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공학,교육방법,교육공학및교육방법]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방법및 교육공학의 내용 중에서 학습이론인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와 유의미학습 브루너의 발견학습, 완전학습이론을 담고 있다. 각 이론의 주요 핵심 내용을 정리하여 꼭 필요한 내용을 담고 있다.
목차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1. 행동주의
2. 인지주의
3.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
4. 유의미학습
5. Bruner의 발견학습
6. 완전학습이론
본문내용
6. 완전학습이론

Ⅰ. 완전학습의 의미
완전학습이란 교육과정에 설정되어 있는 목표를 완벽한 수준에서 성취할 때 적용될 수 있는 용어이다. 학생들은 선행학습을 기반으로 하여 보다 복잡하고 정교해지는 후속학습을 수행해야 한다.

Ⅱ.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
1. 개념
지적 학습에 작용하는 중요한 변인들을 추출하고 그들간의 상호관계를 기초로 하여, 학교학습의 효율적 방안을 체계화시킨 것이다.

2. 모형의 구성
Carroll(1963)은 그의 학교 학습모형에서 학습자는 주어진 학습과정을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의 사용 정도에 따라 학습의 정도가 결정된다는 전제를 하고 있다.
학습의 정도=f {(학습에 사용한 시간) / (학습에 필요한 시간)}
이 함수에 따르면 학습에 필요한 시간을 줄이고 학습 시간을 늘리면 완전학습이 가능하다는 이론이다.
Carroll은 학습에 필요한 시간과 학습에 사용한 시간을 결정하는 변인을 개인차변인과 수업변인의 두 가지로 대별하고, 개인차변인에는 적성, 수업이해력 및 지구력, 수업변인에는 수업의 질과 학습기회를 포함시키고 있다.
이들 변인 가운데 적성, 수업이해력, 수업의 질은 방정식의 분모에 해당되는 학습에 필요한 시간을 결정하는 변인으로 보고, 학습기회와 지구력은 분자에 해당되는 학습에 사용한 시간을 결정하는 변인으로 하였다. 이들 변인을 방정식에 대입시키면 다음과 같이 된다.
학습의 정도 = f {(지구력)(학습 기회) / (적성)(수업 이해력)(수업의 질)}
참고문헌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이해, 정숙경, 동아대학교출판부, 2001.03.10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백영균, 학지사,2003.03.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수설계모형
  • 敎 訓자유 정의 진리部 訓목표 달성※ 떠든 사람- 한대원, 김보경교육방법 및 교육공학D - 195제 6장 교수설계의료뷰티학과06508009김소현목 차교수설계의 개념교수설계의 역사적인 배경교수설계의 원리교수설계의 접근방법체계적 접근과 체제적 접근학습이론과 교수설계학습자가 수업목표를 보다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 활동과 전략적인 방안을 계획유아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 기업교육 및 산업체 훈련은 물론 국가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학1.교육학개론2.교육철학3.서양교육사4.한국교육사5.교육사회학6.교육과정학7.교육심리학8.교육방법학9.교육공학10.교육행정학11.교육평가12.교육통계 및 교육연구13.생활지도 및 상담교육학 목차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

  • 교육방법 및 공학 교수 접근방법 학습 접근방법 교육공학 설계 교육공학
  • 교육방법을 공부해야하는 이유가 담겨있다. 미시적 관점에서 교육방법은 ‘가르치는 방식’이나 ‘수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효과적효율적인 수업방식’이라 할 수 있으며 교수방법, 교수형태, 교수전략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교육은 가르치고 배우는 일, 즉 교수와 학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학의 하위학문으로 분류되는 교육공학은 교수와 학습에 관한 다양한 탐구문제 중에서 ‘교수-학습을 보다 효과적 및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 [경영학]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정의와 개념 및 특징 조사(A+자료)
  • Report(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정의와 개념 및 특징 조사 )1. 들어가며교육학은, 여태까지 다뤄왔던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교육철학, 교육과정 및 평가 등 여러 가지 학문으로 분류된다. 그 중 한가지인 교육방법 및 공학은 무엇을 가지고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방법적 고민이라 할 수 있을 듯하다. 교육의 탄생을 보통 인류의 탄생과 같이 시작했다고 본다면, 교육방법 및 공학의 탄생도 인류의 탄생과 함께 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어떻게

  • [사범][교육]교육공학이란 무엇인가
  • 및 다양한 재능의 발견등의 측면과 관련해 글을 쓰고자 한다.교육공학은 단순한 매체 활용측면을 뛰어넘어 , , ,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학문이라고 여겨진다. 교육공학의 영역은 크게 1>이론과 2>실제 그리고 3>연구의 세 영역으로 나눌 수 있고, 1>이론에는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교수-학습 이론, 교수설계 이론 등이 있으며, 2>실제에는 학습자 특성, 학습과제, 교수-학습 방법, 매체, 평가 등의 분야가 있다. 3>연구에는 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