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스웨덴의 아동보육제도와 보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02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 서 론
2. 스웨덴 유아교육의 배경
3. 보육제도의 발달
①빈민고아 대상 아동보육기(17세기)
② 비적출아 문제 중심의 아동보육기(18~20세기 초)
③ 스웨덴 유아교육의 행정 재정 체제
4. 보육 현황
5. 보육지침의 이념 및 기본 방침
6. 보육환경의 일반적 특징
7. 보육 유형과 프로그램
1) 보육소(daghem)
2) 시간제 보육소
3) 개방 취학전 학교(open forskola)
4) 가정 보육(fmilhe daghem)
5) 학교병설의 반일보육그룹(delridsgrupper)
6) 학동보육(rfitishem)
8. 스웨덴의 유아교육
1) 1836년 최초 사립 유치원 설립
2) 집단활동 통한 아동발달 증진
3) 스웨덴 유아교육의 특징
4) 자연 친화교육 프로그램 ‘뭇레’
5) 유아교육제도 및 유치원 운영
(1) 유치원 교육과정
(2) 유치원 교육방법
(3) 교원관리
9. 결 론
- 본문내용
-
1. 서 론
스웨덴은 여러 스칸디나비아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사회보육이 정착되어 있는 나라이다. 이는 아동보육의 기본적인 책임은 부모에게 있지만, 사회적 책임은 기업주, 사회, 그리고 국가가 공동으로 분담해야 하고, 사회기관으로서 국가가 그 주된 책임과 역할을 해야한다는 관점이다. 따라서 보육은 사회정책의 일환으로 이루어지고, 모든 계획과 정책은 국가적 수준에서 이루어진다. 다시 말해, 복지국가 스웨덴에서는 시민들의 사회복지를 국가가 보장하고 있듯이 영유아 보육제도의 궁극적인 책임도 국가에 있으며, 보육제도는 국가에서 시행하고 있는 가족수당(child allowance) 및 부모보험(parental insurance)과 함께 가장 중요한 가족정책 중 하나이다. 스웨덴의 보육제도는 의무교육 대상 이전의 아동, 즉 7세 미만의 취학전 아동들에 대한 서비스를 말한다. 보다 올바르게 대상을 확인하자면, 육아휴직이 끝나는 9개월부터 의무교육을 받기 이전인 6세 이하의 아동이다. 보육소는 다구헴 (Daghem; day home), 혹은 점심시간의 가정이라고 불리며, 이는 보육소는 가정의 연장이고 단지 가정양육을 보완하는 곳이라는 생각으로 스웨덴 보육제도의 기본이념을 잘 나타내는 말이다. 보육시설들은 +보호, 사회화, 발달, 및 교육기능을 모두 담당한다.
- 참고문헌
-
노치현, “우리나라와 외국의 탁아제도에 관한 비교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79
이혜란, 스웨덴 유아교육에 관한 일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5
임재택, "세계 주요 8개국 탁아제도와 정책의 분석",「여성학 연구」, 제 2권, 제 1호, 1990
A. Borberg & P. Hwang, Child Care for Young Childen in Sweden, E. Melhwish & P. Moss(eds.), Day Care for Young Children; International Perspectives, Routledge, 1991
B. Rosengren, Preschool in Sweden, Swedish Institute, 1973
Broberg & Hwang, Day Care for Young Children in Sweden, E. Mdelhuish & P. Moss(eds.), Day Care for Young Children: International Perspectives, Routlege, 1995
M. Bergman, Early Childhood Care and Education in Sweden, T. David(ed.), Education Provision for Our Youngest Children; European Perspectives, Paul Chapman Publishing, Led.P., 19
Swedish Institute, Child Care in Sweden, The Fact Sheets of Sweden, 1996
岩崎次男,「近代幼兒敎育史」, 明治圖書出版社, 1979
泉千勢, “スウェ-テ″ン”,「諸外國 保育の現狀と課題」, 日本保育學會,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