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성가치 명료화 성교육 프로그램 구안, 적용을 통한 초등학생 성의식 함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2 / 2019.12.24
  • 1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1
B. 연구의 목적 1
C. 연구의 문제 2
D. 공동연구의 필요성 2
E. 연구의 제한점 3
F. 용어의 정의 3
Ⅱ. 이론적 배경 4
A. 관련이론 탐색 4
B. 선행연구의 고찰 16
Ⅲ. 연구방법 18
A. 연구대상 18
B. 연구기간 18
C. 연구절차 18
D. 연구의 방법 19
E. 연구자의 역할분담 20
F. 자료 처리 방법 20
Ⅳ. 실태분석 및 실행 목표 설정 21
A. 실태분석 21
B. 실행목표 설정 30
Ⅴ. 연구의 실행 32
A. 실행목표 “1” 32
B. 실행목표 “2” 43
C. 실행목표 “3” 77
Ⅵ. 연구의 검증 90
A. 검증내용과 방법 90
B. 검증결과 및 해석 90
Ⅶ. 요약 및 결론 109
A. 요약 109
B. 결론 111
C. 제언 112
※ 참고문헌 113
본문내용
Ⅰ 서 론
A. 연구의 필요성
어린이들의 영양 상태가 과거보다 현저하게 향상되어 사춘기의 진입 연령이 놀랍게 빨라지고 있다.
그러나 학교나 가정에서는 자기 자신의 성장 경험을 기준으로 자녀들의 성장 속도를 예측함으로써 자녀들에 대한 조기 성교육은 고사하고 간단한 생리현상에 대한 지도조차 적기에 행하지 못하고 있으며 그 결과 어린이들은 갑작스런 신체적인 변화와 심리적인 변화에 당황하고 있다.
이러한 보수적인 성교육 실태에 비해 인터넷과 대중매체의 발달은 어린이들울 퇴폐적이고 상업적 성문화에 쉽게 접하게 하였다.
경기대학교 김상원(2000)은 2044명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한국 초등학생의 성의식과 성행태에 관한 연구’에서 어린이들의 성지식 수준은 100점 만점 척으로 26.2점 정도(δ =10.5)에 불과한데 비해 어린이들의 성고민은 이성교제 9.2%, 자위행위1.2%, 임신․인공유산 0.8%, 성병0.4%, 성행위 0.4% 등 여러 가지가 있으며 음란물을 접한 경험이 29.2%, 성경험 비율이 1.8%, 성추행 피해가 5.6%, 임신이 0.38%, 성병경험이 1.4% 등 다양하고 사회성문제와 밀접히 접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초등학생들의 성적 급성장과 성적문제를 감안할 때 성의 생리적․정신적․도덕적․사회적 요소를 포함한 통합적인 성교육이 요구되며, 특히 사회 성 문제를 포함한 성의식 및 성가치관에 대한 초등학교 성교육이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성의식 및 성가치관에 대한 성교육을 초등학교학생에게 적용 시 학교현장에서는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있다.
첫째, 발달단계에 맞은 사회성문화 성교육 내용선정과 교수 자료의 부족이다. 사회문화적 성교육 후 역기능을 우려하는 견해에 비해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는 사회성문화 성교육 교수자료가 부족하며 지도내용 또한 생리적인 내용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둘째, 성 전담교사와 담임교사의 적절한 협조체제방안이 있어야 한다. 담임중심체제인 초등학교에서는 성교육을 주관하는 성 전담교사와 학급을 맡고 있는 담임교사간의 명확한 역할분담과 적절한 협조체제가 형성되었을 때 전문적인 성교육의 제공, 학급활동 시 자연스런 성교육, 지속적인 추후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다.
셋째, 개인적인 문제에 대한 지지 방안이 있어야 한다. 초등학생의 경우 체계적인 성교육은 처음 접하는 경우가 많아 성에 대한 기본지식이 학생 개인마다 차이가 있다. 또한 가정환경이나 개인특성상 차이로 인해 성과 관련된 개인적인 문제나 고민 등은 감추려는 경향이 있어 성의식이나 성가치에 대한 교육 시는 좀 더 세심한 지지방안이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성 전담교사와 담임교사의 협조 체제 하에서 성의 생리적․정신적․사회적․도덕적 요소를 포함한 성교육 지도내용을 선정하고, 초등학교 발달단계를 고려하고 사회문제해결 능력 양성을 위한 성가치명료화 성교육 수업모형 구안․적용을 통한 초등학교 아동의 성의식 함양에 대한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갈태룡(2000). 가치명료화 수업과 설명식 수업이 학습자의 인지양식에 따라 도덕성 발달 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교육인적자원부(2000).성교육 지도지침서(고학년) 함께 풀어가는 성이야기. 선명인쇄
김미주(1997). 초․중․고등학교 성교육 교재분석에 관한 연구. 서울대 보건대학원 석사논문
김상원(2000). 성교육/성상담의 이론과 실제. 교육출판사
김상원(2000). 한국 초등학생의 성의식과 성행태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일반연구과제
김영희(1998). 성교육 및 EQ 학습 프로그램 개발 적용을 통한 고학년의 올바른 성의식 함양 지도.현장연구논문
박순주(2000). 초등성교육직무연수 교재. 인천광역시교육원수원
박정수(1986). 가치관의 교도를 위한 고찰. 대구교육대 학사학위 논문.
신혜영(1999). 집단상담 및 강의식 성교육이 중학교 성의식에 미치는 효과. 강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안승숙(1997). 가정과 연계된 성역할 인지프로그램을 통한 긍정적 성의식 함양, 현장연구논문
이미숙(1994). 성가치 교육 프로그램이 고교생의 성가치명료화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수용(1988). 가치명료화 훈련 유형간의 효과 비교.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이수용(1991). 신앙 행위 증진을 위한 종교 가치명료화 프로그램. 『지도 상담』계명대학교.
이수용(1984). 자기결정적 향상을 위한 가치명료화 프로그램. 『지도 상담』계명대학교.
이인자(1986). 가치명료화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가치명료화에 비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애란(1998). 가치명료화 이론을 적용한 중학생 성윤리 교육 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춘주(2001). 성가치 명료화 이론을 적용한 성교육의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형득(1985). 도덕적 측면에서의 가치관 지도. 전국 학생 생활연구소장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프로그램31.듀이 : ‘사회적 지성’ 발달을 위한 도덕 교육32.칸트 : ‘도덕적 도야’를 위한 교육정신분석학의핵심 입장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기나 목표에 의해 결정③인간 정신활동의 원동력은 ‘무의식’ : 정신활동의 대부분은 무의식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려국자감5부학당 : 향교12공도 서당조선성균관4부학당 : 향교 서원서당근대육영공원한성중, 한성사범  원산학사 * 중등교육 - 관리양성 목적* 초등교육 - 기초지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듀이의 교육관*이때 경험이란 인간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얻은 결과의 총체이며, 기존의 경험을 재구성(대치X)하는 과정*성장가능한 경험(교육적 의미를 갖는 경험)은 `지속성 `통합성 `가치성 `후속경험의 통제성의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경험에 의한 성장은 지력때문이며, 이때 지력은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의미한다.*반성적 사고의 과정: 문제인식-잠정적 가설의 형성-사태의 조사(수집․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

  • 교원단체의 활동 가능성과 성격
  • 적용 가능한 유용성을 지닌 살아 있는 지식이다. 지식기반사회는 지식의 양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그 소멸 주기가 매우 짧아지는 시대이다. 창출되는 새로운 지식들이 불과 수초만에 전세계로 전파되고, 그 전파된 지식들이 인간의 경험, 가치관, 안목, 통찰, 또는 다른 지식들과 만나 순식간에 더 창의적이고 더 가치 있는 지식으로 전환되는 시대이다. 교육은 본질적으로 지식의 전수와 새로운 지식의 창조를 중요한 기능으로 한다. 따라서 교육으로

  • 수업방법, 평가방법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교원양성 교육
  • ▶주제 2◀수업방법, 평가방법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교원양성 교육― 물리교육의 연구와 교사교육 및 현장지도의 연계성 모색을 중심으로 ―주제 2 : 수업방법, 평가방법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교원양성 교육교실수업혁신을 위한 교대사대 교수 세미나박 승 재(서 울 대 학 교)- 차 례 -Ⅰ. 서언: 물리 교육력은 5%인가? Ⅱ. 초중등 학생 물리 학습의 지도 Ⅲ. 예비 대학생 물리 및 물리지도 학습의 지도 Ⅳ. 물리교육의 이론 형성과 실제 지도를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