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현대시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07 / 2018.03.07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현대시 교육의 연구사
1. 문학 교육 연구의 전체적인 경향성
2. 현대시 교육 연구의 흐름
Ⅱ. 현대시 교육과정 분석
1. 현대시 교육과정의 변천
2. 현재 교육과정의 현대시 교육
Ⅲ. 교과서분석: 교육과정 반영 양상 및 교과서 비판적으로 바라보기
Ⅳ. 차시별 수업계획 - 디딤돌 고등학교 1학년 국어(상)
Ⅴ. 참고자료
본문내용
2. 현대시 교육 연구의 흐름 윤여탁,『현대시 교육론』, 사회평론, 2010..


그 어떤 때라도 교육이 이론으로부터 자유로웠던 때가 없었으며, 또 없을 것이다. -Cain 1994

① 감상 위주의 수용론적 접근 시기(90년대 초)
현대시 교육 이론에 관한 본격적이 연구는 문학 교육에 대한 연구와 마찬가지로 1990년대 초입부터 진행되었다. 이때는 교육과정 상으로 제5차 교육과정 시기에 대응한다. 이 시기의 시 교육에서는 ‘학생 중심 수업’이 현안이었으므로, 관련 연구에서도 학생들의 능동성과 주체성, 다양성에 대한 인정을 어떻게 이론적으로 뒷받침할 것이냐가 주된 관심이었다. 따라서 그들의 주된 연구방향은 ‘학생들이 작품을 어떻게 스스로 감상할 수 있게 하는가, 그리고 감상한다면 더 나은 감상과 그렇지 못한 감상을 어떻게 구별할 것인가’였다.
참고문헌
1. 교육과학기술부 2009 개정 고등학교 국어 교육과정 51쪽
2. 교육과학기술부 국어과 교육과정
3. 김영재(2013),「국어 교과서 수록 시교재 구성의 적합성 연구 : 개정 7차 16종 고등학교 『국어』 수록 현대시를 중심으로」, 한남대학교 석사논문.
4. 민재원․김창원(2011), 「한국 현대시교육의 형성 과정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제41집,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5. 윤여탁(2010),『현대시 교육론』, 사회평론.
6. 이성영(2002),「국어교육 내용 연구의 현황과 과제」, 『국어교육학연구』 제14집, 서울대학교 국어교육 연구소.
7. 전도현(2011), 「황지우 초기시에 나타난 풍자와 웃음의 양상」,『한국시학연구』제30호, 한국시학회.
8. 지현배․전병렬(2005), 「고등학교 국어교과서의 현대시 교육에 관한 연구」, 『문학과언어학회 문학과 언어』제27집, 문학과언어학회.
9. 황지우(1983),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문학과지성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TGT모형을 통한 창의적인 시조수업
  • 시조가 우리의 고유한 문학이며 현대까지 계승되어 온 중요한 문학 장르라면 이제는 시조교육은 단순 암기와 구조를 분석하는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 스스로 작품을 이해, 감상하고 비판해봄으로써 학생들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학습을 유도하여 서로 협동하며 재미있는 수업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Ⅱ. 몸말1. 국어과 협동학습의 이론적 기반(1) 국어과 협동학습의 필요성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학생들은 이전 세대에 비해 사회화 과정의

  • [교과서 분석] 국어 천재(노) 교과서 분석하기
  • 시다매체 시대로 불리는 현대 정보화 사회의 특성을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적극 수용하고 그 결과 매체 언어에 관한 성취 기준을 설정하였다. 이는 각 영역에서 활용되는 매체의 특성을 익혀야 완비된 언어 활동이 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비판적인 시각을 바탕으로 매체의 수용을 강조함으로써 학생들의 언어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 국어 교육이 지향해야 할 필연적인 임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Ⅱ. 교과서 분석 목표 및 방향2007 개정 교육과

  • [문학교육론] 김승옥의 `무진기행` 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과정도 필요하다. 분석할 작품은 김승옥의 「무진기행」이란 현대소설로 이는 국민 공통 교육과정(초1-고1의 10년간)의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문학 제재는 아니다. 6차에서는 중학교 2학년 1학기 교과서에 실려 있기도 했으나 7차 국어 교과서에선 제외된 작품으로 고교 2, 3학년의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인 문학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다. 이러한 가시적인 사실만 보면 국어 교과서가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 맞추어 ‘국민 기본 공통 교육 과정’과

  • [국어교수학습론] 문학 영역의 국어교육학적 구현 양상 - 시 교육을 중심으로
  • 시 교육을 중심으로과목명 : 국어교수학습론담당 : 제출자 :차례Ⅰ.들어가며Ⅱ. 논문 요약 및 정리1. 현대시 교육 방법에 대한 고찰 - 국어교과서의 ‘학습 활동’을 중심으로1.1. 현대시와 교육1.2. 이해와 감상 중심의 시 교육에 대한 반성1.2.1 독자에게는 너무나도 먼 시. 백일장식 창작교육1.2.2. 단편 지식 중심의 시 교육, 사라진 시 감상1.3. 시 향유 방식의 변화와 시 교육의 변화1.3.1. 시 읽기 과정을 강조하는 학습 활동1.3.2. 단계화된 시 창작

  • [초등국어] 5, 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5ㆍ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제출일 : 2005. 6. 1 (수)-목차-Ⅰ. 서론Ⅱ. 5학년 국어 교과서 분석(심화ㆍ보충)1. 수준별 교육과정 (심화 ․ 보충 과정)1)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배경 및 의의 2) 수준별 교육과정의 실시 현황3) 수준별 교육과정의 실례(5학년 2학기 국어과 심화 ․ 보충형 교재 분석)4) 분석의 결과2. 수준별 학습으로 본 교과서 분석1) 대상2) 단원소개3) 대단원 내 학습의 수평적 구조4) 수준별 수업의 요소 분석5)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