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지능과 창의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지능
1) 지능의 개념 2) 지능의 이론 3) 새로운 지능이론
4) 지능의 측정 5) 지능의 개발
2. 창의력
1) 창의력의 개념 2) 창의적인 사람의 특징
3) 창의적 활동과정 4) 창의력 검사
5) 창의력과 학교 6) 창의력과 지능과의 관계
- 본문내용
-
1. 지능이란? 학습을 위한 능력, 한 개인이 획득한 총 지식,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
ㄱ. 심리측정적 접근(psychometric approach)
: 지능의 양적 측정.
ㄴ. 피아제식 접근(Piagetian approach)
: 지능의 질적 접근.
ㄷ.정보처리적 접근(Information processing approach)
2. 지능의 이론
Spearman(1904) : 일반지능요인(g요인),
특수지능요인(s요인).
Thurstone(1938) : 7개의 PMA –
지각속도요인, 수요인,
단어 유창성요인, 언어요인,
공간요인, 기억요인, 추리요인.
Guilford(1959) : 내용(content), 조작(operation), 산출(product)
Cattell(1963) : 유동적지능(gf), 결정적지능(gc).
2. 지능의 이론
Spearman(1904) : 일반지능요인(g요인),
특수지능요인(s요인).
Thurstone(1938) : 7개의 PMA –
지각속도요인, 수요인,
단어 유창성요인, 언어요인,
공간요인, 기억요인, 추리요인.
Guilford(1959) : 내용(content), 조작(operation), 산출(product)
Cattell(1963) : 유동적지능(gf), 결정적지능(gc).
2. 지능의 이론
Spearman(1904) : 일반지능요인(g요인),
특수지능요인(s요인).
Thurstone(1938) : 7개의 PMA –
지각속도요인, 수요인,
단어 유창성요인, 언어요인,
공간요인, 기억요인, 추리요인.
Guilford(1959) : 내용(content), 조작(operation), 산출(product)
Cattell(1963) : 유동적지능(gf), 결정적지능(gc).
3. 새로운 지능이론
(1) Sternberg : 지능의 삼위일체이론(triarchic theory of intelligence)
ㄱ. 구성적 부분 : 지능을 이루는 가장 기본적 구성요소.
ㄴ.경험적 부분 : 생소한 과제에 대해 통찰을 얻어내는 능력.
정보처리과정을 자동화 하는 능력.
ㄷ.맥락적 부분: 외적 세계에 대처하여 적응할 수 있는 기능.
경험, 맥락을 거쳐 실생활에 적응.
자료평가
- 레포트를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 www1***
(2006.06.05 16:38:1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