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사회교재연구및교수법] 개념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사회과와 개념
사회과의 교수내용 중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개념이다. 즉, 우리가 사회과를 가르친다는 것은 개념을 중심으로 가르친다는 것과 같다. 개념은 관찰 - 공통적인 속성 또는 특징에 따라서 분류 또는 범주화 - 언어적 표현에 의한 추상적 명명의 절차를 거쳐서 형성된다. 개념학습은 기억과 이해를 용이하게, 그리고 오래가게 할 뿐 아니라 무한한 추상적 사고를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우리의 사고를 높은 차원에서 할 수 있게 한다. 또한 개념학습은 균형적 사고를 강조하고, 이상과 현실의 차이를 끄집어내어 그 부분에 대한 집중적인 토론과 분석을 시도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청소년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흑백논리나 사고의 이중성, 모순성 들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개념은 다음과 같은 주요 기능을 가진다고 설명된다.
첫째, 접하는 대상이나 사건에 대하여 분류할 수 있는 기본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상위 - 하위개념을 인식하기 위해 개념들 간의 관계를 계층화시킬 수 있는 기능이다.
셋째, 개념간 인과관계를 파악하도록 개념간 관계에 대한 규칙을 파악 할 수 있는 것이다.
넷째, 문제 해결의 기능이다.
2. 사회과에서의 개념의 중요성
일반적인 사회과의 목표는 시민성 전달, 개인적인 발달, 반성적 탐구, 사회과학 교육,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사회적 행위의 실현 등이 이야기 된다. 이러한 사회과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제시되는 지식은 사실, 개념, 일반화, 이론의 네가지 이다. 그러나 이것들 중에서 사실은 교육적으로 그 의미가 작고, 일반화나 이론, 법칙 등은 정립된 것이 얼마 되지 않는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사회과 교수내용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개념이다.
또한 사회과 교육은 그 영역에서 사회학, 인류학, 경제학, 지리학, 정치학, 역사학 등 여러 학문영역이 연결된 간학문적인 교과로서 각각의 영역에서 뿐만 아니라 연관된 영역에 분포되어 있는 중요한 개념들의 이해가 선행되지 않고서는 학습이 불가능하다.
개념학습은 사회과의 목표 중 사회적 행위의 실현의 측면에서도 개념과 현실적인 상황사이의 관계를 분석 하므로 고차원의 사고를 가능하게 하고 그것을 실생활에 실현하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 사랑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