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사회]서머힐을 통해서 본 올바른 대안학교의 모습과 나아 가야 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3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직 수업인 교육사회에서 과제로 내준 레포트입니다.
목차
-목차-

Ⅰ.머리말

Ⅱ. 본론
1. 대안학교의 설립배경과 의미
2. 서머힐을 통해서 본 대안교육의 개념
3. 서머힐의 학교 생활을 통해서 본 대안교육의 올바른 모습
4. 우리나라 교육현실과 올바른 대안교육의 방향

Ⅲ.맺음말

본문내용
Ⅰ.머리말
요즘 우리 나라를 비롯한 대부분의 국가들에서는 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들이 과거에 비해 현저하게 줄어들었다. 그러나 다수를 위한다는 공교육의 확대는 학생들을 획일화시키고 있으며, 많은 학생들을 문제아로 만들어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으로 만들었다. 우리 나라를 보더라도 중, 고등학교 자퇴이후 대부분의 학생들은 비행 청소년이 되거나, 검정고시 등을 준비하는 등 정규교육을 다시 받기는 매우 힘든 실정이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바로 대안학교이다. 여기서는 문제아나 학교교육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이다. 우리 나라의 경우는 대안학교가 세워진지 얼마되지 않았고, 그 수도 적었다. 또한 정규교육으로 인정받지 못하다가 최근에 와서야 인정받게 되었다. 외국의 경우에 대표적인 대안학교로서 명성이 높은 곳이 바로 영국의 서머힐이다. 이곳은 세계 여러 나라의 방송을 통해 수 차례 방영되었던 곳으로 서머힐은 대안학교를 대표하는 동시에 출발점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여기서는 대안학교란 무엇이며, 서머힐의 교육은 어떤 것인지 살펴보고, 이를 통해 우리 나라 대안교육이 어떻게 나가야 되는지 생각해 보는 것으로 마무리짓겠다.

참고문헌
서머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문화를 통해 바로 본 교회 교육의 활성화 방안
  • 교육 프로그램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목원대학교 신학대학원,2003), p. 3.5) 이승재, 「기독교 청소년 상담 지도서」 (서울: 은혜출판사, 1995), p. 17.- 6 -인이 되어 가는 과도기라 할 수 있으며, 모든 행동에 있어서 부자연스럽고 대인 관계가 순조롭지 못하고 고민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이러한 청소년에 대해서 과도기,중간인,주변인,제2의탄생기,질풍노도의시기,연소성인이라고부른다.6)B. 사회적 이해청소년들의 근본적인 행동 자세는 독립하려

  • [학교사회사업] 대안학교에 관한 조사
  • 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다. 2. 필요성교육은 기존의 문화를 습득하여 새로운 문화를 창출한 후 이를 후대에 전하는 기능을 하게 된다. 이는 사회 변화의 원동력으로 작용하여 사회를 발전시키게 된다. 그러나 교육의 역할은 사회가 위기에 처할 때 마다 논란의 대상이 되어

  • [교육사회] 사회적발전, 문화적발전과 교육의 관계
  • 사회에서는 교육을 통해 사회이동이 가능하다. 사회충원이란 사회의 기능분화에 대응하여 여러 사회적 지위와 역할수행자들을 보충하는 과정을 말하는데, 교육은 여러 수준의 자질과 능력을 가진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사회적 충원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사회혁신기능은 사회를 더욱 바람작한 방향으로 변화•개선•발전시키려는 교육의 구실을 말한다.1. 교육과 인간. 사회. 문화(1) 인간과 사회. 문화1) 인간의 본질과 사회성* 인간의

  • [교육사회] 대안교육
  • 교육비 처리 및 운영비 보조 /(15) 지도 ․ 감독 (16) 기타 사항 2. 위탁형 대안학교의 실예-난나학교3. 대안학교 학생들의 만족도 조사4. 대안학교를 직접 체험한 사람이 말하는 대안학교의 장점5. 대안학교의 단점 및 문제점Ⅳ . 결론- 앞으로 대안학교가 나아가야 할 전망과 과제에 접근하다.Ⅴ . 참고자료*서론에 들어가기에 앞서.1. 연구 필요성 및 목적(1) 연구 주제 선정 배경 및 필요성우리사회에서 ‘대안교

  • [교육사회] 대안학교
  • 학교를 완전히 폐지하자고 하는 주장이라기보다 학교교육의 모순을 지적하고 그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뜻으로 보아야 한다는 견해가 많다. 이러한 학교에 대한 대안으로서 학교체제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혁신을 모색하는 온건한 주장은 1970년대 이후 개방학교 ․자유학교 ․비공식학교 ․사회교육 ․평생교육 등으로 나타났다. 과는 다르다. 백과사전에서의 정의대안 교육이란 현행 학교 교육의 문제를 비판하고 그 대안을 찾는 움직임이라고 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