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교육론] 학습자 활동 중심 시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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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들어가는 말

2. 관련 이론 점검: 문학 교육의 관점과 시 교육 최미숙 외,『국어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2010, pp. 321-324.

3. 현행 시 교육의 문제점

3.1. 단순지식과 분석 위주의 시 교육

3.2. 금지된 시 창작 교육

4. 활동 중심 문학 교육의 실제; 학습자 활동 중심 시 교육

4.1 학습자 중심의 문학 교육; 수용이론과 시 교육

4.1.1 수용이론

4.1.2 학습자 중심의 시 교육

4.2 기존의 시 교수·학습 모형 검토 및 구안

4.2.1 구인환 외의 시 수업 절차 모형

4.2.2 권혁준의 통합 적용 교수·학습 모형

4.3 학습자 중심의 교수 ․ 학습 모형

4.4 학습자 중심의 시 교육 모형의 적용

5. 나가는 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4.3 학습자 중심의 교수 ․ 학습 모형
학습자 중심의 시 교육은 학습자, 즉 학생이 시 교육활동을 통해 그들이 주체적으로 시를 감상하고 이해하며 이를 내면화하게 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따라서 독자에 초점을 맞춘 수용이론은 학습자 중심의 시 교육의 이론적 배경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수용이론이 ‘이상적인 학습자’를 가정한 것에 비해 교육 실제에서의 학생은 독자로서의 능력이 충분하지 않다. 이는 학습자 중심의 모형에서도 교사의 역할이 중요함을 의미한다. 실제 교육 상황에서는 학생의 텍스트 감상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학습자를 전적으로 신뢰하여 교육활동을 전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따라서 교사는 교육활동을 시작하기에 앞서 교육활동을 치밀하게 설계하고,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도 개입 이때의 개입은 교사가 교육활동의 위주가 되기 위한 적극적 개입이 아니라 원활하고 바람직한 수업의 전개를 위한 소극적 개입을 의미한다.
해야 한다. 반면 신비평으로 대표되는 그 동안 이루어졌던 시 교육은 여러 가지 단점에도 불구하고 시 텍스트의 올바른 이해와 감상에 필요한 지식을 제공해준다는 특징을 가진다. 이는 독자로서의 능력이 부족한 학생에게 효과적 학습 환경을 제공해줄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위의 논의를 바탕으로 신비평의 장점을 수용하여, 학습자 중심의 교수 ․ 학습 모형을 5단계로 설정하고 각 단계에서 교사가 수행해야 할 역할을 밝혔다. 즉, 학습자 중심의 시 교육 모형을 계획, 진단, 지도, 내면화, 평가의 단계로 설정하고 학습자 중심의 모형이 가지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교사가 해야 할 것을 밝혔다. 각 단계와 교사의 역할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단계
교사의 역할 및 활동 내용
1. 계획
(1) 교수 ․ 학습 목표의 설정
(2) 텍스트 선정
2. 진단
(반응의 형성) 여기서 반응의 형성, 명료화, 심화의 명칭은 아래의 신지영 논문(2008)에서 차용한 것이다.

수업 준비도 진단
①모둠 편성
②학생들의 텍스트에 대한 느낌, 체험 발표
③학생들의 텍스트에 대한 지식 및 스키마 진단
3. 지도
(반응의 명료화)
(1) 전체적 접근 - 시 작품의 전체적 정서, 의미 파악
①낭독
②시 텍스트의 느낌, 분위기 감상
(2) 부분적 접근 - 시 텍스트에 대한 해석
①시의 장치 이해
②세부적 의미와 정서 파악
(3) 종합적 접근 - 텍스트의 의미 확장
①낭독
②시 텍스트에 대한 종합적인 감상 발표
4. 내면화
(반응의 심화)
시 텍스트에 대한 반응의 수평적 ․ 수직적 확대
(1)수평적 확대
①시인의 다른 작품 읽기
②텍스트와 유사한 작품 읽기
(2)수직적 확대
①시를 바탕으로 한 이야기 짓기
②감상문 쓰기
③패러디
④모방시 쓰기
5. 평가
(1) 교수 ․ 학습 목표 달성 여부 평가
(2) 교수 ․ 학습 과정에 대한 평가
표 . 학습자 중심의 시 교육 모형


참고문헌
§ 참고문헌 §
▪ 기본자료
문교부, 『인문고 국어 교사용 지도서 Ⅱ』, 대한교과서, 1968,.
『국민학교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1982.
『고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Ⅰ』, 대한교과서, 1979.

▪ 단행본
구인환 외, 『문학교육론』, 삼지원, 2001.
김대행 외, 『문학교육원론』, 서울대학교출판사, 2000.
신헌재 ‧ 진선희, 『학습자 중심 시 교육론』, 박이정, 2006.
차봉희 편저, 『수용미학』, 문학과 지성사, 1995.
최미숙 외,『국어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2010.

▪ 학위논문 및 학술지 기사
권혁준, 「문학비평 이론의 시 교육적 적용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97.
김점숙, 「김춘수 시(詩)의 '꽃' 과 관련된 상호텍스트성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2009.
신지영, 「학습자 중심의 현대시 교육방안 연구 : 백석 시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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