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습자의 개인차-지능, 창의력, 인지양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7. 학습의 개인차
Ⅰ. 지능 (Intelligence) : 추상을 다루는 능력, 개인의 종합적 능력
Ⅱ. 창의력 (Creativity)
ⅴ. 창의력의 교육적 재해석
Ⅲ. 인지양식 (Cognitive style)
- 본문내용
-
Ⅰ. 지능 (Intelligence) : 추상을 다루는 능력, 개인의 종합적 능력
ⅰ. 지능이론
① 전통적 지능이론
∙Spearman의 2요인설
- 일반요인 (general factor, g요인) : 모든 개인이 갖고 있는 능력
- 특수요인 (special factor, s요인) : 특정 분야에 대한 능력
∙Thurstone의 군집요인설
- 기본정신능력(primary mental abilities : PMA)
: 7개의공통 요인 (언어이해·공간·수리·지각·언어유창성·기억·추리 요인)
∙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
- 3차원 지능구조모형 (structure of intelligence model : SI)
: 주어진 정보의 내용(5개)을 어떻게 조작(6개)하여 어느 수준까지 산출(6개)하느냐의 3차원의 구조 총 5*9*6=180개의 하위정신능력으로 구성됨
∙Cattell과 Horn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
- 유동적 지능 (fluid intelligence : GF)
: 유전적·생리적 영향, 뇌와 중추신경계의 성숙에 비례하여 발달, 성인기 이후 점차 쇠퇴
(속도, 기계적 암기, 지각력, 일반적 추리력 등)
- 결정적 지능 (cristallized intelligence : GC)
: 환경·문화·경험의 영향, 가정환경·교육정도·직업 등의 영향, 성인기 이후에도 계속 증가
(언어이해, 문제해결력, 상식, 논리적 추리력 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과 에쮸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