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행동주의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2020 교육과정4공통][기말시험] 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각각 설명 2. 교육과정의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 ..
- 교육과정4공통) 유아교육과정개념제시하고 교육과정 행동주의적접근방법을 설명하고 학문중심교육과정의 개념과 원리특징 설명하시오0k
-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행동주의 교육과정
- [유아교육과정]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포함).-2016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정
- 유아교육과정3공통)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0k
- 목차
-
1. 행동주의 교육과정 등장 배경
[기본 관점]
1) Edward L.Thorndike
2) F. Bobbitt
3) Tyler
4) Robert Mager와 Fred Keller
2. 행동주의 교육과정의 관점 및 교육목적
1) 교육의 목적
2) 교육의 내용
3. 행동주의와 관련된 학자
1) Tyler & Bloom
2) Mager
3) Thorndike (학습과정에 대한 경험적 실험을 시도한 최초의 미국인)
4) Skinner (행동주의 심리학을 교실로 적용하는 중요한 관점 제시)
5) Carroll과 Bloom
6) Gagne (학습이 개개인의 발달에 중요한 인과적 요인이 됨을 강조)
4. 교육과정의 실천 - 수업과 평가
1) 어떻게 학습이 일어나는가?
2) 행동주의 입장에 가장 적합한 학습형태는 무엇인가?
3) 행동주의에 입각한 교수 설계
4) 행동주의 교육과정의 장⦁단점
5) 교육공학에의 시사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3. 행동주의와 관련된 학자
* 행동주의에서 본 학습 :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가 학습이다.
1) Tyler & Bloom
➀ Tyler 이전의 평가
⦁ 집단의 규준을 산출하고 이 규준에 비추어 집단을 비교하는 데 평가의 목적을 둠.
➁ Tyler의 교육평가
⦁ 교육평가란 교육과정이나 수업 프로그램에 의하여 그 목표가 실제로 어느 정도나 성취되었는가를 결정하는 과정. 수업목표의 진술은 학습자의 행동으로 진술하여야 하며, 학습자의 도착점 행동이 명시되어야 함. 학습자의 행동뿐만 아니라 내용도 같이 진술되어야 한다고 하며, 행동-내용의 2원 분류를 주장.
➂ Bloom
⦁ Tyler의 이론을 기반으로 교육목표를 인지적 영역(이해력, 적용력, 분석력, 종합력, 평가력), 정의적 영역(수용, 반응, 가치화, 조직화, 성격화), 심동적 영역의 3 가지 영역으로 구분.
2) Mager
Tyler보다 매우 체계적이고 조작적인(수업목표의 진술을 위한 3가지 요건) 방법을 사용.
➀ 종착점 행동에 이름을 붙여 확인시킨다. 즉, 학습자가 목표를 달성했다는 증거로 받아들일 수 있는 행동의 종류를 명시한다.
➁ 바라는 바 행동이 일어나리라고 기대되는 중요한 조건을 상술함으로써 바라는 바 행동을 정의토록 힘쓴다.
➂ 바라는 바의 수락 한계를 기준으로 학습자가 얼마나 잘 행동으로 나타낼 수 있는가를 설명함으로써 수락 가능한 시행적 행위의 기준을 구체화시킨다.
예)계산기나 도표에 의하지 않고 인수 분해 방법에 의하여(행동이 일어나리라고 기대되는 조건) 주어진 10개의 2차 방정식 중 적어도 8개 이상을(바라는 바 수락 한계) 풀 수 있다(종착점 행동).
- 참고문헌
-
권재술, 김범기 외 5인. (2006). 과학교육론. 서울: 교육과학사.
백순근 외 12인. (2003). 교과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도서출판 원미사.
장인실 외 11인 (역). (2007). 교육과정. 서울: 학지사
권형자. (2006). 교육심리학. 서울: 태영출판사
[교육학] 구성주의 인지주의 행동주의 이론의 장단점 및 비교 설명과 학습에 대한
특정이론의 적용과 그 이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2번항목]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설명(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포함)
- [유아교육과정]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2번항목 선정]
- [가정학과 공통] 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포함)
- 유아교육과정 공통)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2017년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2017학년도 1학기 유아교육과정 3공통 과제물 레포트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