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사회교재연구및교수법] 개념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사회과와 개념

사회과의 교수내용 중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개념이다. 즉, 우리가 사회과를 가르친다는 것은 개념을 중심으로 가르친다는 것과 같다. 개념은 관찰 - 공통적인 속성 또는 특징에 따라서 분류 또는 범주화 - 언어적 표현에 의한 추상적 명명의 절차를 거쳐서 형성된다. 개념학습은 기억과 이해를 용이하게, 그리고 오래가게 할 뿐 아니라 무한한 추상적 사고를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우리의 사고를 높은 차원에서 할 수 있게 한다. 또한 개념학습은 균형적 사고를 강조하고, 이상과 현실의 차이를 끄집어내어 그 부분에 대한 집중적인 토론과 분석을 시도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청소년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흑백논리나 사고의 이중성, 모순성 들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개념은 다음과 같은 주요 기능을 가진다고 설명된다.
첫째, 접하는 대상이나 사건에 대하여 분류할 수 있는 기본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상위 - 하위개념을 인식하기 위해 개념들 간의 관계를 계층화시킬 수 있는 기능이다.
셋째, 개념간 인과관계를 파악하도록 개념간 관계에 대한 규칙을 파악 할 수 있는 것이다.
넷째, 문제 해결의 기능이다.

2. 사회과에서의 개념의 중요성

일반적인 사회과의 목표는 시민성 전달, 개인적인 발달, 반성적 탐구, 사회과학 교육,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사회적 행위의 실현 등이 이야기 된다. 이러한 사회과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제시되는 지식은 사실, 개념, 일반화, 이론의 네가지 이다. 그러나 이것들 중에서 사실은 교육적으로 그 의미가 작고, 일반화나 이론, 법칙 등은 정립된 것이 얼마 되지 않는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사회과 교수내용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개념이다.
또한 사회과 교육은 그 영역에서 사회학, 인류학, 경제학, 지리학, 정치학, 역사학 등 여러 학문영역이 연결된 간학문적인 교과로서 각각의 영역에서 뿐만 아니라 연관된 영역에 분포되어 있는 중요한 개념들의 이해가 선행되지 않고서는 학습이 불가능하다.
개념학습은 사회과의 목표 중 사회적 행위의 실현의 측면에서도 개념과 현실적인 상황사이의 관계를 분석 하므로 고차원의 사고를 가능하게 하고 그것을 실생활에 실현하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생 영재교육][초등학교 영재교육]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기본방향,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집단편성,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운영,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향후 초등학생(초등학교) 영재교육의 개선 방안과 제언 고찰
  • 개념3. 렌줄리와 라이스의 영재 개념Ⅲ. 영재의 판별Ⅳ.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기본방향Ⅴ.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집단편성1. 영재심화 학습 운영을 위한 집단편성 방법이 성취에 미치는 효과2. 영재 심화학습 운영을 위한 집단편성 방법이 정서적사회적 발달에 미치는 효과3. 4가지 영재 교육 방법의 효과에 관한 Delcourt, Loyd, Cornell, Goldberg의 연구Ⅵ.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운영1. 초등학교 영재교육의 일반적 운영 형태2. 외국의

  • [국문학교육론] 최신 교수 학습 방법의 탐구 - 뇌기반 창의성 교육 교수, 학습 방법
  • 교수․학습 방법최근에 급속하게 발달해 온 뇌과학 결과를 적용하여 학습과 기억의 성격을 고찰함과 아울러 교수․학습의 기본 방향을 모색하려한다.교사가 수행하는 교육 활동에 있어서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은 교수․학습, 즉 아동의 학습을 이끌어주는 일이다. 성공적인 교수․학습을 수행하기 위해 많은 교사들은 다각적으로 노력한다. 교재 연구 및 다양한 자기개발 활동을 통해 교육 내용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학습자 특성과 학습의 과정에

  • [교수학습이론] 신문활용교육 NIE
  • 학습-교수 접근법 또는 프로그램이다.다. NIE의 목적1)신문매체에 대한 올바른 이해, 교육적 활용2)NIE의 목적(중앙일보 NIE팀의 연구)①실용적인 단어와 문장 능력의 증대②신문의 제작 과정에 대한 인식의 창조③목적을 가지고 실질적인 청중을 대상으로 한 글쓰는 기회의 제공④간결한 작문, 레이아웃과 디자인, 이야기와 사건 등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 확대⑤지역의 역사와 지리, 현재의 사회적 이슈와 사건 등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 확대⑥

  • 바둑 교육론 바둑 교육론에서 배운 점 3가지
  • 법의 단점을 알아보자. 학습자의 개인적인 특성을 개별적으로 모두 고려하기 어렵다. 학습자의 수준차이로 인해 학습에 대한 의욕을 떨어뜨릴 수 있으며, 교수자의 일방적인 진행으로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가 어렵다. 또한 교수자의 자질과 능력에 따라 학습의 성패가 좌우될 수 있다. 다음으로 토론법의 장점은 타인의 의견을 듣고 정보를 습득함으로써 자신의 생각을 심화, 보충, 확대시킬 수 있는 연구적인 태도를 배울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교

  • 보육 프로그램 레포트
  • 학습의 여러 가지 양상,습관,예술,문학 등이 포함됨6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1)관찰자로서의 역할생명 자체에 대한 존중을 가지고 유아의 내적 발달을 관찰하는 것이 교사에세 맡겨진 사명이라 하여 인간생멸의 존엄성에 바탕을 둔 관찰을 강조함2)준비된 환경제공자로서의 역할몬테소리는 유아가 올바른 교재,교구의 사용을 통하여 자신의 기존개념에 새로운 개념을 일치시키는 것을 좁기 위하여 Seguin이 세운 3단계 교수법을 단순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