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사회적발전, 문화적발전과 교육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5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정보화 사회란
Ⅲ. 교육에서의 정보화
Ⅳ. 컴퓨터(인터넷)를 활용한 수업
Ⅴ. 정보화 교육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Ⅵ. 21세기 정보사회의 학교교육의 방향
Ⅶ. 대안교육
Ⅷ. 평생교육
Ⅸ. 교육과 국가발전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교육은 문화를 내용으로 인간과 사회를 매개하는 사회•문화•현상의 하나이다. 교육의 사회•문화적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본질적 특성, 특히 인간의 사회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간의 사회성은 생리적 의존성, 남녀 성의 구분, 잠재적 발달가능성 등과 같은 선천적인 것과 애정, 신뢰, 경쟁 등과 같은 사회적 행동특성과 흥미, 태도, 가치관 등의 정의적 특성후천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인간의 생득적인 사회적 특성은 후천적으로 적절한 환경적 조건이 주어지지 않으면 충분히 개발되기 어렵기 때문에 사회•문화적 환경요소는 매우 중요하다.

사회를 구성원간의 상호작용관계로 정의할 수 있다. 구조주의이론은 사회는 개인을 초월해서 존재하고, 사회존속을 위한 질서유지가 개인보다 우선한다고 전제하고, 인간은 사회적 산물로서 그 사회의 질서에 적응하도록 사회화되어야 한다고 본다. 사회행위이론은 인간에 대한 사회적 영향력을 인정하면서도 인간의 사회적 능동성을 강조한다. 즉 개인은 자유의사에 따라 상호작용하며, 경험을 통해 자신만의 세계를 구성하고, 자기실체를 갖는 존재라는 것이다.

문화는 󰡐학습에 의해 획득된 사회적 행동의 복합체󰡑, 󰡐사회구성원들의 의식과 행동의 표준󰡑, 그리고 󰡐구성원들이 현상세계에 대해서 부여하고 공유하는 의미󰡑 등 정의는 각각 다르지만, 문화는 초개인성, 학습성, 사회성과 역사성, 외재성과 내재성, 현실성과 이상성, 보편성과 특수성, 가변성 등과 같은 공통적 속성을 지니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및 사이트>
-최정숙, 박용헌 공저, 교육사회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2003)
-김홍규, 최신교육사회학, 형설출판사(1998)
-송병순 외, 교육사회학, 문음사(2003)
-네이버 지식검색
-엠파스 지식검색
-조화섭 교육학 강의 누리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사와 전문직
  • 교육과 계속적 성장을 위한 전문적 교육을 필요로 함 ⑧ 전문직은 그에 상응하는 사회적인 지위와 경제적인 보상을 요구Ⅱ. 교사의 전문성 ‣ 김미숙(2001); 교사의 전문성을 교육공동체 혹은 교육의 생활세계에서 교사가 수행하는 교육활동에 대한 전문성으로 규정- 직업능력으로서의 교사의 능력; 교수능력, 학생 생활지도 능력, 경영능력- 인간적인 자질로서의 교사의 자질; 인성인간관계, 소명감윤리의식 등 ‣ 조동섭(2005); 지식, 자질과 태도

  • 교육의 사회적 문화적 맥락
  • 사회․문화적 맥락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홍재호, 2012:111). 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와 관련된 주제를 탐구한다. 이 장에서는 교육이 이루어지는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사회학적 사상의 발달과 이론을 살펴보고자 한다.1. 교육사회학 이론의 발달교육사회학 연구의 발달은 두 주류를 이루는데, 실천지향적 연구와 이론지향적 연구가 그것이다. 실천지향적 연구는 교육실천에 응용하기 위한 사회학적 지식체계로서 대체로 교육학자들이 발전

  • 교육사회- 제 4장 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
  • 교육제도는 세계 모든 나라와 마찬가지로 학교본위의 공교육제도이다. 각 시대마다 교육은 역사적, 사회적 조건에 의하여 영향을 받으면서, 동시에 역사적, 사회적 조건이 가해온 제약에 대응하면서 그 모습을 만들어 간다. 혹독한 일제 식민지의 무력지배 하에서 조차도 이 땅의 주민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교육을 만들기 위하여 온갖 노력을 아끼지 않았었다.   이 장에서는 이와 같은 학교제도의 발전과정과 아울러 학교제도 개혁론을 사회문화적

  • 교육사회학] 한국사회에서 학교가 갖는 의미를 과거, 현재, 미래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 한국사회에서학교가갖는의미를과거 현재 미래의관점에서설명           ,  ,     하시오목차학교의 역사적 변천과 중요성 1.과거의 관점에서 학교의 의미 2.국민교육체제의 발전과 사회 진입을 위한 필수 장치 2.1사회적 계층 구분과 교육 기회 부족 문제 해결 2.2현재의 관점에서 학교의 의미 3.지식과 기술 전달 및 인재 양성의 중심지 3.1인간성 발달과 사회화를 위한 공간 제공자 3.2미래의 관점에서 학교의 의미 4.융합적 창조적

  • [교육학]신교육시대의 열쇠, 평생학습도시
  • 발전계획과 연계되는 지역주민의 평생학습을 통하여 해당 지역의 경쟁력을 강화함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학습도시 사업은 지역 단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적자원의 육성과 개발을 지향하고 지역의 경쟁력 강화는 주민자치, 경제 활성화, 문화적 발전 등 다양한 측면으로 접근 할 수 있다.3) 사회적 통합 증진 : 지역을 배경으로 이루어지는 주민 공동참여를 통한 평생학습은 지역 주민 간의 교류와 협력을 바탕으로 지역공동체 형성에 기여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