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교육론-문학교과서 제재 분석,작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대시 교육론
ⅰ. 서론
문학교과서는 고등학교에는 2종 도서로 분류되며 제7차 교육과정에서 심화 선택 과목으로 되어있다. 문학교과서는 교육인적자원부의 위탁을 받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검정 심사에 합격해야만 교과서로 채택될 수 있다. 현재는 18종의 문학교과서가 검정 심사로 합격하여 인정받고 있다.
제 7차 고등학교 ‘문학’ 과목의 목표는 “문학의 수용과 창작 활동을 통하여 문학 능력을 길러, 자아를 실현하고 문학 문화 발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바람직한 인간을 기른다.”는 것이다. 목표에서는 ‘활동’을 특별히 강조하고 잇는데, 이것은 문학 이론, 문학사 등에 관한 지식뿐 아니라 문학 작품의 수용과 창작 원리에 관한 지식도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제7차 ‘문학’과목 교육과정의 내용은 ‘가. 내용 체계’와 ‘나. 영역별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 내용 체계’에서는 ‘문학’과목 전체를 조감하는 기본틀을 제시하고, ‘나. 영역별 내용’에서는 내용 체계에 따른 구체적 활동 요소를 제시한다. 내용 체계는 크게 ‘문학의 본질’, ‘문학의 수용과 창작’, ‘문학과 문화’, ‘문학의 가치화와 태도’로 분류되어 있다.
여기서는 문학교과서의 14종을 골라 소단원으로 설정된 제재를 분석하고, 시대를 대표할 수 있는 작품 5개를 설정하여 나름을 평가를 내리고자 한다.
ⅱ. 본론
① 문학교과서 제재 분석
<1> 소단원으로 설정된 제재 분석
시인
교학
(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교육론] 현국어문학교과서에서의 백석`여승`분석 및 비판
  • 현대문학교육론 REPORT 여 승 - 現교수학습방법에 대한 분석 ․ 비판 및 새로운 교수학습방법 제시目 次Ⅰ. 머 리 말 Ⅱ. 現 국어 ․ 문학교과서에서의「여승」분석 및 비판 1. 국어교과서「여승」분석 ․ 비판 - 국어 상 6. 노래의 아름다움 : 심화 학습2. 문학교과서「여승」분석 ․ 비판 (1) (주)교학사(김) - 상 Ⅰ. 문학이란 무엇인가 1. 문학의 특질 (2) (주) 도서출판 디딤돌 - 상 Ⅱ. 문학의 수용과 창작 방법 2. 문학 창작의 방법과 실제 (3) (주) 문

  • [졸업] [국어교육학] [졸업논문] 시 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연구
  • 문학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도 입시 위주의 문학교육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문학교육은 인생을 제재로 함으로써 인생 체험을 나누어 가지게 하고 삶의 지혜를 터득하게 하여 가치있는 삶을 꾸리게 하고, 상상력의 소산이기에 인생을 풍요하게 해주고, 창조력을 길러주며, 모국어로 된 문학작품에 대한 애정과 자부심을 길러준다는 점에서 그 교육적 의의를 인정할 수 있을 것이다. 문학교육은 이러한 바탕 위에서 그 목표와 내

  • [국어교육론] 고등학교 문학 진달래꽃 지도안
  • 분석 종합하면서 듣기 등이 있다. 문학작품을 통해 학생들의 말하기 ․ 듣기 영역을 향상시키는 것이‘노래의 아름다움’이란 단원을 설정한 이유이다. 단원과 교육과정의 관련 - 지도안 참고(+문학교육론)1) 문학의 수용과 가치면문학은 텍스트로 존재할 뿐만 아니라 독자의 독서 과정을 통해 형성되는 의식의 형태로 존재한다. 달리 말하자면 문학은 독자가 작품을 읽어 주는데서 그 의미가 형성된다는 뜻이다. 특히, 문학 교육에서는 독자들의 작품

  •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현진건 운수좋은날 중심으로
  • 문학교육에서도 문학과 현실에 대한 학생의 구체적 경험을 중시하는 작용태‘로서 문학관에 역점을 두제 되었다. 교육과정과 교과서는 현장 교육에 절대적인 장악력을 가치고 있다.이 때문에 4차 교육과정에서는 학문중심의 교육 목표에 상응하는 문학 교육방법론으로서 신비평 이론은 리얼리즘 경향의 작품보다는 순수문학 작품을 분석하는데 더 적합하기 때문에 교과서의 제재를 주로 순수문학 경향의 작품으로 수록하는데 역으로 작용하기도 하

  • 국어교과서 수록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소음공해
  • 문학 이론을 살펴보면서 국어과 교육 과정 교육 목표가 교과서에 충실히 반영되었는지를 서술해 보겠다. 소설을 교육과정 내용요소로 어떻게 지도하는지 설명한 후 現교과서의 틀에 박힌 학습활동을 분석해 보았으며 교과서와 다른 확장된 학습활동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현대소설교육연습 수업과 관련해 소설을 적용시켜 보았다. Ⅱ. 본론1. ≪소음공해≫ 학습목표(1) 대단원 목표° 문학 작품을 다양하게 감상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