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지능과 창의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지능

1) 지능의 개념 2) 지능의 이론 3) 새로운 지능이론
4) 지능의 측정 5) 지능의 개발



2. 창의력

1) 창의력의 개념 2) 창의적인 사람의 특징
3) 창의적 활동과정 4) 창의력 검사
5) 창의력과 학교 6) 창의력과 지능과의 관계

본문내용
1. 지능이란? 학습을 위한 능력, 한 개인이 획득한 총 지식,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

ㄱ. 심리측정적 접근(psychometric approach)
: 지능의 양적 측정.
ㄴ. 피아제식 접근(Piagetian approach)
: 지능의 질적 접근.
ㄷ.정보처리적 접근(Information processing approach)

2. 지능의 이론
Spearman(1904) : 일반지능요인(g요인),
특수지능요인(s요인).
Thurstone(1938) : 7개의 PMA –
지각속도요인, 수요인,
단어 유창성요인, 언어요인,
공간요인, 기억요인, 추리요인.
Guilford(1959) : 내용(content), 조작(operation), 산출(product)
Cattell(1963) : 유동적지능(gf), 결정적지능(gc).
2. 지능의 이론
Spearman(1904) : 일반지능요인(g요인),
특수지능요인(s요인).
Thurstone(1938) : 7개의 PMA –
지각속도요인, 수요인,
단어 유창성요인, 언어요인,
공간요인, 기억요인, 추리요인.
Guilford(1959) : 내용(content), 조작(operation), 산출(product)
Cattell(1963) : 유동적지능(gf), 결정적지능(gc).
2. 지능의 이론
Spearman(1904) : 일반지능요인(g요인),
특수지능요인(s요인).
Thurstone(1938) : 7개의 PMA –
지각속도요인, 수요인,
단어 유창성요인, 언어요인,
공간요인, 기억요인, 추리요인.
Guilford(1959) : 내용(content), 조작(operation), 산출(product)
Cattell(1963) : 유동적지능(gf), 결정적지능(gc).
3. 새로운 지능이론
(1) Sternberg : 지능의 삼위일체이론(triarchic theory of intelligence)

ㄱ. 구성적 부분 : 지능을 이루는 가장 기본적 구성요소.
ㄴ.경험적 부분 : 생소한 과제에 대해 통찰을 얻어내는 능력.
정보처리과정을 자동화 하는 능력.
ㄷ.맥락적 부분: 외적 세계에 대처하여 적응할 수 있는 기능.
경험, 맥락을 거쳐 실생활에 적응.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를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 www1***
    (2006.06.05 16:38:18)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성격,적용기제이론,(교육심리학)적응,성장이론,연구방법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개념과 성격 및 발달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성격과 적용기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방어기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적응과 성장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분석Ⅰ.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개념과 성격1. 개관2. 학습자의 학업성취 변인3. 지능1) 개관2) 최근 지능이론3) 지능검사4. 창의력1) 정의2) B-S(Brain-Storning)3) 창의력 개발기법(교사의 역할론)4) 창의적 인간의 지적 특성5. 인지양식

  • 교육심리 - 지능과 창의력
  • 창의력 개발에 효과적임을 주장Parnes = 브레인스토밍을 제안De Bono = 창의적 사고력 기법으로 CoRT프로그램과 여섯가지 사고모(six hat)방법을 제안Bob Eberle = SCAMPER (사고과정을 나타내는 약어)6) 창의력과 지능과의 관계Getzel과 Jackson의 초기 연구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간의 정적 상관관계는 평균 또는 낮은 지능지수를 가진 아동들에게서 가장 강하게 나타나지만, 지능지수 110~120 이상부터는 그 관계가 훨씬 더 복잡하고 임의적이다.확산적 사고 능

  •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의 이해
  • 교육심리학의 이해교육심리학의 이해 - 신 명희, 박 명순, 권 영심, 강 소연 공저, (학지사)제1부 교육심리학의 기초1. 교육심리학의 성격 - 개념, 발전과정, 역할, 영역제2부 학습자이해: 발달과 개인차2. 인지 발달3. 성격과 사회성 발달 4. 지능과 창의력5. 학습자의 다양성제3부 학습과 동기화 6.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7. 학습의 인지심리학적 접근8. 동기화와 학습제4부 교수의 이론과 실제9. 교수모형과 교수방법 10. 인본주의 교육제5부 평가

  • 교육심리학요약
  • 교육심리학 요약교육심리학적 측면의 분류발달심리학적 측면 : 학습자의 성장 발달(여러 단계의 인간의 행동변화)사회심리학적 측면 : 교육환경(환경이 개체에 미치는 영향)학습심리학적 측면 : 학습과 교수의 기본과정(교수, 학습에 관한 심리학적 과정)인성심리학적 측면 : 성격 적응 및 지도(인간 성격의 이해)교육에 있어서의 심리측정 : 학습 및 교수의 평가(교육현상의 실증적, 과학적 연구)교육심리학의 이론적 배경정신분석학특징 : 인간

  • 임용고시 대비를 위한 교육심리학
  • 임용고시 대비를 위한 교육심리학1. 교육심리학이란2. 왓슨(Watson)의 행동주의3.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4. 쏜다이크(Thorndike)의 시행착오설5.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6. 강화와 벌7. 강화스케줄8. 구드리의 접근적 조건화설9. 톨만의 기호형태설10. 반듀라의 관찰학습1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2. 정보처리이론13. 인지양식14. 학습장애15. 지능검사16. 여러 지능이론17. 전통적 지능이론과 다중지능이론의 비교18. 창의력19. 학습동기2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