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Carroll`케롤의 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5.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
1) Carroll의 학습모형의 특성
2)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의 변인
3) Carroll 모형의 공헌점
♤ 참고자료
본문내용
⑴ 학습자 변인
① 적성: 최적의 학습조건 아래서 주어진 학습과제를 일정한 수준으로 성취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말한다. 학생 각자가 학습과제를 해결하는 데 소요하는 시간의 차이를 적성이라고 하였다.
② 수업이해력: 학생이 수업의 내용이나 교사의 설명을 어느 정도 이해하느냐를 말한다. 학습자의 일반지능과 학생의 언어능력에 의해 결정된다. 학습자의 적성과 수업이해력의 차이점은 전자가 일반능력인 반면에 후자는 특수능력이라는 점이다.
③ 학습 지속력: 학생이 노력을 기울이는 정도를 말한다. 지구력은 학습 동기나 흥미와 학습과제의 성격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⑵ 수업 변인
① 수업의 질: 수업내용과 방법이 학생의 학습을 용이하게 해 줄 수 있도록 정비되어 있느냐 하는 것이다.

3) Carroll 모형의 공헌점

⑴ 완전학습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했다. 즉, 정상분포 하단에 있는 5%의 학생을 제외한 95%의 학생들이 완전학습을 이룰 수 있다.
⑵ 상대평가를 절대평가로 전환시키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⑶ 학습에 사용한 시간이 증가할수록 개별학생이 성취하는 학습의 정도가 증가될 수가 있다.
⑷ 어느 정도 학습적성을 가진 학생이 도달할 수 있는 학생의 상한선은 미리 고정적으로 결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상한선은 학생을 위해 사용하는 시간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수학과 학습부진의 유형과 지도 방법
  • 공학의 발달에 따른 문명의 이기가 많은 도움을 주고 있기는 하지만, 인간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모든 기능을 대신해 주기에는 아직은 역부족이다. 더욱이, 초등학교는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장차 수학을 학습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하는 시기라는 점에서 가급적 많은 학생들을 교육 과정의 최소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수학 교과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는 그 위계성에 있으며, 어느 한 단계의 내용에 대한

  • [교육학,교육공학,교육방법,교육공학및교육방법]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1. 행동주의지식이 인간의 정신과 무관하게 외부세계에 객관적으로 존재한다고 보는 객관주의의 대표유형 중 하나로, 인간 외부에 존재하는 지식이나 진리를 자극과 반응 연합에 의해 인간의 내면에 쌓아서 축적해 가는 것을 학습이라고 보는 것이 행동주의 견해의 핵심이다. 따라서 행동주의 견해에 의하면 학습자는 교사가 제시하는 객관적인 지식이나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였다가 단순히 재생산하면 된다.학습자의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목 차Ⅰ.서론Ⅱ. 교육심리학1. 교육심리학의 의미2. 교육심리학의 영역Ⅲ. 학습심리학1. 학습의 개념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3. 손다이크의 학습이론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5. 밴듀라의 사회학습이론Ⅳ. 수업이론1. 수업의 개념2. 수업이론과 수업모형Ⅴ. 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개념2. 교육평가의 가치와 의미3.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유형5. 평가도구의 구비조건Ⅵ. 자

  • [교육과정] 행동주의 교육과정
  • 교육과정이 조직되어야 한다는 견해가 제시되었다. 기본 관점 1) Edward L.Thorndike⦁ 행동주의 심리학의 창시자⦁ 연구업적; 정신 측정, 학습의 법칙, 수리 심리학, 훈련의 전이 영역2) F. Bobbitt⦁ 행동주의에 근거한 교육과정 이론에 필요한 학술어제공⦁ 교육의 목표를 추출하고 내용을 선정하기 위해 성인생활을 분석⦁ 활동 분석이란 용어를 사용 → 구체적인 교육목표 도출3) Tyler⦁ 1930년대 이후 공학적 산출 지향 및 목표 지향 교육과정에 기

  • [교육공학] Bloom의 완전학습모형
  • 교육학과 교수를 역임하였으며,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및 교육평가의 분야에서 세계적인 학자중의 한 분이다. 교육학과의 오랜 전통을 가진 시카고 대학교에서 주로 대학원 학생들의 지도를 담당했고, 많은 논문과 저서가 있다. 그의 많은 저서나 논문 중에서 특히 인간의 제특성과 학교학습에서 자세하게 기술되어 있는 바와 같이 숙달학습에 대한 그의 생각과 연구는 1960년대의 중반기부터 시작된 것으로 Carroll의 학습 모형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