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 김영랑의 `모란이 피기까지는` 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시 교육의 의의와 방향
2. 서정시와 시 교육
II 본론
1. 작품 선정의 근거
2. 작가(김영랑) 분석
3. 작품(모란이 피기까지는) 분석
1) 시 형태의 완결성
2) 이미지와 정서의 교차 반복 구조
3) 운율 구조의 탄력성
4) 역설로서의 “찬란한 슬픔의 봄”
5) 운율과 이미지의 균형과 조화
6) 개별 어구 분석
4. 현행 교과 수록 부분과 지도서 내용 분석
1) 학습 목표
2) 교수·학습 방향
3) 교수·학습 활동
4) 시어·시구 연구
5) 작품수용
6) 심화학습
5. 교수·학습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 시 교육의 의의와 방향
시를 가르치고 배우는 곳은 실로 다양하다. 그런 만큼 시를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이나 목적도 다양하다. 초·중·고등학교에서 시는 국어나 문학의 교과 내용으로 국어 교육 또는 문학 교육의 목표에 맞는 활동의 자료라고 설명할 수 있다. 이처럼 시 교육의 우리 사회의 곳곳에서 다양하게 이루어지지만, 초·중·고등학교 교육만큼 그 영향력이 절대적인 곳은 없다. 실제로 학교 교육에서 시 교육은 제도 교육이라는 강제적 틀 속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으로, 교육의 보편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편이 된다. 즉 학교 교육에서 시는 말하기/듣기, 읽기/쓰기와 같은 활동의 자료이면서, 국어 활동 그 자체가 되기도 한다. 윤여탁 「시 교육과 사고력의 신장」, 월인, 2001

이런 시 교육의 목표 역시 문학 교육 일반의 목표 문학 교육은 ‘언어 능력의 증진’, '개인의 정신적 성장‘, '개인적 주체성 확립’, ‘문화의 계승과 창조 능력 증진’, ‘전인적 인간성 함양’을 목표로 한다.
김대행 외, 『문학교육원론』, 서울대출판부, 2000
에서 벗어날 수 없다. 다만 다른 문학 갈래와 현격한 차이가 있는 시의 특수성을 고려하는 차원에서 시 교육의 목표를 설정할 수 있으며, 사고력 교육으로서의 문학 교육 김대행, 「문학과 사고력」, 김광해 외, 『초등용 사고력 신장 프로그램 개발 연구』,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보고서, 1998
이 글에서는 문학과 사고력의 관계를 ‘다양성으로서의 사고력’, ‘문학의 형상성과 유추적 사고’, ‘문학의 체험성과 사고력의 구체성’, ‘문학의 인위성과 비판적 사고’등의 측면에서 설명하고 있다.
의 틀 속에서 시 교육 역시 포괄적으로 논의할 수 있다. 이런 차원에서 국어 교육에서 사고력을 인지적 사고력과 정의적 사고력으로 크게 나누고, 인지 영역에 사실적 사고, 추리적 사고, 비판적 사고, 논리적 사고, 정의 영역에 정서적 사고, 심미적 사고, 윤리적 사고의 하위 범주를 설정하는 분류 방식이 최근의 사고력 연구에서 제안되었다. 이삼형 외, 『국어교육학』, 소명, 2000

이렇게 창작된 시 작품에 대한 이해의 국면에서는 작품을 이해하는 과정에 인지적 사고력과 정의적 사고력이 동시에 또는 시의 종류에 따라 각각 달리 작용한다. 예를 들어, 시를 시적 속성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단계에서는 인지적 사고력이 작용하지만, 이런 분석을 넘어 동화(同化), 감동, 이화(異化), 내면화 등을 지향하는 과정에서는 정의적 사고력이 주로 작용한다. 개인의 느낌이나 생각을 표현한 서정시의 경우에는 정의적 사고력이, 사회 현실에 대한 글쓴이의 현실 인식이 표현된 모더니즘 시나 리얼리즘 시의 경우에는 인지적 사고력이 이해의 중심에 놓인다. 이런 점에서 문학 교육, 특히 시 교육은 인간의 정서적, 미적, 윤리적 사고력 신장에 중점을 두어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윤여탁 「시 교육과 사고력의 신장」, 월인, 2001
김대행 외, 『문학교육원론』, 서울대출판부, 2000
이삼형 외, 『국어교육학』, 소명, 2000
박노균 『최고의 순수 서정시인 김영랑』, 건국대학교출판부, 2003
최하림 『시인을 찾아서』프레스21 1999
정상균 외, 『국어교육이란 무엇인가』 혜안출판사 1993
최승호 『서정시의 본질과 근대성 비판』다운샘 1999
고등학교 문학(하) 교과서 지학사
고등학교 문학(하) 교과서 금성출판사
고등학교 문학(하) 교사용지도서, 지학사
고등학교 문학(하) 교사용지도서, 금성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의 이론적 기초 문학의 정의 문학의 본질 문학의 기능 문학의 갈래 문학교육
  • -목차-【첫째마당】 문학(文學)의 이론적 기초1. 문학의 정의2. 문학의 본질3. 문학의 기능4. 문학의 갈래【둘째마당】 문학교육(文學敎育)의 이론적 기초1. 문학과 교육의 만남2. 국어교육과 문학교육3. 문학교육의 이론4. 문학이론의 통합 (초등학교 문학교육에서의 형식․구조이론과 수용이론의 통합)【셋째마당】 문학 교육(文學敎育)1. 문학교육의 지향점2. 문학교육의 목표3. 문학교육의 내용4. 문학교육의 수업방법 및 모형5. 문학교육의

  • 능동적 독자 양성을 위한 현대시 교육 - 2009 개정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이상화의 시를 중심으로
  • 능동적 독자 양성을 위한현대시 교육-2009 개정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이상화의 시를 중심으로-Ⅰ. 들어가며교과서는 교수․학습의 큰 방향을 잡아준다는 측면에서는 학습의 길잡이이자 학습자와 교사가 수업 중 사용하는 도구의 기능을 하고 있다. 기존의 학교 교육에서는 교과서를 정전으로 인식하고 교과서에 실린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확하게 전달하는 방식의 교육이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이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제한한다

  • 국어과 현대시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 방향은 ‘학생들이 작품을 어떻게 스스로 감상할 수 있게 하는가, 그리고 감상한다면 더 나은 감상과 그렇지 못한 감상을 어떻게 구별할 것인가’였다. 이러한 연구들 중 강현재(1991)의 「시 교육의 수용론적 방법 연구」는 문학 이론을 시 제재와 그것을 매개로 한 교육과정에 연계시켜 체계화한 연구의 선구격이다. 이 연구는 교육과정(제5차)이 학습자의 자발성과 창의성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 근거해 ‘과정 중심 패러다임’의 입장에서 감상의

  • 개화기와 20년대 근대 시가
  • 문학사에 있어서 그 시인의 기여도, 작품의 문학성 등이 중요한 이유로 작용했을 것이라고 추측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수록 양상 역시, 학습자가 우리나라의 1920년대 근대시가를 너무 제한된 방향으로 학습하게 될 우려가 있다고 생각하여 6. 한계점과 대안제시에서 다시 다루도록 하겠다. 4. 성취기준 별 작품수록 양상4.1 개화기 근대시가의 성취기준 별 작품수록 양상위의 표는 성취기준 별 개화기 근대시가의 수록양상이다. 위의 표에서 알 수 있듯

  • 중학교 현장의 현대시 교수-학습 고찰
  • 학습 내용과 평가가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모습들은 단편적, 일률적이었던 교수 학습 내용이 다양화되고 역동적이어 졌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한편 이러한 변화의 밑바탕에는 교사의 능력이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때의 능력이란 단순히 교사의 박식과 재능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풍부한 감수성과 문학적 이해력을 바탕으로 한 감상능력이 문학교육의 질적 차이를 일으키는 주요한 요소이다. 본고에서는 중학교 현장의 현대시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