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학습의 정도
◈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의 변인들
본문내용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

Carroll은 학생들의 만족스러운 학업성취를 위한 방법으로 학교학습모형을 제시하게 되었다.

◈학습의 정도 = 학습에 사용한 시간 / 학습에 필요한 시간
캐롤은 학습의 정도는 학습자가 주어진 학습과제를 위해서 필요로 하는 시간량에 비추어 실제 학습에 사용한 시간의 비율로 나타낼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학습의 정도란 실제학습성취도를 뜻하는 것으로 수업목표라 할 수 있다.
*학습과제를 위해서 필요로 하는 시간량이란 주어진 학습과제를 주어진 기준선까지 학습하는데 요구되는 총 시간량을 뜻한다.








학습에필요한시간
*실제학습에 사용한 시간이란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학습과제에 주의를 집중시켜 학습에 열중한 시간량을 말한다.

1) 학습에 필요한 시간과 실제로 사용한 시간이 같을 때
2) 학습에 부여한 실제 시간이 학습에 필요한 시간보다 적을경우..학습의 정도가 낮아진다.
3) 비록 학습자가 수업에 참여하였다해도 주의를 기울이지않거나 능동적으로 참여하지 않았을때..학습의 정도는 전혀 나타나지 않게 된다.

◈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의 변인들.

학습의 정도를 또한 학습기회 , 학습지속력 / 적성 , 수업이해력 , 수업의 질로 나타낼수 있다.
설명하자면 (학습기회 와 학습지속력)에 따라 학습에 사용한 시간이 달라지며,
(적성 ,수업이해력 그리고 수업의 질)에 따라 학습에 필요한 시간이 다르기 때문이다.

학습기회란 어떤과제를 학습하는 학습자에게 교사가 실제로 부여한 시간을 의미한다.
이것은 Carroll의 학교학습 모형에서 완전학습을 성취하는데 가장 핵심적인 변인인데 그 이유는 실제 학습시간이 적거나 전혀 없다면 학습의 정도는 그만큼 낮아지기 때문이다.
학습기회가 적으면 적을수록 학습의 정도는 0에 가까워지고 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별화수업
  • 학습 고등 : 대학 준비반과 학생의 능력에 기초하여 일반 학습반으로 학급을 편성 학교에 따라서는 직업반이라는 학급도 있음 중등 : 학생의 일반적 능력에 근거하여 반이 편성되고 교사가 옮겨 다님 초등 : 중학교에 비해서 능력별 학급 편성보다는 학급내 능력별 집단 편성을 사용할 필요성이 더 큼 심각한 학습 문제가 있는 학생이나 영재아에게는 능력별 학급편성을 통한 개별적인 특별 교육프로그램을 제공 능력별 학급 편성 연구   능력별 학

  • PSIkellerplan
  • 학습으로 전락할 우려도 있다. 따라서 개별화 학습은 학습자에 대한 이해, 교재 특성의 인식, 학습이론의 숙지, 교육목표의 명료화가 수반될 때, 비로소 효과를 발휘하게 된다.캐롤모형 (Carroll model) 모든 인간능력발달의 요인을 유전소질에 두었던 과거와 달리 포괄적인 범위의 요소들을 변인으로 둠으로써 결국 교육에 있어 기회 균등에 학계의 관심이 자연스럽게 모이기 시작했다.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 가운데 지적학습에 작용하

  • [교육공학] Carroll & Bloom & Keller
  • 5. Carroll 의 학교 학습 모형1) 학교 학습 모형이란?☆인지주의 :인지주의에서 학습이란 내적 사고 과정의 변화 즉, 인지구조의 변화를 말하며, 내적 사고과정은 정보를 기억하고 조작하는 과정으로 곧 지식의 습득 과정을 말한다. 인지주의는 인간이 지식을 어떻게 습득하고 이해하며 이를 문제 해결의 과정에 어떻게 적용하는지에 관심이 있다. 학습자가 지식이나 정보를 그저 단순히 받아들여 기록하고 연습하고 외우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 [교육방법] 완전학습이론
  • 학습의 지속력 over 적성, 수업이해력, 수업의 질) 이상의 Carroll의 학교학습 모형은 Bloom의 완전학습 모형 개발의 이론적 근거가 되었으며, 결국 Carroll 이론을 보다 발전시킴과 동시에 학교학습의 개선에도 기여하게 되었다.3. Bloom의 완전학습모형- Carroll의 학교학습 모형에 기초- 완전학습 또는 100%의 기준에 도달하는 학습이 아주 일부분의 학생들을 제외하고는 바람직할 뿐만 아니라 도달할 수 있는 목표임을 제안(1) 생애 및 업적- 『교육과

  • [교육방법] 완전학습이론에 대해서
  • 학습의 성취도 분포이다. 화살표는 성취기준을 가리키므로 이 선을 넘어서는 학생들이 완전학습을 이루었다고 할 수 있다. 완전학습 분포인 (B)분포에서도 약간의 불완전학습이 일어남을 예상할 수 있는데 이는 학습과제의 학습에 있어서 피할 수 없는 결정적인 신체 또는 정신면에서 장애를 가진 학생들일 것이다.완전학습의 가능성은 Carroll 모형이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1.1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생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