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 교재의 연구 동향 및 NIE와 세계사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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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세계사 교재의 연구 동향 및 NIE와 세계사 교육-
1. 세계사 교육과 세계사 교과서의 문제점
가. 제7차 교육과정의 세계사 교육과 세계사 교과서의 문제점
-허원(2004)
1) 제7차 세계사 교육과정의 동향
7차 교육과정의 세계사 교육의 목표는 ‘인류역사의 벌전 과정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하여 오늘날 세계의 성격과 과제를 제대로 인식함으로써 국제 이해의 증진과 국제 협력의 자세를 가지도록 하고 있으며 오늘날 세계화가 급속히 진전되면서 전 세계가 하나의 지구촌으로 불리고 있듯이 세계는 국가간 교류의 차원을 넘어 전 세계가 하나의 생활권으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가듯 이에 따라 세계사 교육과정에서도 특정지역에 편중된 역사학습을 지양하고 학습내용을 세계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인간생활의 모든 국면이 어떻게 관련을 맺으며 발전해 왔는가를 전체사적인 시각에서 구성해야 함을 이전에 비해 더욱 강조하고 있다.
특히 세계사에 나타난 중요한 갈등과 그 해결에 대한 이해를 통해 오늘날 인류가 공유한 문제해결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자세를 세계사 학습 목표로 강조하고 있음은 6차 교육과정의 세계사 학습 목표에 비해 한층 더 적극적인 세계화 대처 방식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세계사의 영역별 내용 첫째 단원인 ‘시간공간 그리고 인간’에서 세계사를 배움으로써 보다 객관적이고 폭넓은 시각으로 우리 역사를 볼 수 있음을 인식하고 세계사 교육과 국사교육의 상호 보완성에 대해 토론하도록 하고 있으나 상호 보완하는 구체적인 사실의 기술방식과내용에 대해서는 뚜렷한 제시가 없어 그 효과는 미비한 실정이다.
또한 제7차세계사 교육과정에서 주목해야 할 사항은 교수학습 방법과 관련하여 개별적 사실보다는 주요개념이나 주제를 중심으로 내용을 구조화하여 파악할 것을 강조한 것이다. 즉. 세계사의 내용이 너무 많고 기억하기 어려운 각종 인명, 지명, 왕조명, 서적명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주요개념이나 주제 중심의 구조적 파악을 강조한 면이라 볼 수 있는데 그러나 이러한 문제의식에도 불구하고 제 7차교육과정이 그러한 토대와 틀을 만들어 내는 데는 그 성과가 미비하다.
2) 제 7차 교육과정 세계사 교과서의 주요 문제점 분석
-중학교에서는 국사가 사회과의 한 영역이 되었고 고등학교에서는 가까스로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의 독립과목으로 존속되기는 하였으나 근현대부분은 선택과목으로 떨어져 나갔다.
-세계사의 경우 중학교 세계사는 지리 일반사회와 아무런 연계성도 설정되지 않은 채 사회과에 통합되었고 고등학교 세계사는 선택이 거의 무망한 심화 선택과목의 하나로 자리 매김되었다.
-고등학교 국사에서 전근대부분이 필수과목으로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근 현대부분을 선택과목으로 분리시켜 놓아도 대부분의 학생들이 선택할 것이라는 국사학계의 기대도 불안하다. 교육과정개정 작업을 담당한 교육과정개정 연구회가 세계적인 근현대사 중시 추세에도 불구하고 한국 근 현대사를 선택과목으로 설정한 것은 한국의 현실 이해는 역사적 분석법이 아니더라도 일반사회의 현상 설명방식으로도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인식을 드러낸 것이고 학생들의 선호도 역시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현상 설명식 학습 쪽으로 기울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된다.
나. 세계사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말한다 - 전국역사 교사 모임(2003)-
1) 보다 나은 세계사 교과서를 위한 몇 가지 제언 (p.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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