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공학,교육방법,교육공학및교육방법]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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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교육방법및 교육공학의 내용 중에서 학습이론인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와 유의미학습 브루너의 발견학습, 완전학습이론을 담고 있다. 각 이론의 주요 핵심 내용을 정리하여 꼭 필요한 내용을 담고 있다.
- 목차
-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1. 행동주의
2. 인지주의
3.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
4. 유의미학습
5. Bruner의 발견학습
6. 완전학습이론
- 본문내용
-
6. 완전학습이론
Ⅰ. 완전학습의 의미
완전학습이란 교육과정에 설정되어 있는 목표를 완벽한 수준에서 성취할 때 적용될 수 있는 용어이다. 학생들은 선행학습을 기반으로 하여 보다 복잡하고 정교해지는 후속학습을 수행해야 한다.
Ⅱ.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
1. 개념
지적 학습에 작용하는 중요한 변인들을 추출하고 그들간의 상호관계를 기초로 하여, 학교학습의 효율적 방안을 체계화시킨 것이다.
2. 모형의 구성
Carroll(1963)은 그의 학교 학습모형에서 학습자는 주어진 학습과정을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의 사용 정도에 따라 학습의 정도가 결정된다는 전제를 하고 있다.
학습의 정도=f {(학습에 사용한 시간) / (학습에 필요한 시간)}
이 함수에 따르면 학습에 필요한 시간을 줄이고 학습 시간을 늘리면 완전학습이 가능하다는 이론이다.
Carroll은 학습에 필요한 시간과 학습에 사용한 시간을 결정하는 변인을 개인차변인과 수업변인의 두 가지로 대별하고, 개인차변인에는 적성, 수업이해력 및 지구력, 수업변인에는 수업의 질과 학습기회를 포함시키고 있다.
이들 변인 가운데 적성, 수업이해력, 수업의 질은 방정식의 분모에 해당되는 학습에 필요한 시간을 결정하는 변인으로 보고, 학습기회와 지구력은 분자에 해당되는 학습에 사용한 시간을 결정하는 변인으로 하였다. 이들 변인을 방정식에 대입시키면 다음과 같이 된다.
학습의 정도 = f {(지구력)(학습 기회) / (적성)(수업 이해력)(수업의 질)}
- 참고문헌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이해, 정숙경, 동아대학교출판부, 2001.03.10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백영균, 학지사,2003.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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