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 프로그램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5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다양한 목적을 가진 영유아프로그램 중 다문화교육, 장애 영유아 통합프로그램, 생태교육 프로그램, 숲교육 프로그램들 중에서 1가지만 선택하여 부연설명에 제시된 목차로 레포트를 작성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보육프로그램 레포트
- 보육프로그램 레포트
- 보육학개론_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유아에게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영유아 프로그램은 무엇이며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하세요
- 1주1강에서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은 사회적인 현상을 반영함을 학습했습니다 사회적 기초로서 현대사회의 변화 양상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따른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미래동향을 예상하여 기술하세요
- 본문내용
-
1
보육프로그램
보육프로그램이라는 용어는 1991년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되면서부터 사용되기 시작함.
영유아보육법에 의거한 우리나라 최초의 보육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는 “어린이집 보육교사를 위한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에는 “영유아를 위한 보육은 여러 가지 사정에 의해 가정에서 친부모의 양육을 받을 수 없는 유아들을 친부모를 대신하여 하루의 일정 시간을 보호하고 교육하는 것이며, 따라서 보육프로그램에는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계획된 목표와 내용,시설의 기준 및 활동의 실제가 담겨 있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프로그램이라는 용어가 교육 관련 분야에서 일반화되기 시작한 것은 1965년 미국의 헤드스타트 운동에 의해 학자들이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면서부터이다.
2
몬테소리 프로그램
이탈리아에서 태어났으며 의학을 전공함
프랑스이 심리학자인 Seguin과 Itard의 영향을 받아 정신지체아 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됨.
정신이상자 수용소를 찾아다니면서 이들의 치료 방안에 대해 연구하다가 나름대로 교구와 교육방법을 개발함.
1907년 빈민가에 최초의 “어린이 집”을 열고 지체아를 대상으로 개발한 교육방법을 정상아에게도 적용.
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유아가 지니고 있는 내적인 생명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 유아가 자유롭게 순응할 수 있는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성장하게 해야 한다고 하였다.
영적인 태아라는 의미를 2가지 구분하여 임신기간 동안에는 동물과 같은 과정을 거치는 육체적인 태아기로 보고 생후 1녀 동안을 인간으로 나아가는 정신적인 태아기로 보았다.
영적인 태아는 육화의 개념에서 출발한다
인간의 육화과정은 육체가 정신의 명령에 복종하면서 인간의 발달과정을 수행하는 것이다,
민감기
De Vires의 이론을 근거로 인간의 민감기를 설명하였으며, 생물과 인간의 유사한 점을 실험과 관찰에 의하여 증명함
유아에게 있어 민감기란 0~6세 사이에 해당한다고 함
4
흡수정신
유아가 강한 적극성을 가지고 환경 속에 있는 정신의 양식이 될만한 요소를 흡수하여 스스로 경험하며 배우는 무의식적인 정신상태를 말한다
유아는 선천적으로 특유한 정신적 본성을 가지고 태어나며, 선인에 의해 가르침을 받기보다는 유아 스스로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경험을 통해 배운다고 하였다
5
몬테소리의 교육과정
국제 몬테소리 협회에서 제공하고 있는 3~6세용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은 크게 다섯 가지로 분류됨.
1)알상생활운동:유아의 일상생활에서 행해지는 활동으로 독립심과 올바른 인성을 기르는 데 도움을 주는 교구로 구성 됨(개인관리,환경관리,사회적 관계,동작의 조정과 분석.)
2)감각교육:촉각교육,,청각교육,후각교육
3)수학교육:덧셈,뺄셈,곱셈,나눗셈…
4)언어교육:구두 언어교육과 읽고 쓰기를 위한 교육
5)문화교육:사회 속에서 인간 학습의 여러 가지 양상,습관,예술,문학 등이 포함됨…
6
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1)관찰자로서의 역할
생명 자체에 대한 존중을 가지고 유아의 내적 발달을 관찰하는 것이 교사에세 맡겨진 사
명이라 하여 인간생멸의 존엄성에 바탕을 둔 관찰을 강조함
2)준비된 환경제공자로서의 역할
몬테소리는 유아가 올바른 교재,교구의 사용을 통하여 자신의 기존개념에 새로운 개념을 일치시키는 것을 좁기 위하여 Seguin이 세운 3단계 교수법을 단순화하여 제시함
1단계:대상물을 제기하고 사물의 이름을 설명 없이 단순하게 구성해주는 단계
2단계:유아의 마음속에 추상적인 개념이 습득되어졌나를 시험해보는 단계
3단계:대상물의 명칭을 기억시키고 발음시켜 보는 단계
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