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화를 통해 바로 본 교회 교육의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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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 론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
1

2.
연구방법과 범위 ------------------------------------------------------
2






Ⅱ.
청소년 문화와 교회 교육 조명


1.
청소년에 대한 정의와 이해 -------------------------------------------
3


1)
청소년에 대한 정의 -----------------------------------------------
3


2)
청소년의 특성 이해 -----------------------------------------------
3



A.
신체적 이해 --------------------------------------------------
3



B.
사회적 이해 --------------------------------------------------
4



C.
종교적 이해 --------------------------------------------------
4



D.
정서적 이해 --------------------------------------------------
5







2.
청소년 문화와 그 이해 ------------------------------------------------
5


1)
문화에 대한 이해 -------------------------------------------------
5


2)
청소년 문화의 정의 -----------------------------------------------
6


3)
청소년 문화의 특징 -----------------------------------------------
6


4)
청소년문화의 중요성 ----------------------------------------------
7







3.
청소년 문화의 여러 흐름 ----------------------------------------------
8


1)
N세대 청소년 문화 -----------------------------------------------
8



A.
N세대 청소년의 정의 및 특징 -----------------------------------
8




디지털세대 ------------------------------------------------
9




높은 지적수준 ---------------------------------------------
9




쌍방향세대 ------------------------------------------------
10




그 밖의 특징들 --------------------------------------------
10



B.
N세대의 사고방식 --------------------------------------------
12



C.
N세대의 문화 ------------------------------------------------
13


2)
영상세대의 청소년 문화 -------------------------------------------
16


3)
감성세대 청소년 문화 ---------------------------------------------
18



4.
청소년 문화의 교회 교육적 접근 ---------------------------------------
19


1)
청소년 문화와 공생하는 쌍 방향 교육 ------------------------------
20


2)
기독교 세계관을 중심한 열린 교육 ---------------------------------
24


3)
기독교 청소년 문화 창출 ------------------------------------------
28






Ⅲ.
청소년 교회 교육의 활성화 방안


1.
N세대 청소년들을 위한 효과적인 교회 교육 -----------------------------
33


1)
N세대 청소년들을 위한 흡인력 있는 예배 ---------------------------
33


2)
N세대 청소년들을 위한 공동체 훈련 --------------------------------
34


3)
멀티미디어를 통한 교육 방법 --------------------------------------
37


4)
N세대 교회교육을 위한 그 밖의 제언 -------------------------------
38







2.
청소년 신앙 공동체를 통한 청소년 교회 --------------------------------
40


1)
신앙공동체에 근거한 교회 교육 ------------------------------------
40


2)
패러다임의 전환 --------------------------------------------------
40


3)
청소년 교회의 구성 및 역할 ---------------------------------------
42



A.
교역자 -------------------------------------------------------
42



B.
교 사 --------------------------------------------------------
43



C.
청소년 -------------------------------------------------------
44


4)
교육프로그램 -----------------------------------------------------
44



A.
제자훈련 -----------------------------------------------------
44



B.
사이버사역 ---------------------------------------------------
44



C.
팀 사 역 -----------------------------------------------------
45



D.
영성훈련 -----------------------------------------------------
45



E.
선교공동체 ---------------------------------------------------
45






Ⅳ.
결 론 ------------------------------------------------------------------
47








참고문헌 -------------------------------------------------------------
49



본문내용
Ⅳ. 결 론

청소년은 우리 사회의 희망이며, 동시에 한국교회의 미래이다. 이 시대의 희망이며, 미래인 청소년들을 향해 이제는 교회가 교육적 사명을 가지고 일어설 때이다. 지금까지의 많은 노력이 있었지만 좀 더 구체적이 계획적인 실천과 투자가 필요하다. 무엇보다 건전한 청소년 문화 형성을 전적으로 교회가 책임질 수는 없다. 그러나 기독교가 자라나는 세대에 설득력 있게 접근하려면 그들에게 먼저 문화화 된 기독교를 보여 주어야 한다.
청소년을 선교하려면 청소년 문화를 이해해야 하며 그에 적절한 대안 문화를 교회는 육성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오늘날 교회에 있는 청소년들은 곧 거리로, 세상의 문화 속으로 내몰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과제는 어떻게 하면 이들에게 하나님을 경외하는 신앙과 문화를 전파, 전수 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 다음 세대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신앙과 문화를 갖도록 선도하는 것이 기성세대의 역할이며 교회의 사명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청소년 사역의 사명을 감당 할 교회에 몇 가지 관점을 제시하며 본 논문을 마치고자 한다.

첫째, 청소년들에게 교회가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구체적인 ‘움직임’ (Aciton)으로 보여주어야 한다. 현대 청소년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 두 가지는 ‘관심’과 ‘사랑’이라고 생각한다. 청소년지도자의 사역 동기에 대하여 머튼 P. 스트롬멘(Merton P. Stommen)은 이렇게 말했다.

“청소년들을 사역하겠다는 사명감과 계기는 분명히 청소년에 대한 사랑과
관심 그리고 그들의 특징과 개성을 존중해 주는데서 비롯된다.”

이 관심과 사랑은 그저 막연한 언어적 표현이 아니라, 몸으로 표현되고 느끼는 감동이 있어야 한다. 그 중의 하나가 그들의 특징과 개성을 표현하는 문화를 존중하고 , 기독교적 세계관으로 이끌어 주어야 한다. 여기에는 청소년 사역을 담당하는 교회와 교사들의 ‘헌신’과 ‘노력’이 필요하다. 돈 보스꼬는 이렇게 말했다.

“청소년들을 교육한다는 것은 그들에게 신뢰를 줄 줄 알고 참으로 자기를
희생하면서까지 청소년들을 사랑할 줄 아는 사람에겐 쉬운 일이다.”
청소년들에게 교회의 미래가 달려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에게 관심을 갖고 투자하지 않는다면 교회의 미래는 어두울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교회는 청소년들에게 관심을 갖고 하나님을 만날 수 있는 장을 구체적인 움직임을 통해 마련해 주고, 이를 통하여 청소년들로 하여금 하나님께 다가 갈 수 있게 해야 한다.

둘째, 교회는 변화하는 것에 두려움을 자져서는 안된다. 미래의 사회는 변화의 물결이 순식간에 일어나는 사회이다. 이러한 사회의 주인으로 청소년들을 세우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적응이 필요하다. 신앙의 진리를 적합하게 담아내는 변화하는 그릇을 만들어내는 교회의 모습이 필요하다.

셋째는 교회의 교육이 올바로 서기 위해서는 사역자에 대한 투자가 있어야 한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지 못한다. 라는 말이 있다. 이것은 교육에 있어서 피 교육자의 위치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말해 주는 단적이 말이라 생각한다. 사역자에 대한 투자와 관심이 곧 그 교육의 실패와 성공을 좌우한다 해도 틀린 말은 아닐 것이다. 한 사람의 사역자가 바로서면 그로 인해 바른 교육철학이 세워지고, 교육대상에 맞는 바른 교육정책이 세워지며, 교육의 전문성을 더하게 될 것이다.
무엇보다 교회는 교사 교육에 더 많은 비중을 두어 바른 교육철학 속에 하나의 목표를 향해 함께 나아가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그리스도라는 하나의 이상이며 목표에 도달하게 되고, 결국 그 영향은 우리의 청소년들에게 미치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은 많은 노력들이 한국 교회와 사역자들에게 있을 때, 하나님을 위한 하나님의 세대는 항상 준비될 것이다. “밤나무, 상수리나무가 베임을 당하여도 그 그루터기는 남아 있는 것같이 거룩한 씨가 이 땅의 그루터기니라”라는 성경의 말씀처럼, 오늘의 세대를 지배하는 수많은 세상 문화와 어둠의 세력들이 이 땅의 희망을 가려 가는 것처럼 보일 지라도 청소년들을 향한 사랑과 그들을 향한 우리의 헌신이 교회와 사역자 가운데 있는 한, 하나님의 빛은 꺼지지 않고 이 땅을 향한 ‘하나님의 거룩한 씨’로 그루터기처럼 남아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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