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습자의 개인차-지능, 창의력, 인지양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7. 학습의 개인차

Ⅰ. 지능 (Intelligence) : 추상을 다루는 능력, 개인의 종합적 능력

Ⅱ. 창의력 (Creativity)

ⅴ. 창의력의 교육적 재해석

Ⅲ. 인지양식 (Cognitive style)





본문내용
Ⅰ. 지능 (Intelligence) : 추상을 다루는 능력, 개인의 종합적 능력
ⅰ. 지능이론
① 전통적 지능이론
∙Spearman의 2요인설
- 일반요인 (general factor, g요인) : 모든 개인이 갖고 있는 능력
- 특수요인 (special factor, s요인) : 특정 분야에 대한 능력
∙Thurstone의 군집요인설
- 기본정신능력(primary mental abilities : PMA)
: 7개의공통 요인 (언어이해·공간·수리·지각·언어유창성·기억·추리 요인)
∙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
- 3차원 지능구조모형 (structure of intelligence model : SI)
: 주어진 정보의 내용(5개)을 어떻게 조작(6개)하여 어느 수준까지 산출(6개)하느냐의 3차원의 구조 총 5*9*6=180개의 하위정신능력으로 구성됨
∙Cattell과 Horn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
- 유동적 지능 (fluid intelligence : GF)
: 유전적·생리적 영향, 뇌와 중추신경계의 성숙에 비례하여 발달, 성인기 이후 점차 쇠퇴
(속도, 기계적 암기, 지각력, 일반적 추리력 등)
- 결정적 지능 (cristallized intelligence : GC)
: 환경·문화·경험의 영향, 가정환경·교육정도·직업 등의 영향, 성인기 이후에도 계속 증가
(언어이해, 문제해결력, 상식, 논리적 추리력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인간발달, 개인차와 학습, 학습의 원리, 교육심리학의 기능] 4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
  • 인지구조의 발달에 따라 도덕적 판단의 양식이 변형되고 재구조화- 일정한 발달단계를 거쳐 발달- 도덕적 딜레마로 도덕적 단계 추론。 도덕성 단계- 인습이전 단계 (2~6세) 처벌과 복종 지향욕구 충족- 인습수준(6~12세) 대인관계 지향- 착한 아이법과 질서- 인습이후의 수준 사회 계약도덕적 원리 2) 개인차와 학습(1) 지능 ① 지능의 정의 - 일반적 정의 : 추상적인 것을 다루는 능력, 적응능력, 학습능력 최근의 경향 : 복합능력, 실제적 능력, 사

  • [교육심리학] 제 5장 지능과 창의력 요약
  • 지능에 보다 많은 영향을 미침(Wolf, 1964)R. Feuerstein(1988, 이스라엘) : 청소년 지능증진 프로그램 개발인지 성장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우연적 학습과 학습자들이 문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어른들이 단서를 제공하고 명료화시키고, 강조하고 정교화시키도록 도움을 주는 중재학습을 통해 가능 자기통제와 자기조절을 강조 : 10~18세 학색들을 위한 추상적인 문제해결 프로그램들로 구성창의력1) 창의력의 개념Guilford(1950)가 창의력 과정(Process)과 산

  • 실기 교육론 교수학습 관련 변인의 이해
  • 실기교육론12교수-학습 관련 변인의 이해1. 학습자1) 인지적 영역2) 정의적 능력 31) 학습자의 인지적 영역의 대표적 요인 지능준비성창의성인지 양식나. 지능의 구조 ‧일반요인설(p. 80)‧2요인설(p. 80)‧다요인설(p. 81)‧복합요인설(p. 81)‧삼위일체 지능이론(p. 82)‧다중 지능이론(p. 83) Ⅰ. 지능가. 개념‧실제론적 정의(p. 79)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 능력으로 보는 견해(p. 80) ‧고등정신 능력으로 보는 견해(p. 80)지능이란 목적의식

  • [교육심리] 인지학습
  •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을 아는 것은 효과적인 교육을 달성해내기 위해 알아야 할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이다.이러한 학생들의 학교학습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는 대표적인 인지특성으로 지능을 들 수 있다. 교사나 학부모들은 학습성과 면에서 개인차가 생길 때 그 원인을 지능의 개인차로 귀인시키나 이외의 다른 인지적 특성이 드러나고 있다. 그 가운데 중요한 것이 창의력과 인지양식을 들 수 있다. 지능이 얼마나 많이 아느냐의 정도를 의미

  • 교육심리학요약
  • 지능과 결정적 지능Thorndike의 다 요인설(추상적 지능을 검사하는 내용으로 C. A. V. D의 4가지가 있다.)Thurstone의 군집요인설(지능의 7가지 요인)Guilford의 지적 능력구조론(3차원 지능구조)지능 :기억력사고력 : 인지적 사고력, 평가적 사고력, 생산적 사고력(수렴적 사고력, 발산적 사고력)※ 수렴적 사고력 : 관습적인 지식의 제한 내에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 발산적 사고력 : 확산적 사고력, 분산적 사고력, 독창적인 능력으로 창의력과 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