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수학습론] 문학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학 영역의 특성과 교수 ․ 학습 방법
1.1. 문학 영역의 특성
1.1.1. 국어교육에서 문학 영역의 위상과 기능
1.1.2. 문학의 특성과 문학 교육
1.2. 문학의 교수 학습 방법
2.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문학영역 분석
2.1.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학영역
2.2. 문학 영역의 교육 내용
2.3. 문학 지도
2.4. <중 1-1. 7. 문학과 사회> 단원과 관련된 7학년 교육내용
2.5. <중 1-1. 7. 문학과 사회> 교육내용의 문제점
3. 교과서 분석과 비판
3.1. 대단원 학습 목표와 체제의 문제
3.2. 소단원 구성 체제의 문제
3.3. 교수 ․ 학습 방법상의 문제
4. 교사용 지도서 분석과 비판
4.1. 단원 설정의 이유
4.2. 지도상의 유의점
4.3. 대단원 지도의 절차
4.4. 대단원 평가 계획, 참고 자료
5. 수업 지도안 분석
5.1. 수업 지도안 분석 -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5.1.1. 단원 개관
5.1.2. 단원 학습 목표 및 학습 계획
5.1.3. 지도상의 유의점
5.1.4. 교수 - 학습 활동
5.2. 수업 지도안 분석 - 부산시 교육청
5.2.1. 지도안 분석
6. 교과서 보완 및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제안

본문내용
1.1. 문학 영역의 특성
1.1.1. 국어교육에서 문학 영역의 위상과 기능

국어교육에서 문학 영역이 차지하는 위상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존재한다. 실질적인 언어 사용의 용법과 기능에 관한 교육을 중시하는 관점에서, 문학을 단지 특수한 한 분야의 언어 용법을 보여주는 자료로서 취급하려는 견해가 있는가 하면 문학을 통해 개인의 가치관을 형성하고 사회의 문화적 전통과 가치를 계승할 수 있다는 점을 근거로 문학 영역의 독자성을 강조하는 견해도 존재하는 것이다. 전자의 예로는 이용주, 『국어교육의 반성과 개혁』, 서울대학교출판부, 1995를 들 수 있고
후자의 예로는 박영목 外,『국어교육학원론』, 박이정, 1996을 들 수 있다.
또 문학 영역과 국어교육의 다른 영역들의 관계에 대해서도 논란이 진행 중이다. 문학을 통해 표현과 이해 기능을 신장시킬 수 있다는 점을 들어 문학과 읽기 등 다른 기능 영역의 통합을 주장하는 관점도 있고, 문학의 특수한 성격과 가치를 적극 인정하는 관점에서 문학 교육의 독자성을 강조하는 견해도 있다. 전자의 예로는 노명완,『창조적 지식기반사회와 국어과 교육』, 박이정, 2003을 들 수 있으며
후자의 예로는 김수업, 『국어교육의 길』, 나라말, 1998을 들 수 있다.
그런가 하면 문학이야말로 복합적이고 창조적인 언어 활동의 양상이 가장 잘 구현된 실체라고 보아, 문학을 하나의 영역으로 둘 것이 아니라 그 속에 나타난 국어 활동 양상을 기준으로 국어과의 교육과정 전체를 재조직해야 한다고 보는 견해도 나와 있다. 김대행, 『국어교과학의 지평』, 서울대학교출판부, 1995를 예로 들 수 있다.
현재 국어 교과에서 문학 영역은 4차 교육과정 이래로 하나의 독립된 영역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이는 문학을 듣기 ․ 말하기 ․ 읽기 ․ 쓰기 등 다른 영역들의 능력 신장을 돕기 위한 제재나 기초로서 만 간주하지는 않는 것이 교육 과정의 관점임을 나타내 준다. 즉 현재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어느 정도 ‘문학적 국어 사용 능력’ 자체를 중시하는 입장이 수용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성의있게 잘 하신듯 ㅎ
  • ajc***
    (2007.09.23 21:55:51)
회원 추천자료
  •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과 김승옥의 무진기행을 중심으로한 인물분석을 통한 소설
  • 론과 그에 따른 작품 등의 순서로 전개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7차 교과서는 전체적으로 볼 때 수용과 창작의 문제를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데 교과서에 따라 이 문제를 전제로 상권 전체가 구성된 경우도 있다. 이로써 우리는 교과서의 설계자들이 문학교육(소설의 교육)에 있어 학습자가 필요로 하는 내용을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수용적 측면에 중점을 두었음을 알 수 있는데 소설 교육을 함에 있어 교수자에게 역시 가장 중점이 되어야 하는 부

  • 국어(국어과교육)홀리스틱학습,창의성계발학습,가치탐구학습,총체적언어학습, 국어(국어과교육)과정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수학습,독서토론학습,직접교수법
  • 국어교육에서 강조되는 점Ⅵ. 국어(국어과교육) 반응중심문학교수학습1. 개관2. 절차1) 반응의 형성2) 반응의 명료화3) 반응의 심화4) 반응의 일반화3. 적용상의 유의점Ⅶ. 국어(국어과교육) 독서토론학습1. 주제2. 토론과정3. 개인과 집단의 성장4. 문제의 해결5. 책 읽는 습관 형성 및 독서 능력 향상Ⅷ. 국어(국어과교육) 직접교수법1. 이론적 기초2. 특징3. 적용 적합 단원(영역)참고문헌Ⅰ. 국어(국어과교육) 홀리스틱학습홀리스틱(holistic)이

  • [현대문학교육] 2009 개정 교육과정 문학 교과 교재 연구
  • 2009 개정 교육과정문학 교과 교재 연구- 목 차 -1. 서론 2. 2009 개정 교육과정 해설서 ‘문학’ 소개1) 내용 2) 교수‧학습 방법 3) 평가 3. 2009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만든 수업 지도안1) 단원명 2) 차시 개요표 3) 수업 지도안 4) 평가 기준5) 활동지 및 설문지 4. 결론 ※ 참고 문헌1. 서 론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문학의 개념을 ‘언어 예술, 소통 행위 및 문화의 한 양식’으로 규정했으며, 교육 목적을 ‘학습자가 문학 능력을 갖춘 바람직한

  • [국어교육][국어과교육]국어교육(국어과교육) 감상중심학습,현시적학습,창의성계발학습,총체적언어학습,독서토론학습,가치탐구학습,과정중심학습
  • 국어교육(국어과교육) 현시적학습1. 현시적 학습이란2. 현시적 학습의 전개방법1) 안내 - 동기유발, 공부할 문제 확인2) 교사활동 - 설명하기, 시범보이기3) 공동활동 - 교사안내, 학생연습, 교사점검4) 학생활동 - 적용활동5) 정리 - 정리, 형성평가, 예습과제3. 현시적 학습 적용상의 유의점Ⅲ. 국어교육(국어과교육) 창의성계발학습1. 이론적 기초1) 필요성 및 목적2) 창의성3) 적용2. 특징 3. 적용 적합 단원(영역)1) 문학 영역 및 쓰기 단원2) 아이

  • 영화와 국어교육
  • 문학과 영화, 민음사, 1997, p. 17.이런 영상시대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것이 바로 영화이다. 영화는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언어로 표현한 문학과 연기로 표현한 연극을 바탕으로 그것을 영상화한 예술 장르이다. 현재의 국어교육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매체와 국어교육간의 상관성을 밝히고 실용적으로 교수․학습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영화의 홍수 시대라 불리는 만큼, 많은 작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지금, 영화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