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Carroll`케롤의 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 목차
-
5.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
1) Carroll의 학습모형의 특성
2)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의 변인
3) Carroll 모형의 공헌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⑴ 학습자 변인
① 적성: 최적의 학습조건 아래서 주어진 학습과제를 일정한 수준으로 성취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말한다. 학생 각자가 학습과제를 해결하는 데 소요하는 시간의 차이를 적성이라고 하였다.
② 수업이해력: 학생이 수업의 내용이나 교사의 설명을 어느 정도 이해하느냐를 말한다. 학습자의 일반지능과 학생의 언어능력에 의해 결정된다. 학습자의 적성과 수업이해력의 차이점은 전자가 일반능력인 반면에 후자는 특수능력이라는 점이다.
③ 학습 지속력: 학생이 노력을 기울이는 정도를 말한다. 지구력은 학습 동기나 흥미와 학습과제의 성격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⑵ 수업 변인
① 수업의 질: 수업내용과 방법이 학생의 학습을 용이하게 해 줄 수 있도록 정비되어 있느냐 하는 것이다.
3) Carroll 모형의 공헌점
⑴ 완전학습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했다. 즉, 정상분포 하단에 있는 5%의 학생을 제외한 95%의 학생들이 완전학습을 이룰 수 있다.
⑵ 상대평가를 절대평가로 전환시키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⑶ 학습에 사용한 시간이 증가할수록 개별학생이 성취하는 학습의 정도가 증가될 수가 있다.
⑷ 어느 정도 학습적성을 가진 학생이 도달할 수 있는 학생의 상한선은 미리 고정적으로 결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상한선은 학생을 위해 사용하는 시간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시인 김광규 - 김광규의 생애 & 일상성 & 김광규의 시작 세계
- 일본의 다문화공생 정책
- 가족생활주기에 의거하여 본인의 현 핵가족 분석하기 및 보웬 모델에 의거하여 본인의 원가족 분석하기 - 가족상담 및 치료 레포트
-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 태권도
- 히브리어기초_창세기 2장 1-3절 히브리어 논문을 자음과 모음의 발음에 따라 한글로 정확하게 음역을 할 것
- 기독교와문화_독서보고서_기독교의 기본 진리, 존 스토트 지음, 황을호 옮김, 2015, 생명의 말씀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