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현장의 현대시 교수-학습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중학교 현장의 현대시 교수-학습 고찰
◆ 목 차 ◆
들어가며
중학교 현장의 현대시 교육 현황
현대시 교수 학습 방법에 대한 고찰
나가며
들어가며
요즈음의 국어 학습 현장은 교사의 역량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 국가에서 제시한 교육과정에서 교사의 자율적 판단에 따라 성취기준을 추출해내고 이에 따라 학습 내용과 평가가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모습들은 단편적, 일률적이었던 교수 학습 내용이 다양화되고 역동적이어 졌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한편 이러한 변화의 밑바탕에는 교사의 능력이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때의 능력이란 단순히 교사의 박식과 재능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풍부한 감수성과 문학적 이해력을 바탕으로 한 감상능력이 문학교육의 질적 차이를 일으키는 주요한 요소이다.
본고에서는 중학교 현장의 현대시 교육 현황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비판적 성찰이 가미된 교수 학습 방법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이는 현재 실시되고 있는 현대시 교육을 깊고 넓게 이해하는 데 기여하며, 나아가 교사의 현대시 교수 능력 신장에도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 중학교 현장의 현대시 교육 현황
㉠ 중학교 교육과정 - ‘문학’ 영역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2-14호에 따르면 중학교에서 교수학습되어야 할 교육과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2-14호
▲ 2009개정교육과정 중1~3학년군 국어 ‘문학’ 영역의 교육과정 및 성취기준
교육과정
성취기준
2951. 비유, 운율, 상징 등의 표현 방식을 바탕으로 작품을 이해하고 표현한다.
2951-1. 문학적 표현 방식이 드러난 부분을 찾고 그의 의미와 문학적 효과를 이해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