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학습의 정도
◈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의 변인들
- 본문내용
-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
Carroll은 학생들의 만족스러운 학업성취를 위한 방법으로 학교학습모형을 제시하게 되었다.
◈학습의 정도 = 학습에 사용한 시간 / 학습에 필요한 시간
캐롤은 학습의 정도는 학습자가 주어진 학습과제를 위해서 필요로 하는 시간량에 비추어 실제 학습에 사용한 시간의 비율로 나타낼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학습의 정도란 실제학습성취도를 뜻하는 것으로 수업목표라 할 수 있다.
*학습과제를 위해서 필요로 하는 시간량이란 주어진 학습과제를 주어진 기준선까지 학습하는데 요구되는 총 시간량을 뜻한다.
실
제
로
사
용
한
시
간
학습에필요한시간
*실제학습에 사용한 시간이란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학습과제에 주의를 집중시켜 학습에 열중한 시간량을 말한다.
1) 학습에 필요한 시간과 실제로 사용한 시간이 같을 때
2) 학습에 부여한 실제 시간이 학습에 필요한 시간보다 적을경우..학습의 정도가 낮아진다.
3) 비록 학습자가 수업에 참여하였다해도 주의를 기울이지않거나 능동적으로 참여하지 않았을때..학습의 정도는 전혀 나타나지 않게 된다.
◈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의 변인들.
학습의 정도를 또한 학습기회 , 학습지속력 / 적성 , 수업이해력 , 수업의 질로 나타낼수 있다.
설명하자면 (학습기회 와 학습지속력)에 따라 학습에 사용한 시간이 달라지며,
(적성 ,수업이해력 그리고 수업의 질)에 따라 학습에 필요한 시간이 다르기 때문이다.
학습기회란 어떤과제를 학습하는 학습자에게 교사가 실제로 부여한 시간을 의미한다.
이것은 Carroll의 학교학습 모형에서 완전학습을 성취하는데 가장 핵심적인 변인인데 그 이유는 실제 학습시간이 적거나 전혀 없다면 학습의 정도는 그만큼 낮아지기 때문이다.
학습기회가 적으면 적을수록 학습의 정도는 0에 가까워지고 만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