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한 학기의 과정 속에서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 시 교육 방법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요약문]

1. 시 교육의 모습

2. 시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 모색

1) 문학 교과서 분석

2) 대상 및 교과서

3) 한 학기의 과정

4) 수업 방법 소개

1. 프로젝트 수업

2. Jigsaw수업(전문가 협력 학습)

3. STAD 협동학습(Student teams achievement division)

5. 프로젝트 수업 : 김수영 <폭포> -수업 약안-

< 도움 자료들 >


본문내용
2학기 문학 수업 약 60시수, 현대시는 16시수를 하게 된다. 11월 1주부터 12월 4주 까지 교과서를 중심으로 수업하게 된다. <단원 교수․ 학습 운영 방안(차시별 계획)>
구분
교수 ․ 학습 내용
수업 자료
시수
(1)개화기~ 1945년의 문학
01. 애국하는 노래
· 시대적 과제와 문학적 대응 양상 파악하기
· 전통 문학과 근대문학의 연속성 파악하기
· 목적문학의 특성 파악하기
개화기 가사 및 창가들 인터넷 음악 사이트
1
02. 초혼
· 시적화자의 성격과 태도 파악하기
· 문화적 전통의 수용 이해하기
· 시의 내용과 연관된 자신의 경험 표현하기
시 낭송 테이프
1
03. 우리오빠와 화로
· 계급 문학의 특성 파악하기
· 서사시의 양식적 특성 파악하기
· 현실에 대한 다양한 대응 양식 파악하기
임화 및 카프 관련 자료들
1
(2)해방~
1980년대의
문학
01. 폭포
․ 프로젝트 수업 진행
- 모방론적 관점
- 효용론적 관점
- 반영론적 관점
- 구조론적 관점
· 토론
· 토론의 주안점
- 당대의 시대 현실 파악하기
- 작품을 읽고 느낀 삶의 의미나 정신적인 즐거움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 시어와 표현의 의미 파악하기
- 작가가 지향하는 정신 파악하기
- 표현상의 특징 파악하기
영화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
2
02. 새들도 세상을 뜨는 구나
․ 역설적 표현의 의미 파악하기
․ 시적 화자의 태도와 정서 파악하기
연극 ‘새들도 세상을 뜨는 구나’

(3)작품의 가치판단의 기준과 원리
01. 절정
․ 화자가 처한 현실 파악하기
․ 시어의 표현 효과 이해하기
․ 인식적, 윤리적, 미적 측면에서 작품의 가치 평가하기
1940년대 일제의 정책에 관한 기록
임종국,『친일문학론』
1
(4)작품의 가치평가와 비평의식
01.오감도
․ 작가의 의도 파악하기
․ 독자의 반응 이해하기
․ 작가의 현실 파악하기
․ 주체와 맥락에 따라 상대적으로 작품의 가치 평가하기
이상의 연작시 「오감도」제1~15호


참고문헌
< 도움 자료들 >
김윤식 외, 『고등학교 문학 (상)』, 디딤돌
김윤식 외, 『고등학교 문학 (하)』, 디딤돌
김윤식 외, 『디딤돌 문학 시 문학편』, 디딤돌
구인환 외, 『문학교육론』, 삼지원
정문성, 『열린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
김윤태, 『한국 현대시와 리얼리티』, 소명출판
정문성,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김수동, "직소(Jigsaw) 학습방법의 탐색: 이론과 교육적 적용", 敎育問題硏究, 12권 1호, 1999
이홍래, "김수영과 신동엽 비교 연구", 경상대학교 대학원 : 국어국문학과 현대문학, 학위논문(박사)
홍호석, "Jigsaw Ⅰ과 Ⅱ의 수업모형"
- http://blog.naver.com/lovbaragi?Redirect=Log&logNo=10001770693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우수 학교 선정 조사
  • 교육 과정(정윤희)ⅵ. 교사 ∙ 학생의 동시 성장 - 신나는 학교 만들기와 공개수업(김주연)Ⅲ. 조사를 마친 후 Ⅰ. 기본 배경ⅰ. 우수 학교 선정 조사를 택한 이유우리 주변에는 무수히 많은 학교들이 있다. 그 중 초∙중∙고등학교에서의 잊지 못할 추억들과 선생님의 가르침은 대학생인 우리 인생에서 빼놓을 수 없는 퍼즐의 조각들이라 할 수 있다. 학창시절, 우리는 선생님으로부터 수 많은 지식을 얻었고 친구들과 함께 다양한 경험을 해보았지만

  • 교육학 예술작품을 통해 본 현실의 교육과 교사상 외국영화와 한국영화
  • 학교에 다녔으며 학교 선생님은 부모님과 같은 존재로 감히 그림자도 밟지 못하는 존재였다. 하지만 지금까지 내가 받아온 교육과 지금 우리 사회의 제도교육에 있어서 행해지는 ‘교육’이 올바른 것이라면 지금 사회적 문제가 되는 학부모의 공교육에 대한 불신, 학생들의 불신이 생겼을까? 이제 새로운 학급경영에 대한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그 교육에 대한 불신의 핵심에 있는 교육에 대한 재고찰로 교육에 대한 믿음을 다시 세우고 교사에 대한

  • 지식기반 사회와 교육공간
  • 교육체제를 모색하는 움직임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학교교육에서 평생교육으로의 관점의 변화일 것이다. 즉, 학교교육의 형식적인 틀에서 벗어나, 누구나, 원하는 때에, 원하는 장소에서 교육받을 수 있는 평생교육으로의 전환이다. ICT를 기반으로 교육에 관한 전통적인 개념을 인적자원개발로까지 확대시키기에 이르렀다.정보기술을 기반으로 활용하여 교육의 내용과 방법, 교육의 형태를 다양화하고 개선함으로써,

  • [교육방법] 초등학교수학교구의 활용방안 모색 및 창의적인 교구개발 -속성블럭을 중심으로
  • Part 1. 교구의 수학교육적 활용 방안 모색I. 구체적 조작물의 개념 및 역사적 배경1. 들어가며- 즐거운 수학을 위하여수학이 없는 우리의 삶은 상상할 수조차 없다. 일상 생활에서의 간단한 계산에서부터 논리적인 사고력 더 나아가 컴퓨터 산업과 정밀한 과학기술, 건축, 의학 등에 이르기까지 수학의 영향이 미치지 않는 영역을 찾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우리의 삶 속에서 수학적 지식은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요소인 것이다. 최근 여러 나라에서

  • [초등교육] 초등학교에서의 시(詩) 교육의 발전을 위한 교사의 역할
  • 초등학교에서의 시(詩) 교육의 발전을 위한 교사의 역할 Ⅰ. 서 론Ⅱ. 초등학교에서의 시 교육1. 초등학교에서의 시 교육의 의의2. 7차 교육과정의 시 단원 지도 내용 분석3. 시 두레 학습의 개념과 의의 Ⅲ. 시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Ⅰ. 서 론초등학교 문학 영역의 교육 목적은 미적 감수성을 세련시키며, 문학적 상상력을 계발시키고, 문학을 통해 인간 삶의 다양한 양상들을 포착하는 방식과 양상을 경험하게 하는 데 있다(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