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 김영랑의 `모란이 피기까지는` 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1. 시 교육의 의의와 방향
2. 서정시와 시 교육
II 본론
1. 작품 선정의 근거
2. 작가(김영랑) 분석
3. 작품(모란이 피기까지는) 분석
1) 시 형태의 완결성
2) 이미지와 정서의 교차 반복 구조
3) 운율 구조의 탄력성
4) 역설로서의 “찬란한 슬픔의 봄”
5) 운율과 이미지의 균형과 조화
6) 개별 어구 분석
4. 현행 교과 수록 부분과 지도서 내용 분석
1) 학습 목표
2) 교수·학습 방향
3) 교수·학습 활동
4) 시어·시구 연구
5) 작품수용
6) 심화학습
5. 교수·학습 방안
Ⅲ 결론
- 본문내용
-
I 서론
1. 시 교육의 의의와 방향
시를 가르치고 배우는 곳은 실로 다양하다. 그런 만큼 시를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이나 목적도 다양하다. 초·중·고등학교에서 시는 국어나 문학의 교과 내용으로 국어 교육 또는 문학 교육의 목표에 맞는 활동의 자료라고 설명할 수 있다. 이처럼 시 교육의 우리 사회의 곳곳에서 다양하게 이루어지지만, 초·중·고등학교 교육만큼 그 영향력이 절대적인 곳은 없다. 실제로 학교 교육에서 시 교육은 제도 교육이라는 강제적 틀 속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으로, 교육의 보편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편이 된다. 즉 학교 교육에서 시는 말하기/듣기, 읽기/쓰기와 같은 활동의 자료이면서, 국어 활동 그 자체가 되기도 한다. 윤여탁 「시 교육과 사고력의 신장」, 월인, 2001
이런 시 교육의 목표 역시 문학 교육 일반의 목표 문학 교육은 ‘언어 능력의 증진’, '개인의 정신적 성장‘, '개인적 주체성 확립’, ‘문화의 계승과 창조 능력 증진’, ‘전인적 인간성 함양’을 목표로 한다.
김대행 외, 『문학교육원론』, 서울대출판부, 2000
에서 벗어날 수 없다. 다만 다른 문학 갈래와 현격한 차이가 있는 시의 특수성을 고려하는 차원에서 시 교육의 목표를 설정할 수 있으며, 사고력 교육으로서의 문학 교육 김대행, 「문학과 사고력」, 김광해 외, 『초등용 사고력 신장 프로그램 개발 연구』,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보고서, 1998
이 글에서는 문학과 사고력의 관계를 ‘다양성으로서의 사고력’, ‘문학의 형상성과 유추적 사고’, ‘문학의 체험성과 사고력의 구체성’, ‘문학의 인위성과 비판적 사고’등의 측면에서 설명하고 있다.
의 틀 속에서 시 교육 역시 포괄적으로 논의할 수 있다. 이런 차원에서 국어 교육에서 사고력을 인지적 사고력과 정의적 사고력으로 크게 나누고, 인지 영역에 사실적 사고, 추리적 사고, 비판적 사고, 논리적 사고, 정의 영역에 정서적 사고, 심미적 사고, 윤리적 사고의 하위 범주를 설정하는 분류 방식이 최근의 사고력 연구에서 제안되었다. 이삼형 외, 『국어교육학』, 소명, 2000
이렇게 창작된 시 작품에 대한 이해의 국면에서는 작품을 이해하는 과정에 인지적 사고력과 정의적 사고력이 동시에 또는 시의 종류에 따라 각각 달리 작용한다. 예를 들어, 시를 시적 속성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단계에서는 인지적 사고력이 작용하지만, 이런 분석을 넘어 동화(同化), 감동, 이화(異化), 내면화 등을 지향하는 과정에서는 정의적 사고력이 주로 작용한다. 개인의 느낌이나 생각을 표현한 서정시의 경우에는 정의적 사고력이, 사회 현실에 대한 글쓴이의 현실 인식이 표현된 모더니즘 시나 리얼리즘 시의 경우에는 인지적 사고력이 이해의 중심에 놓인다. 이런 점에서 문학 교육, 특히 시 교육은 인간의 정서적, 미적, 윤리적 사고력 신장에 중점을 두어 이루어져야 한다.
- 참고문헌
-
윤여탁 「시 교육과 사고력의 신장」, 월인, 2001
김대행 외, 『문학교육원론』, 서울대출판부, 2000
이삼형 외, 『국어교육학』, 소명, 2000
박노균 『최고의 순수 서정시인 김영랑』, 건국대학교출판부, 2003
최하림 『시인을 찾아서』프레스21 1999
정상균 외, 『국어교육이란 무엇인가』 혜안출판사 1993
최승호 『서정시의 본질과 근대성 비판』다운샘 1999
고등학교 문학(하) 교과서 지학사
고등학교 문학(하) 교과서 금성출판사
고등학교 문학(하) 교사용지도서, 지학사
고등학교 문학(하) 교사용지도서, 금성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