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초등 대안학교 비교 및 국내 대안학교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7.18 / 2018.07.18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2.1 대안 교육의 등장 배경과 필요성
2.1.1 대안 교육의 등장 배경
2.1.2 대안 교육의 필요성
2.2 대안학교의 유형 및 운영 실태
2.2.1 대안학교의 유형
가. 운영형태에 따른 분류
나. 이념에 따른 분류
다. 제도 교육과의 관련 정도에 대한 분류
2.2.2 대안학교의 운영 실태
가. 운영 측면
나. 교육 환경 측면
2.3 국내외 대안학교 비교
2.3.1 국내 대안학교
가. 산 어린이 학교
나. 산 자연 학교
다. 성미산 학교
2.3.2 국외 대안학교
가. 영국 서머힐 학교
나. 일본 키노쿠니 학교
다. 독일 발도르프 학교
2.4 한국 대안학교의 문제점 및 방향
Ⅲ. 결론
3.1 요약 및 제언
- 본문내용
-
Ⅰ. 서론
일반적으로 ‘대안 교육’이라고 하면, 첫 째로, 학업 성취도가 낮거나 또래 친구들과 잘 지내지 못하는 등의 이유로 공교육 학교에서 적응하지 못한 학생들이 받는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심지어 불량 청소년들이 사고를 저질러서 공교육기관에서는 받아주지 않아 할 수 없이 대안적으로 가는 학교가 대안학교라는 인식도 만연하다.
두 번째 보편적 인식으로는 대조적으로, 대안학교가 귀족학교라고 비판받기도 한다. 어느 정도의 지식 수준과 경제 수준을 지닌 중산층 집안의 자녀들만 다닐 수 있다는 생각 하에, 대안교육은 교육의 기회 평등 원칙에 어긋난다고 비판하는 것이다. 이는 대안학교가 풍부하고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을 갖추었으며 공교육의 문제점을 조금이라도 해결할 수 있다는 인식 때문이다. 그리고 중산층의 자녀들이 다니는 만큼 조금은 수준 높으며, 질 좋은 학습 프로그램을 따라가려다 보니, 오히려 사교육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는 의견도 존재한다.
세 번째 인식으로는, 대안교육과 공교육은 대립적인 관계여서 대안교육은 국가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해주지 않으며 서로 불편해하는 사이일 것이라는 생각 또한 흔하다.
그러나 이러한 일반적인 인식과는 달리, 대안 교육의 등장 배경은 단순히 학교 부적응자의 포용은 아니며, 대안 교육의 유형도 다양하다. 또한 대한민국 교육계에서의 지난 20년간 가장 의미 있는 변화를 ‘대안 교육’의 탄생이라고 일컬을 정도로, 공교육 또한 대안 교육의 필요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안 교육을 통해서 개개인의 성장을 지원하고 사회통합에 기여하는 공교육의 이상이 실현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에는 2014년 기준으로 60여개의 대안학교가 존재한다. 그 중에 초등학교는 현재 조사된 바로는 7개 존재하는데, 그 대안 초등학교 모두 비인가형 학교이다. 비인가형의 학교의 장점으로는 개인이 운영하기 때문에, 교육 프로그램의 질과 교사들의 수준이 높을 것이라는 점이다. 또한 그렇게 되다보면 우수한 학생들이 모여서 좋은 분위기와 시너지 효과를 낼 수도 있다. 하지만 비인가형의 단점으로는 그만큼 학비가 비싸며 경쟁이 높을 수 있다. 또한 학력이 인정되지 않으므로 다음 교육과정으로 올라가기 위해서는 검정고시와 같은 별도의 과정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인가형 학교로 전환된다면 학비가 절감되고 부담도 줄어들며 대안 학교의 수요도 늘어날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학력이 인정된다. 하지만 교육의 질이 떨어지거나 원래의 제 목적이 변질될 가능성도 존재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