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유아교육론] 스웨덴보육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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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유아교육의 역사
2.스웨덴의 행정체제와 조직
3.유아교육의 목표
4.유아교육의 특징
5.취학전 기관 유형 특징
6.프로그램
7.유치원 형태
8.유치원 시간
9.유치원 위치
10.보육료
11.유아교사 자격
12.관련정책
※참고문헌

본문내용
1.유아교육의 역사
·1836년 : Forsell이 종일제 영아학교(infant-school)를 세움 - 최초 사립 유치원 설립
빈민구제와 영아기 교육을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유치원프로그램과 유사하며 나중에 탁아소(creche)로 전환 되었다.
· 1854년 : 최초의 탁아소 시작 - 일하는 여성이 늘어나면서 영아보호의 목적으로 탁아소가 시작되었다.
· 1935년 : 전국적으로 탁아소 확대 - 약 4천명의 빈민층 자녀를 대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보호하는 것이 목적이었고, 주로 자선단체에 의해 운영되었다.
· 1944년 : 탁아소에서 보육시설(child care center)로 개칭 - 유치원과 탁아소의 교육내용을 같이 취급하였다. 최초로 공공재원의 보조를 받기 시작하였고, 보건복지부에서 담당하였다. 이는 편모가정의 자녀를 보호하기 위한것이었다. 자녀양육 보조금은 각 가정에 직접 전달되었다.
· 1968년 : 전국보육위원회(National Commission on Child Care)가 보고서(the Pre-school) 제출 - 정부의 요청에 의해 교육적, 사회적, 장학적 요소 통합 방안 제시되었고, 스웨덴의 공립보육체제가 확장되는 출발점이 되었다.
· 1975년 : 유아학교법(National Pre-school Act) 제정 - 공립보육시설을 체계적으로 확대하는 계기가 되었고, 시가 모든 6세 아동에게 최소한 1년간 525시간의 취학전 무상교육을 제공하도록 규정하였다.
참고문헌
·http://www.kidkids.net/eduinfo/school_view.htm?ld=1208&pNum=1
·http://cham4.jinbo.net/maybbs/view.php?db=kdta&code=suggest&n=56
·http://cyber.chongju.ac.kr/%7Ewelfare/data/field/child/child9.html
(한국의 보육정책과 아동복지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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