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심리학의 이해 - 신 명희, 박 명순, 권 영심, 강 소연 공저, (학지사)

제1부 교육심리학의 기초
1. 교육심리학의 성격 - 개념, 발전과정, 역할, 영역
제2부 학습자이해: 발달과 개인차
2. 인지 발달
3. 성격과 사회성 발달
4. 지능과 창의력
5. 학습자의 다양성
제3부 학습과 동기화
6.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7. 학습의 인지심리학적 접근
8. 동기화와 학습
제4부 교수의 이론과 실제
9. 교수모형과 교수방법
10. 인본주의 교육
제5부 평가
11. 학생의 성취도 평가

부록: 기독교 교육과정을 위한 새로운 인식론
1. 인식론과 기독교 교육과정과의 관계
2. 전통적인 서구 인식론 비판
3. 새로운 인식론의 경향들
3.1 플라니의 인격적 지식론
3.2 존슨의 육화된 상상이론
3.3 슬로언의 상상이론의 새로운 통찰
3.4 팔머의 기독교 교육 인식론
실재를 인식하는 방법


본문내용
1. 교육심리학의 성격 제1부 교육심리학의 기초

1.1 교육심리학의 개념
심리학이 인간의 생각과 행동을 연구하는 과학이라면 교육학은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을 통하여 인간을 만들어가는 작업이다. 그러므로 교육심리학은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과 관계된 인간의 생각과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즉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과학적인 이해를 통해 인간을 만들어가는 교육에 대한 연구를 하는 것이 교육심리학이다. 독자적인 학문 영역으로서 교육심리학의 핵심은 교수-학습과정을 이해하고 그 과정을 개선하는 방법의 개발에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심리학의 연구 영역-학습에 대한 이해 중심으로
  • 교육심리학 학습자에 대한 이해
  • 1장 교육심리학의 개념 1. 교육심리학의 개념(1)심리학, 교육학, 교육심리학- 심리학, 교육학, 교육심리학의 관계교육학: 근대과학의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교육의 다양한 현상을 설명하고 연구하여 성과를 체계화한 하나의 과학체계를 의미심리학: 인간의 행동을 기술, 예언, 설명, 통제하려는 학문→인간행동의 원인과 표출양식의 근본적인 이해에 도움을 줌.교육심리학: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학 +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려는 심

  • [교육심리학] 교육의 심리적 기초
  • 제8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교육심리학의 이해2. 학습자의 성장과 발달3. 지능의 이해4. 동기의 이해Ⅲ. 결론Ⅰ. 서론제8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교육에서 교육심리학은 왜 필요할까?교육현장에서 교육의 심리적 기초는 어떤 도움을 줄까?Ⅱ. 본론1. 교육심리학의 이해제8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개념특성영역제8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1) 교육심리학의 개념심리학Educational psychology교육문제지식기술제8장 교육의 심리

  • [교육심리학] 교육 심리학의 기초 -교육 심리학의 성격, 개념, 역할, 영역
  • 교육 심리학의 기초- 교육 심리학의 성격, 개념, 역할, 영역목 차 1. 교육 심리학의 개념1-1. 교육학과 심리학1-2. 심리학과 교육학의 학문적 목적과 관심의 차이1-3. 교육심리학2. 교육심리학의 발전 과정2-1. 교육심리학의 태동기2-2. 교육 심리학의 성립기2-3. 교육 심리학의 영역 확립기2-4. 교육 심리학의 개혁 발전기3. 교육심리학의 역할3-1. 학교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3-2. 가르친다는 일 4. 교육심리학의 영역1) 학습자특성에 대한 이해 2) 학

  • [교육심리] 교육심리학의 기초
  • 목 차 1. 교육 심리학의 개념1-1. 교육학과 심리학1-2. 심리학과 교육학의 학문적 목적과 관심의 차이1-3. 교육심리학2. 교육심리학의 발전 과정2-1. 교육심리학의 태동기2-2. 교육 심리학의 성립기2-3. 교육 심리학의 영역 확립기2-4. 교육 심리학의 개혁 발전기3. 교육심리학의 역할3-1. 학교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3-2. 가르친다는 일 4. 교육심리학의 영역1) 학습자특성에 대한 이해 2) 학습에 대한 이해3) 교수에 대한 이해4) 평가에 대한 이해5.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