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스쿨링 HomeSchooling의 이해와 적용 왜 홈스쿨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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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홈스쿨링(Home Schooling)의 이해와 적용
Ⅰ. 서론 : 왜 홈스쿨인가?
공교육에 대한 불신은 사교육의 당위성마저 제공하게 되고 온갖 이름의 고액과외와 각종 학원, 학습지 업체들이 학교교육을 대신하기에 이르렀다고 봐도 지나치지 않는다. 늦은 밤, 때로는 새벽까지 학원에서 공부하고 학교에서는 엎드려 잠을 자는 모습은 학교 교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이 되었다. 밤늦도록 아이들을 학원으로 돌리는 부모들의 마음 이면에는 학교만 다녀서는 경쟁에서 이길 수 없다고 생각하는 공교육의 불신과 그로 인해 우리 아이만 낙오될까 하는 두려움이 가장 큰 이유가 될 것이다. 경쟁에서 이기는 것만이 성공의 목표가 되고 있는 현 교육의 공교육 현장은 아이들의 정서에도 심각한 악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간과할 수 없다.
이러한 학교교육에 대한 불신은 자녀교육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의식에서 ‘대안교육’이라는 새로운 교육의 흐름을 낳고 있으며, 홈스쿨링은 이러한 대안교육의 또 하나의 모습이라 하겠다.
홈스쿨링은 아이 하나하나에게 가장 잘 맞는 교육환경과 교육과정을 마련해줄 수 있는 가능성을 찾으려는 움직임이기도 하다. 지금까지 우리 사회의 통념이었던 ‘교육 곧 학교교육’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세상이 바로 학교’이며 ‘삶이 곧 배움’이라고 믿는 사람들이 학교 밖에서 길을 찾기 시작한 것이다.
본 발제는 현재 홈스쿨링의 현장을 중심으로 홈스쿨을 시도하려고 하는 이들이 갖는 여러 가지 실질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풀어가면서 이러한 시대의 요구 앞에 우리 기독교 교육이 지향할 방향점을 모색함으로써 기독교 교육의 지평을 넓혀가기를 기대하면서 시작한다.
Ⅱ. 실태파악
홈스쿨링은 1970년대 초반에 미국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당시 종교적 보수주의자들로 부터 시작되었다는 이야기도 있고, 60년대 말에서 70년대 초반 사이 세계를 지배한 히피문화와 반전세대에 의해 시작되었다는 이야기도 있다. 그렇게 일찌감치 홈스쿨링을 시작한 미국은 현재 부모에게 교육을 받는 청소년 수가 1백50만 명에 이른다고 한다. 더구나 홈스쿨링이 합법화된 93년 이후부터는 홈스쿨링 인구가 매년 15%에서 20% 이상씩 증가하는 추세라고 한다. 1년에 2, 3차례 정도 교육관계자가 해당 가정을 방문해서 교육 실태를 확인한다는 조건으로 홈스쿨링을 인정하는 것이다. 아이의 인권을 위한 장치라면 의미 있는 것이라 생각되지만 간섭을 위한 감시의 차원이라면 좀 문제가 있어 보이기도 한다.
영국과 일본 등지에서도 획일적인 제도교육의 대안으로 홈스쿨링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영국은 약 1만 가정, 일본은 약 7천 가정에서 재택교육을 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영국에서는 대안교육 (education otherwise) 이라는 전국 규모의 재택교육 단체가 활동 중이고 일본도 등교거부를 생각하는 전국 네트워크 등 10여개의 관련 모임이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사정은 어떨까? 1977년 대안교육이란 단체의 설립으로 우리나라의 홈스쿨링은 시작되었다. 대안교육은 점차 가정 학교운동으로 발전되었고, 현재는 대안교육 전문지를 발간하는 민들레등을 비롯하여 10여개의 단체들이 홈스쿨링 관련 활동을 하고 있다 . 일부에서 1백여 가정이 홈스쿨링 참여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것과 달리 현재 전국의 1천여 가정이 홈스쿨링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중앙일보 99.5.31 참조.
윗글은 99년 5월에 ‘중앙일보’에서 조사한 통계를 기준으로 한 것이다. 지금은 6년이라는 세월이 흘렀지만 제도권 바깥으로 밀려나 있는 상태여서 정확한 조사를 하기 어렵다. 정원 외 관리나 장기 결석, 무단 결석자로 등재되어 있는 아이들을 모두 홈스쿨러라고 보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본 자료는 ‘한국 기독교 홈스쿨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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