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교육심리학의 이해 - 신 명희, 박 명순, 권 영심, 강 소연 공저, (학지사)
제1부 교육심리학의 기초
1. 교육심리학의 성격 - 개념, 발전과정, 역할, 영역
제2부 학습자이해: 발달과 개인차
2. 인지 발달
3. 성격과 사회성 발달
4. 지능과 창의력
5. 학습자의 다양성
제3부 학습과 동기화
6.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7. 학습의 인지심리학적 접근
8. 동기화와 학습
제4부 교수의 이론과 실제
9. 교수모형과 교수방법
10. 인본주의 교육
제5부 평가
11. 학생의 성취도 평가
부록: 기독교 교육과정을 위한 새로운 인식론
1. 인식론과 기독교 교육과정과의 관계
2. 전통적인 서구 인식론 비판
3. 새로운 인식론의 경향들
3.1 플라니의 인격적 지식론
3.2 존슨의 육화된 상상이론
3.3 슬로언의 상상이론의 새로운 통찰
3.4 팔머의 기독교 교육 인식론
실재를 인식하는 방법
- 본문내용
-
1. 교육심리학의 성격 제1부 교육심리학의 기초
1.1 교육심리학의 개념
심리학이 인간의 생각과 행동을 연구하는 과학이라면 교육학은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을 통하여 인간을 만들어가는 작업이다. 그러므로 교육심리학은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과 관계된 인간의 생각과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즉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과학적인 이해를 통해 인간을 만들어가는 교육에 대한 연구를 하는 것이 교육심리학이다. 독자적인 학문 영역으로서 교육심리학의 핵심은 교수-학습과정을 이해하고 그 과정을 개선하는 방법의 개발에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