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현장의 현대시 교수-학습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중학교 현장의 현대시 교수-학습 고찰
◆ 목 차 ◆
들어가며
중학교 현장의 현대시 교육 현황
현대시 교수 학습 방법에 대한 고찰
나가며
들어가며
요즈음의 국어 학습 현장은 교사의 역량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 국가에서 제시한 교육과정에서 교사의 자율적 판단에 따라 성취기준을 추출해내고 이에 따라 학습 내용과 평가가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모습들은 단편적, 일률적이었던 교수 학습 내용이 다양화되고 역동적이어 졌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한편 이러한 변화의 밑바탕에는 교사의 능력이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때의 능력이란 단순히 교사의 박식과 재능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풍부한 감수성과 문학적 이해력을 바탕으로 한 감상능력이 문학교육의 질적 차이를 일으키는 주요한 요소이다.
본고에서는 중학교 현장의 현대시 교육 현황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비판적 성찰이 가미된 교수 학습 방법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이는 현재 실시되고 있는 현대시 교육을 깊고 넓게 이해하는 데 기여하며, 나아가 교사의 현대시 교수 능력 신장에도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 중학교 현장의 현대시 교육 현황
㉠ 중학교 교육과정 - ‘문학’ 영역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2-14호에 따르면 중학교에서 교수학습되어야 할 교육과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2-14호
▲ 2009개정교육과정 중1~3학년군 국어 ‘문학’ 영역의 교육과정 및 성취기준
교육과정
성취기준
2951. 비유, 운율, 상징 등의 표현 방식을 바탕으로 작품을 이해하고 표현한다.
2951-1. 문학적 표현 방식이 드러난 부분을 찾고 그의 의미와 문학적 효과를 이해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정주, [자화상]을 중심으로 - 현대시 교수, 학습 방법 탐구
  • 현대시 교육, 특히 시 이해에 필요한 문학적 지식 교육이 변화해온 양상과 특징을 검토하기 위해 교육과정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 교육과정 내용을 중심으로 한 현대시 교수-학습의 문제점1) 문학의 특성과 작품에 대한 지식 강조초기의 문학 지식 교육은 우선 문학의 특성과 작품에 대한 메타적 지식을 강조하는 모습을 띤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제1차에서 제3차까지의 중학교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그 당시 이루어졌던 지식 교육의

  • [교육학] 대학생 멘토링제도의 활성화방안fp
  • 시교육(入試敎育) 위주의 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안타까운 교육현장에서 교육자들이 교육의 원래 목적인 전인교육(全人敎育)을 회복할 수 있는 전략으로 멘토링 리더십 즉, 멘토십(Mentorship) 프로그램을 신중히 검토해야할 것이다.멘토링 리더십을 갖춘 교육자는 ‘한 사람의 훌륭한 멘토는 장래의 수많은 보다 더 훌륭한 멘토를 낳을 수 있다’는 사실에서 가장 큰 보상을 받게 되는 셈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멘토링 프로그램에 대해 고찰해 보고 어

  • 초등수학 개론 초등수학에 대한 이론 고찰과 학습지도의 실제
  • 시 알아보기, 좀 더 알아보기’ 등의 활동을 통하여 보충, 심화 활동을 통한 수준별 학습을 하도록 되어 있다. 수학과는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수준별 학습을 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학습별 단위로 수준별 교육 과정을 운영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현장에서는 실천이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으며, 교수 학습의 개별화 또는 모둠별 학습을 통해 수준별 학습을 실천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단원의 마지막 차시에 수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
  • 학습 수단으로 보며 그 상황에서 성인의 역할은 지식의 일방적 전달자가 아니고 아동의 학습을 근접 발달영역 내에서 scaffolding을 통해 지원하는 것이다. 활동을 통해 아동, 교사, 재료, 환경간의 다양한 협력 등을 중요시 한다. 특히, 의사전달이라는 맥락에서 상호작용을 하도록 설정함으로 해서, 타인의 관점을 의식하고 새로운 관점에서 현상을 보게 되며, 자신의 이론을 상대방에게 알리는 과정에서 다시  한번 자신의 사고를 재 고찰 해 보도록 하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학습 방법과 창의력 신장 프로그램 개발Ⅺ. 향후 초등학교 재량활동 관련 제언참고문헌Ⅰ. 개요제 6차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 결정 방식에 큰 변화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교육 현장에서 선택, 조정, 결정할 사항이 급격하게 확대되었다. 특히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그러한 변화가 가장 두드러져 일대 지각 변동으로 평가되었다. 제 5차 교육과정까지 전혀 손도 댈 수 없었던 과정별, 계열별 선택 과목의 결정권이 시․도와 학교에 돌아갔기 때문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