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carroll의 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6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Carroll의 학습모형의 특성
2)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의 변인
3) Carroll 모형의 공헌점
♤ 참고자료

본문내용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

1) Carroll의 학습모형의 특성

⑴ Carroll의 학습모형은 전체 교육과정에 관심을 둔 완전학습을 위한 학습모형이다.
⑵ 인지적 ■ 기능적 학습을 위한 것으로 정의적 학습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⑶ 완전학습의 가능성을 뒷받침하는 강력한 이론적 기초 제공했다.
⑷ 기본 명제 - 주어진 과제에서 학습자가 학습정도는 그 과제의 학습에 필요한 시간에 비하여 실제로 학습에 투입된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그 비율에 따라 결정된다.
참고문헌
♤ 참고자료
1. 김형립 ■ 김동식 ■ 양용칠 편역, ≪체제적 교수설계≫, 교육과학사, 1996.
2. 변영계 ■ 이상수 공저, ≪수업설계≫, 학지사, 2003.
3. 최동근 ■ 양용칠 ■ 박인우 저, ≪교육방법의 공학적 접근≫, 교육과학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목 차Ⅰ.서론Ⅱ. 교육심리학1. 교육심리학의 의미2. 교육심리학의 영역Ⅲ. 학습심리학1. 학습의 개념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3. 손다이크의 학습이론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5. 밴듀라의 사회학습이론Ⅳ. 수업이론1. 수업의 개념2. 수업이론과 수업모형Ⅴ. 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개념2. 교육평가의 가치와 의미3.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유형5. 평가도구의 구비조건Ⅵ. 자

  • [교육과정] 행동주의 교육과정
  • 교육과정이 조직되어야 한다는 견해가 제시되었다. 기본 관점 1) Edward L.Thorndike⦁ 행동주의 심리학의 창시자⦁ 연구업적; 정신 측정, 학습의 법칙, 수리 심리학, 훈련의 전이 영역2) F. Bobbitt⦁ 행동주의에 근거한 교육과정 이론에 필요한 학술어제공⦁ 교육의 목표를 추출하고 내용을 선정하기 위해 성인생활을 분석⦁ 활동 분석이란 용어를 사용 → 구체적인 교육목표 도출3) Tyler⦁ 1930년대 이후 공학적 산출 지향 및 목표 지향 교육과정에 기

  • [교육공학] Bloom의 완전학습모형
  • 교육학과 교수를 역임하였으며,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및 교육평가의 분야에서 세계적인 학자중의 한 분이다. 교육학과의 오랜 전통을 가진 시카고 대학교에서 주로 대학원 학생들의 지도를 담당했고, 많은 논문과 저서가 있다. 그의 많은 저서나 논문 중에서 특히 인간의 제특성과 학교학습에서 자세하게 기술되어 있는 바와 같이 숙달학습에 대한 그의 생각과 연구는 1960년대의 중반기부터 시작된 것으로 Carroll의 학습 모형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그

  • [교육공학] Bloom의 완전학습모형
  • 교육학과 교수를 역임하였으며,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및 교육평가의 분야에서 세계적인 학자중의 한 분이다. 교육학과의 오랜 전통을 가진 시카고 대학교에서 주로 대학원 학생들의 지도를 담당했고, 많은 논문과 저서가 있다. 그의 많은 저서나 논문 중에서 특히 인간의 제특성과 학교학습에서 자세하게 기술되어 있는 바와 같이 숙달학습에 대한 그의 생각과 연구는 1960년대의 중반기부터 시작된 것으로 Carroll의 학습 모형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그

  • 개별화수업
  • 학습기회 ․ 지구력 학습의 정도 = f(                                   ) 적성 ․ 교수이해력 ․ 교수의질 QAIT 모형수업의 질 : 정보나 기술의 제시를 통해 학생이 학습 자료를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수준으로 교육과정의 질과 강의와의 함수관계로 결정된다. 수업의 적정수준 : 교사가 학생이 새로운 강의를 배울 준비가 되어있지만 그 강의를 이미 배우지 않았음을 확인하는 수준이다. 다른 말로 하면 수업 수준이 학생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