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질문하기 전략을 통한 교수법과 그에 맞는 초등 5학년 국어과 교수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질문하기 전략의 목적
2. 자기 질문하기 전략
▣K- W- L▣
▣짝질문 하기▣
▣큰 질문 작은 질문▣
▣질문도 가지가지▣
5학년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 자기 질문하기는 글을 읽으면서 머리 속에 끊임없이 떠오르는 궁금증을 적절한 문장으로 나타내고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가르치는 전략이다. 아이들로 하여금 의도적으로 글에 대한 궁금증을 이끌어내어 스스로 글과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주고받게 함으로써 글의 내용을 좀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텍스트가 놓인 상황과 맥락으로까지 사고를 확대해 나가도록 돕는 것이다. 스스로 질문을 던지고 그에 대한 대답을 찾는 과정을 통해서 아이들은 여러 측면에서 자기의 생각을 더 확산적으로 더 깊게 키워 갈 수 있을 것이다.....

짝질문하기는 글을 읽기 전에 미리 질문을 떠올려 보고 적당한 분량으로 글을 나눈 뒤 읽어나가면서 짝과 함께 문답하는 활동이다. 이 전략은 내용의 이해를 돕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에서 글과 관련된 사실뿐만 아니라 글에 대한 각자의 생각까지 비교하고 공유할 수 있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창의적으로 반응하기
  • 법 . 14Ⅴ. 교수․학습 지도안 (지도모형) 및 지도 자료 개발 . 16Ⅰ. 창의적 반응1. ‘작품에 창의적으로 반응한다’의 내용을 선정한 의의-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문학교육에 반응중심 문학교육이론(교실 현장의 실제 독자인 학습자로 독자를 설정하고,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문학 작품을 즐길 수 있도록 하고 그들의 반응을 최대한 존중해주도록 한 이론)이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교육의 방향 2. 문화유산으로의 국어3. 문제 국면과 국어지식 교육의 방향(지향점)4. 학문적 변천과정5. 소결Ⅴ. 문법교유의 발전방향1. 문법 지식의 이론과 발전2. 문법 지식 지도의 관점3. 문법 지식 학습의 전략4. 문법교육의 문제점과 발전방안5. 소결Ⅵ. 문법교육의 실제 적용과 방법의 제안- 초등학교 문법교육을 중심으로 -1. 현행 국어지식 영역의 교수학습 방법의 제안과 그 적용2. 구체적인 초등학교 문법교육의 실제적 교수학습제안Ⅶ.

  • [국어교과교재] 중학교 2학년1학기 생활국어 -목적에 맞는 말과 글
  • 교육과정 분석Ⅲ-1. 초등학교부터 관련항목 살펴보기Ⅲ-2. 해당 학년의 교육과정 해설서, 교육과정 항목Ⅳ. 교과서 분석Ⅳ-1. 학습목표Ⅳ-2. 단원개관Ⅳ-3. 전 학습내용과의 관련Ⅳ-4. 지도상의 유의점Ⅳ-5. 교재 설명과 분석, 지도방법Ⅴ 수업지도안Ⅴ-1. 대단원 수업지도안Ⅴ-2. 한 차시 수업지도안Ⅵ. 교수 학습 전략Ⅵ-1. 개념 설명Ⅵ -2 교수, 학습 중점Ⅵ -3 교수, 학습 방법Ⅶ. 평가의 원리와 평가방법Ⅶ-1. 화법의 평가 원리Ⅶ-2. 평가 하는

  • [국어교육, 이어 주는 말, 접속부사, 말교육] 이어 주는 말(접속부사)교육의 상세화
  • ‘이어주는 말’의 교육내용 상세화Ⅰ. 이어주는 말의 개념1. 개념‘이어 주는 말’은 국어의 품사 분류 가운데 ‘접속부사’에 해당하는 말이다. 접속부사는 국어의 품사 분류 가운데에 하나로 두 개 이상의 구와 구, 절과 절, 문장과 문장 등을 서로 연결시켜 주는 기능을 가진 낱말이다. 초등학교3학년 1학기에 다룬 ‘그리고, 그러나, 그래서, 왜냐하면’ 외에 ‘또, 또는, 및, 혹은, 그래도, 그러니까, 그러므로, 그런데, 그렇지만, 따라서, 더군다나,

  • [국어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읽기교육
  • 전략3. 읽기 교육 교수-학습 전략의 필요성Ⅲ. 메모하며 읽기 방법1. 메모하기2. 메모하기 기술Ⅳ. 대단원 개관1. 단원 선정 이유2. 교육과정 해설3. 재구성 이유4. 재구성 방법5. 학습내용의 발전 계통6. 대단원 평가 계획7. 지도상의 유의점Ⅴ. 학습자 분석Ⅵ. 차시 지도안1차시2차시3차시4차시Ⅶ. 과제를 마치며Ⅰ. 단원 설정의 배경1. 읽기 교육에 대한 관점읽기 교육을 어떻게 정의하는가에 따라 목표와 방법이 달라진다. 그러므로 단원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