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한 학기의 과정 속에서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 시 교육 방법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요약문]
1. 시 교육의 모습
2. 시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 모색
1) 문학 교과서 분석
2) 대상 및 교과서
3) 한 학기의 과정
4) 수업 방법 소개
1. 프로젝트 수업
2. Jigsaw수업(전문가 협력 학습)
3. STAD 협동학습(Student teams achievement division)
5. 프로젝트 수업 : 김수영 <폭포> -수업 약안-
< 도움 자료들 >
- 본문내용
-
2학기 문학 수업 약 60시수, 현대시는 16시수를 하게 된다. 11월 1주부터 12월 4주 까지 교과서를 중심으로 수업하게 된다. <단원 교수․ 학습 운영 방안(차시별 계획)>
구분
교수 ․ 학습 내용
수업 자료
시수
(1)개화기~ 1945년의 문학
01. 애국하는 노래
· 시대적 과제와 문학적 대응 양상 파악하기
· 전통 문학과 근대문학의 연속성 파악하기
· 목적문학의 특성 파악하기
개화기 가사 및 창가들 인터넷 음악 사이트
1
02. 초혼
· 시적화자의 성격과 태도 파악하기
· 문화적 전통의 수용 이해하기
· 시의 내용과 연관된 자신의 경험 표현하기
시 낭송 테이프
1
03. 우리오빠와 화로
· 계급 문학의 특성 파악하기
· 서사시의 양식적 특성 파악하기
· 현실에 대한 다양한 대응 양식 파악하기
임화 및 카프 관련 자료들
1
(2)해방~
1980년대의
문학
01. 폭포
․ 프로젝트 수업 진행
- 모방론적 관점
- 효용론적 관점
- 반영론적 관점
- 구조론적 관점
· 토론
· 토론의 주안점
- 당대의 시대 현실 파악하기
- 작품을 읽고 느낀 삶의 의미나 정신적인 즐거움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 시어와 표현의 의미 파악하기
- 작가가 지향하는 정신 파악하기
- 표현상의 특징 파악하기
영화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
2
02. 새들도 세상을 뜨는 구나
․ 역설적 표현의 의미 파악하기
․ 시적 화자의 태도와 정서 파악하기
연극 ‘새들도 세상을 뜨는 구나’
(3)작품의 가치판단의 기준과 원리
01. 절정
․ 화자가 처한 현실 파악하기
․ 시어의 표현 효과 이해하기
․ 인식적, 윤리적, 미적 측면에서 작품의 가치 평가하기
1940년대 일제의 정책에 관한 기록
임종국,『친일문학론』
1
(4)작품의 가치평가와 비평의식
01.오감도
․ 작가의 의도 파악하기
․ 독자의 반응 이해하기
․ 작가의 현실 파악하기
․ 주체와 맥락에 따라 상대적으로 작품의 가치 평가하기
이상의 연작시 「오감도」제1~15호
- 참고문헌
-
< 도움 자료들 >
김윤식 외, 『고등학교 문학 (상)』, 디딤돌
김윤식 외, 『고등학교 문학 (하)』, 디딤돌
김윤식 외, 『디딤돌 문학 시 문학편』, 디딤돌
구인환 외, 『문학교육론』, 삼지원
정문성, 『열린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
김윤태, 『한국 현대시와 리얼리티』, 소명출판
정문성,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김수동, "직소(Jigsaw) 학습방법의 탐색: 이론과 교육적 적용", 敎育問題硏究, 12권 1호, 1999
이홍래, "김수영과 신동엽 비교 연구", 경상대학교 대학원 : 국어국문학과 현대문학, 학위논문(박사)
홍호석, "Jigsaw Ⅰ과 Ⅱ의 수업모형"
- http://blog.naver.com/lovbaragi?Redirect=Log&logNo=10001770693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및 총평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