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기능주의 이론
1) 주요 개념
2) 기능주의 이론의 기본가정
(1) 다렌도르프의 기본가정
(2) 킨로크의 기본 가정
2. 기능주의와 학교교육
1) 교육 및 학교교육에 대한 기능이론의 시각
2) 기능주의에 기초한 이론과 학자들
(1) 기능이론의 요점과 학자들
(2) 근대화 이론의 요점과 학자들
(3) 인적자본론(Human capital theory)의 요점과 학자들
3) 기능주의 이론의 공헌과 비판
(1) 기능주의 이론의 공헌
(2) 기능주의 비판점
2. 갈등주의 이론
1) 갈등이론의 기초
(1) 갈등이론의 주요 개념
(2) 갈등주의 이론이 사회를 보는 관점
2) 갈등주의에 기초한 이론들
(1) 경제 재생산이론(상응이론, 대응이론)
(2) 이데올로기 재생산 이론
(3) 문화 재생산이론의 요점과 학자들
(4) 저항이론의 요점
3) 갈등주의 이론의 관점에서 본 교육
4) 평가
3. 해석학적 이론
1) 해석학의 문제의식
2). 해석학적 기초한 이론
(1) 상징적 상호작용론과 학자들
(2) 현상학적 사회학과 학자들
(3) 민속방법론과 학자들
Ⅲ. 결론 및 요약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사회학 연구도 사회학 연구의 분석수준에 따라 거시적 수준과 미시적 수준에서 행해진다. 전자가 학교체제와 사회체제의 관계 속에서 교육현상을 연구하는 것이라면, 후자는 학교자체 내지는 교실에 관한 연구라고 할 수 있다. 즉, 거시적 접근은 사회, 제도, 조직에 관심을 갖고 있고, 미시적 접근은 소집단, 상호작용에 관심을 갖고 있다. 기능론 및 갈등론적 접근은 거시적인 관점에서 대규모사회 및 문화체제를 다루는 반면, 상호작용적 접근은 개인과 소집단 사이의 소규모 상호작용에 초점을 둔다. 이것을 교육연구에 적용하면 거시적 접근은 학교가 대규모 사회 속에서 수행하는 역할을 분석하는데 비해, 미시적 접근은 학교 및 교실을 분석단위로 그 속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을 분석한다. 그런 점에서 기능이론이나 갈등이론은 거시적 접근을 하고 있으며, 민속방법론, 상호작용론, 낙인론, 신교육사회학 등의 해석적 연구는 미시적 접근으로 볼 수 있다.

Ⅱ. 본 론
1. 기능주의 이론

기능주의 이론은 사회를 인간 신체의 생물학적 기능에 자주 비유한다. 신체의 각 기관은 전체 신진대사의 원활한 유지를 위해 나름의 기능이나 역할을 수행해 가면서 결국에는 생존을 위해 서로 의존하고 있다. 또한 각 기관의 요소의 변화는 다른 요소 및 전체에 변화를 초래한다. 이처럼 기능주의 이론은 생물학적 유기체와 비슷한 면을 사회가 가지고 있다고 본다. 유기체의 생물학적 기능과 마찬가지로 사회도 수많은 여러 기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면서도 서로 상호의존적이며 또 모든 부분들은 전체의 생존과 존립에 상당한 공헌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유기체와 마찬가지로 사회는 각각 다른 여러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요소들은 전체의 존속을 위하여 각각 필요한 기능을 수행한다는 설명 방식을 기본으로 하는 것이 기능주의 이론이다.

1) 주요 개념
기능주의 이론에서 강조하는 몇 가지 개념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구조와 기능 : 사회를 부분의 합으로 보고 있으며 각 부분은 사회 전체의 생존을 유지하는데 기여한다고 본다. 그리고 사회에는 구조와 각 구조는 맡은 바 기능을 가지고 있다.
② 안정 : 어떤 사회도 항상 안정된 상태를 유지할 수 없으며 어느 정도의 사회변동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사회는 급진적인 변동의 힘보다는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고 안정을 꾀하려는 힘이 더 강하다.
③ 통합 : 사회의 여러 부분들은 서로 통합되어 있어서 전체 사회체제의 유지를 위하여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교육사회학제 2장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제 1절 : 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제 2절 : 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설명제 3절 : 교육현상의 갈등론적 설명제 4절 : 교육현상 설명의 해석적 접근제 2장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은 교육학 이론과 사회학 이론의 기초 위에서 논의해야 할 과제이다. 사회현상은 시간과 공간, 관점, 사회적 행위에 사람이 개입되므로 복잡하게 변화될 수 있다. 즉 사회의 성격을 어떻게 가정하느냐에

  • [청소년학개론] 청소년 범죄의 원인
  •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은 네가지 원인을 지적할 수 있을 것이다.첫째로 가정, 학교, 사회 등 각 집단의 기능에 문제가 생겨서 청소년에 대한 인성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아니하고 이로 인하여 청소년들의 정서가 황폐하고 순간적인 욕구나 충동을 억제하지 못하여 우발적으로 죄를 저지르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고, 둘째로 우범지역, 청소년 유해업소 등으로 오염된 사회환경과 불건전한 청소년들의 호기심 많은 순진한 청소년들을 범죄의 길로 유혹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 대안학교
  • 교육사회학목 차Ⅰ.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 2. 기능주의 이론 3. 기능이론의 하위이론들 4. 갈등이론의 교육관과 사회관 5. 갈등이론의 하위이론들 6.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7. 해석적 접근 8.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9. 근대 공교육제도의 특성과 학교교육의 한계Ⅱ. 대안학교1. 대안교육(학교)의 등장배경 및 정의 2. 대안학교의 특성 및 교육개념 3. 대안학교의 분류 4.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관점]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학적 관점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관점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학적 관점목차*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관점Ⅰ. 기능이론적 관점Ⅱ. 갈등이론적 관점Ⅲ.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Ⅳ. 해석학적 관점* 참고문헌*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관점모든 학문이 그러하듯이 교육사회학도 다른 학문과 같이 나름대로의 성격을규정짓는 이론적 틀 또는 접근, 분석, 설명하는 방식이 있을 수 있다. 넓은 의미에서 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를 설명하는 학문이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 교육목적의 계급성22) 교육사회학 이론① 기능이론.3② 갈등이론.5③ 해석적 관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