관계에 대해서도 논란이 진행 중이다. 문학을 통해 표현과 이해 기능을 신장시킬 수 있다는 점을 들어 문학과 읽기 등 다른 기능 영역의 통합을 주장하는 관점도 있고, 문학의 특수한 성격과 가치를 적극 인정하는 관점에서 문학 교육의 독자성을 강조하는 견해도 있다. 전자의 예로는 노명완,『창조적 지식기반사회와 국어과 교육』, 박이정, 2003을 들 수 있으며
후자의 예로는 김수업, 『국어교육의 길』, 나라말, 1998을 들 수 있다.
그런가 하면 문학이야말로 복합적이고 창조적인 언어 활동의 양상이 가장 잘 구현된 실체라고 보아, 문학을 하나의 영역으로 둘 것이 아니라 그 속에 나타난 국어 활동 양상을 기준으로 국어과의 교육과정 전체를 재조직해야 한다고 보는 견해도 나와 있다. 김대행, 『국어교과학의 지평』, 서울대학교출판부, 1995를 예로 들 수 있다.
현재 국어 교과에서 문학 영역은 4차 교육과정 이래로 하나의 독립된 영역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이는 문학을 듣기 ․ 말하기 ․ 읽기 ․ 쓰기 등 다른 영역들의 능력 신장을 돕기 위한 제재나 기초로서 만 간주하지는 않는 것이 교육 과정의 관점임을 나타내 준다. 즉 현재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어느 정도 ‘문학적 국어 사용 능력’ 자체를 중시하는 입장이 수용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성의있게 잘 하신듯 ㅎ
- ajc***
(2007.09.23 21:55:5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