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동적 독자 양성을 위한 현대시 교육 - 2009 개정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이상화의 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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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능동적 독자 양성을 위한
현대시 교육
-2009 개정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이상화의 시를 중심으로-
Ⅰ. 들어가며
교과서는 교수학습의 큰 방향을 잡아준다는 측면에서는 학습의 길잡이이자 학습자와 교사가 수업 중 사용하는 도구의 기능을 하고 있다. 기존의 학교 교육에서는 교과서를 정전으로 인식하고 교과서에 실린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확하게 전달하는 방식의 교육이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이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제한한다는 비판적인 인식이 제기되면서 교과서를 교육 자료 중 하나로 인식하고 교수학습의 자율성을 부여하게 되었다. 검인정 교과서로 체계가 개편되면서 국정교과서에 비해 다양한 작품들이 교과서에 실리고 있는데, 교과서에 수록된 문학 작품은 학습자에게 문학 체험을 제공하고 성장기 청소년의 삶에 변화를 주기도 하며 이후 문학에 대한 흥미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는 점에서 교과서 수록 작가 및 작품과 학습 활동에 대해 면밀히 고찰 해 보아야 한다.
이상화 시인은 ‘일제강점기’라는 우리나라 근현대사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시기에 살았던 인물로, 당시 시대 상황에 부정적 인식을 보이는 시를 포함하여 1920년대에는 백조파에 가담하여 유미주의적 시들을 창작하기도 하였다. 그동안의 국어교과서에서 현대시를 다룰 때 윤동주 이육사의 시로 대표되는 저항시에만 집중한 나머지 초기 자유시와 신경향파 문학에는 소홀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 이상화의 시를 교육함으로써 일제강점기라는 세계 속에서 저항시에 드러난 흔들림 없는 자아의 모습과 이상화 시인의 시에 나타 나 있는 식민지 현실을 인식한 개인의 개성 자각 및 사회에 대한 탄식을 균형 있게 다룰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이상화 시인의 시가 2009 개정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는 모습과 이상화 시의 교육 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문학 교과서 및 ‘이상화’ 시 수록 현황
고등학교에서는 2012학년부터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를 사용하고 있다. 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경우 1학년~9학년(초등학교 1학년 ~ 중학교 3학년)까지를 공통 교육과정으로 두고 10학년~12학년(고등학교 1학년~3학년)을 선택 교육과정으로 두었다. 2007 개정 교육과정까지 필수 과목이었던 ‘국어’ 과목이 2009 개정 교육과정으로 바뀌면서 선택 과목으로 편성되었으며, 선택과목은 ‘국어’ 를 포함하여 ‘화법과 작문Ⅰ,Ⅱ’, ‘독서와 문법Ⅰ,Ⅱ’, ‘문학Ⅰ,Ⅱ’의 총 7개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가운데 본 과제에서 다룰 ‘현대시 교육’과 관련 있는 고등학교 교과서는 <문학Ⅰ>, <문학Ⅱ> 교과서로 이들 교과서를 중심으로 수록 현황 및 교육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문학Ⅰ 과목의 목표는 문학에 대한 체계적 이해와 폭넓은 경험을 바탕으로 문학 작품을 수용하고 생산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고, 문학Ⅱ 과목의 목표는 문학에 대한 체계적 이해와 폭넓은 경험을 바탕으로 자아를 실현하고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함양하는 것이다. 문학Ⅰ 과목이 문학에 대한 지식을 익히고 실천적인 문학 활동을 수행하는 데 반해, 문학Ⅱ 과목은 문학Ⅰ과목의 연장선상에서 다양한 맥락 속에서 문학의 제 양상을 이해하고 경험하며 이를 삶과 연계하는 데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11종 문학 교과서 출판사 및 저자는 아래와 같다.
출판사
저자
미래엔
윤여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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