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초등 대안학교 비교 및 국내 대안학교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7.18 / 2018.07.18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2.1 대안 교육의 등장 배경과 필요성
2.1.1 대안 교육의 등장 배경
2.1.2 대안 교육의 필요성
2.2 대안학교의 유형 및 운영 실태
2.2.1 대안학교의 유형
가. 운영형태에 따른 분류
나. 이념에 따른 분류
다. 제도 교육과의 관련 정도에 대한 분류
2.2.2 대안학교의 운영 실태
가. 운영 측면
나. 교육 환경 측면
2.3 국내외 대안학교 비교
2.3.1 국내 대안학교
가. 산 어린이 학교
나. 산 자연 학교
다. 성미산 학교
2.3.2 국외 대안학교
가. 영국 서머힐 학교
나. 일본 키노쿠니 학교
다. 독일 발도르프 학교
2.4 한국 대안학교의 문제점 및 방향
Ⅲ. 결론
3.1 요약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대안 교육’이라고 하면, 첫 째로, 학업 성취도가 낮거나 또래 친구들과 잘 지내지 못하는 등의 이유로 공교육 학교에서 적응하지 못한 학생들이 받는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심지어 불량 청소년들이 사고를 저질러서 공교육기관에서는 받아주지 않아 할 수 없이 대안적으로 가는 학교가 대안학교라는 인식도 만연하다.
두 번째 보편적 인식으로는 대조적으로, 대안학교가 귀족학교라고 비판받기도 한다. 어느 정도의 지식 수준과 경제 수준을 지닌 중산층 집안의 자녀들만 다닐 수 있다는 생각 하에, 대안교육은 교육의 기회 평등 원칙에 어긋난다고 비판하는 것이다. 이는 대안학교가 풍부하고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을 갖추었으며 공교육의 문제점을 조금이라도 해결할 수 있다는 인식 때문이다. 그리고 중산층의 자녀들이 다니는 만큼 조금은 수준 높으며, 질 좋은 학습 프로그램을 따라가려다 보니, 오히려 사교육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는 의견도 존재한다.
세 번째 인식으로는, 대안교육과 공교육은 대립적인 관계여서 대안교육은 국가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해주지 않으며 서로 불편해하는 사이일 것이라는 생각 또한 흔하다.
그러나 이러한 일반적인 인식과는 달리, 대안 교육의 등장 배경은 단순히 학교 부적응자의 포용은 아니며, 대안 교육의 유형도 다양하다. 또한 대한민국 교육계에서의 지난 20년간 가장 의미 있는 변화를 ‘대안 교육’의 탄생이라고 일컬을 정도로, 공교육 또한 대안 교육의 필요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안 교육을 통해서 개개인의 성장을 지원하고 사회통합에 기여하는 공교육의 이상이 실현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에는 2014년 기준으로 60여개의 대안학교가 존재한다. 그 중에 초등학교는 현재 조사된 바로는 7개 존재하는데, 그 대안 초등학교 모두 비인가형 학교이다. 비인가형의 학교의 장점으로는 개인이 운영하기 때문에, 교육 프로그램의 질과 교사들의 수준이 높을 것이라는 점이다. 또한 그렇게 되다보면 우수한 학생들이 모여서 좋은 분위기와 시너지 효과를 낼 수도 있다. 하지만 비인가형의 단점으로는 그만큼 학비가 비싸며 경쟁이 높을 수 있다. 또한 학력이 인정되지 않으므로 다음 교육과정으로 올라가기 위해서는 검정고시와 같은 별도의 과정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인가형 학교로 전환된다면 학비가 절감되고 부담도 줄어들며 대안 학교의 수요도 늘어날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학력이 인정된다. 하지만 교육의 질이 떨어지거나 원래의 제 목적이 변질될 가능성도 존재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학교무상급식의 의미, 도입의 배경과 현황, 여론조사 결과, 국내외 무상급식 사례, 무상급식 찬성과 반대 견해
  • 학교무상급식의 추진현황1. 학교급식 실시현황2. 무상급식 실시(추진)현황※ 초등학교 무상급식 및 재정자립도 현황3. 학교급식 경비지원 현황1) 학교 급식 소요 경비 2)경비지원 현황①저소득층자녀 학교급식비 지원②농산어촌지역 학교급식비 지원③ 정부양곡 저가공급 및 우유급식 지원④ 자치단체의 우수 농‧축산물 급식 지원4. 무상급식 국내외 추진사례1) 국내 무상급식 추진사례① 경기도 ② 강원도 ③ 충청북도④ 충청남도⑤ 경상

  •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조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탐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현장체험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소집단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지도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창의성학습지도 분석
  • .참고문헌▷ 김춘일(1999), 창의성 교육. 그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김용신(2003), 사회과 현장 학습론, 서울 : 문음사▷ 신순금(1999), 초등사회과 지리영역에 있어서 효과적인 지도학습방안, 광주교대 석사학위논문▷ 이재기(1997), 소집단 협동적 작문활동에 관한 고찰, 청람어문학 17, 청람어문학회▷ 정세구(1993), 사회과 탐구수업, 서울 : 교육과학사▷ 홍기대(1999), 초등 사회과 지역 조사 활동을 통함 현장 체험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32호

  • 특수 교육학[a+자료] - 대안학교에 대해서
  • 목 차1. 들어가며2. 대안학교, 대안교육의 개념 정립3. 대안학교의 등장배경 및 필요성4. 대안학교의 특징1) 국내외 대안학교의 특징가) 서구 대안교육의 특징(1) 영국 대안학교의 특징(2) 독일 대안학교의 현황과 특징(3) 미국의 대안학교 특징나)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특징(1) 종교단체와의 밀접한 연관성(2) 아동중심적인 관점(3) 생태주의(4) 공부 못지않게 중요한 노동(5) ‘작은 학교’ 지향(6) 지역사회와의 밀접한 관계 유지2) 대안학교의 유

  • [사회복지] 가출청소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대안학교 등 청소년 관련 자원을 모두 연계하여 청소년에 대한 상담보호의료자립 등 One-Stop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가정 및 학교, 사회로의 복귀를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위기(가능)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다.현재 서비스 제공기관으로 총 16개 시도, 81개 시군구 청소년상담지원센터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지원절차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현 서비스 현황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 표와 같다. CYS-Net 서비스 이용인원(단위 : 명)

  • [교육학] 실업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학교중심의 인적자원 개발을 정책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21세기는 세계화․정보화 시대로, 국가 경쟁력에 있어서 인적 자원(human resource)의 중요성이 무엇보다도 강조되고 있으며, 학력 위주의 사회적 분위기에서 벗어나 평생학습을 통한 능력사회로 전환되고 있다. 이러한 급변하는 국내외의 상황변화에 따라 실업교육에서도 새로운 발전 방향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Ⅱ 본 론1. 실업교육의 정의와 산업구조의 변화와 직업구조의 변화1) 실업교육의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