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보육] 영유아보육서비스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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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보육서비스의 개념과 목적
1) 보육의 개념
2) 보육의 목적
2. 보육의 필요성
1) 영ㆍ유아 발달과 보육
2) 사회변화와 보육
Ⅱ. 보육서비스의 근거법 및 보육의 전달체계
1. 보육서비스 행정체계
2. 보육서비스 지원체계
3. 보육서비스 집행체계
Ⅲ. 아동보육의 유형
1. 보육정책 및 제도에 따른 구분
2. 보육의 질에 따른 구분
3. 보육장소에 따른 구분
4. 운영시간에 따른 구분
5. 운영주체에 따른 구분
6. 보육대상에 따른 구분
7. 재원에 따른 구분
Ⅳ. 영ㆍ유아 보육시설
1. 보육대상
2. 보육시설의 개념
3. 보육시설의 현황
1) 보육연령 아동 현황
2) 보육시설 및 보육아동 현황
3) 특수보육시설
4) 보육종사자
5) 보육내용
6) 비용의 부담
Ⅴ. 보육정책의 국제비교
1. 미국의 보육정책
2. 스웨덴의 보육정책
Ⅵ. 보육시설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1. 문제점
1) 보육시설의 사업 문제
2. 개선방안
1) 보육시설의 사업 문제 해결
Ⅶ. 결 론

본문내용
1. 보육서비스의 개념과 목적
1) 보육의 개념
초기의 보육개념은 아동의 당면한 안전과 건강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보호(care)의 문제로서 탁아기능이었다. 그러나 1991년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된 이후 보호와 교육을 통합한 보육의 기능을 강조하고 있다.
(- 탁아란? 전통적으로 빈곤층, 저소득층의 모친이 취업을 하는 경우나 건강 및 여러 가지 특별한 사정으로 어린이를 돌볼 수 없을 때 가정이 아닌 다른 보육기관에서 어린이를 보호하는 것을 의미한다.
- 보육이란? 전통적으로 아동의 양육자였던 어머니의 경제활동이나 사회참여 등으로 가정에서 정상적인 양육을 받기 어려운 아동을 하루 또는 일정시간 동안 타인이 보호․교육하는 것을 의미한다.)과거의 인식
오늘날의 인식
 보육은 사회적 서비스이다.
 보육은 국가의 책임이다.
 보육시설은 공공기금으로 이루어진다.
 보육시설 허가제도는 아동을 위한 국가의 법적 규제 장치이다.
 보육시설을 통하여 빈곤가정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전달한다.
 가족의 문제와 무능은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주요 특징이다.
 보육시설은 가정의 문제가 있을 때 요구되는 ‘필요악’이다. 보육시설보다는 하루 종일 일하지 않는 부모가 아동 돌보는 것이 이상적이다.
 보육시설은 사회나 사회적 서비스체계 안에 있어야 한다.
 대중사회의 공익사업이다.
 필요로 하는 모든 계층의 자녀를 대상으로 한다.
 공공기금으로 이루어지는 서비스만은 아니다.
 부모들이 보다 나은 보육시설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들어진 소비자보호제도이다.
 빈곤가정의 요구뿐만 아니라 사회계층과 무관하게 모든 보모의 요구에 서비스를 제공한다.
 기본적인 가정기능의 원활한 수행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치료적 역할을 하기도 한다.
 부모의 취업 유무와 상관없이 아이들에게 유익하기 때문에 보육시설을 이용한다.
 모든 가정이 이용할 수 있는 보육 시스템은 공영 또는 사립기관에 의해 운영되는 가정보육시설, 유아원 종일반 등 다양한 종류의 보호 형태를 포함한다.

2) 보육의 목적
현대사회의 산업화․도시화에 따른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 및 가족구조의 변화로 급증하고 있는 보육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영․유아에 대한 적절한 환경과 전문적인 보육서비스를 제공하여 영․유아의 건전한 육성과 보호자의 경제적․사회적 활동의 지원을 통하여 가정복지 증진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2. 보육의 필요성
1) 영․유아 발달과 보육 (신체․지적․사회․정서적 발달과 보육 경험)
2) 사회변화와 보육
- 가족구조의 변화와 보육 : 현대사회의 산업화와 도시화 현상으로 가족의 구조는 핵가족으로 변화하였다. 이로 인해 자녀양육이 전적으로 부모에게 의존하거나, 어머니에게 편중되며 자녀의 수의 감소로 자녀에게 교육적 혜택을 주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게 되어 보육의 필요성을 더욱 부각시켰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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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점우, 「전문적 보육교사 양성을 위한 자격제도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1.
이향, 「보육시설의 보육교사 전문성 인식과 영아반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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