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이어 주는 말, 접속부사, 말교육] 이어 주는 말(접속부사)교육의 상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06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이어주는 말의 개념
1. 개념
2. 접속어의 종류
3. 문장의 종류
4. 담화텍스트의 구성요소
5. 거시구조
Ⅱ. 이어주는 말의 교육적 의의
1. 문장 ․ 문단에서 접속어
2. 텍스트에서의 접속어
3. 인간 사고측면에서의 접속어
Ⅲ. 이어주는 말의 교육과정 반영실태
문제점 및 해결방안
Ⅳ. 한․일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접속부사의 지도 비교
Ⅴ. 교과서 반영 실태
Ⅵ. 읽기교육
Ⅶ. 이어주는 말의 교수학습 지도방향
Ⅷ. 지도 자료 개발
Ⅹ.교수학습지도안 모형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읽기란 독자가 개별문장에서 아이디어를 이해하여 선택적으로 회상하고(미시과정), 절이나 문장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거나 추론하고(연결과정), 회상한 아이디어를 중심 내용으로 조직하거나 종합하고(거시과정), 필자에 의해 의도되지 않은 정보를 추론하고(정교화과정), 독서목적에 맞추어 이러한 과정을 조절하는 (초인지과정)과정이다. 이 모든 과정은 동시에 일어나며 항상 서로 다른 과정과 상호작용한다.
읽기는 개별독자의 성격(독자맥락), 읽혀지는 구체적인 텍스트(텍스트맥락), 전체상황(상황맥락)등이 연관되어 있다. 즉 읽기는 여러 상황관련의 요인들과 그들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읽기에서 있어서 전략이 필요하다.

과정중심 읽기읽기는 단순히 글자를 소리내어 읽는 것이 아니라 글의 의미를 구성하는 높은 수준의 사고활동이다. 독자 스스로 글의 내용에 맞는 스키마를 활성하여독자 자신에게 의미있는 정보를 능독적으로 창의적으로구성할 수 있도록 읽기의 비계활동을 설정해주는 과정중심의 읽기지도를 해야 한다. 과정중심의 활동은 읽기전 지도활동, 읽는 도중 화동, 읽은 후 지도활동 등으로 나누어진다.
참고문헌
7차 초등학교 국어교사용지도서, 교육인적자원부
7차 초등학교 읽기 교과서, 교육인적자원부
7차 초등학교 말하기․듣기․쓰기 교과서, 교육인적자원부
7차 초등학교 국어교육과정해설서, 교육인적자원부
강연실, 한․일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국어지식 관련요소비교연구, 서울교대 국어교육과 초등국어교육연구소, 2003.6.
김구동(2004), 쓰기능력 신장을 위한 접속어 지도 방안연구, 춘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수자, 읽기지도의 이해, 서울대학교출판부
박영순, 국어문법교육론, 박이정, 2005.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학사전, 대교출판
이은희, 교육적 측면에서의 접속어연구 국어교육연구 제 2집(1992. 12) 국어교육학회
유혜진(2004), 유의관계접속어군의 의미 변별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전혜림(2005), 초등국어지식영역의 위계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한경옥, 초등국어교육 제 2호, 서울교육대학교, 1992.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어의문장구조-현대국어통사론요약
  • 말하는 이와 듣는 이가 함께 주어가 무엇인지 알고 있으면 흔히 주어를 생략한다. 그래서 국어에는 아예 주어가 표시되기 어려운 문장들도 많다. 한 문장 안에서 주어가 반복되어 나타날 때 그 하나를 생략하는 것 역시 국어의 특징이다. 국어는 조사와 어미가 대단히 발달하여 다른 유형의 언어에서라면 부사와 같은 독립된 어휘로 나타내야 할 의미를 조사 혹은 어미로 나타낼 수가 있다. 여러 가지 독특한 뜻을 보태어 주는 일을 하는 보조사가 그런

  • [자기표현]자기표현(자기표현력)의 정의, 훈련방법, 자기표현(자기표현력)과 동요, 토론활동, 자기표현(자기표현력)과 일기쓰기, 문화예술, 자기표현(자기표현력)과 개방적 대화, 자기표현(자기표현력)과 양성성
  • 말할 시간과 기회를 준다.․학교에서 학습하는 모든 교과를 통해서 훈련을 한다.․국어를 사용하는 실생활의 모든 기회를 통해 훈련하고 교정하는 기회로 활용한다.․적절한 화제를 선택하는 등 계획적으로 지도해야한다는 점 등을 들고 있다.정신지체 학생들의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의 직접 경험을 중시하고 있으며 실제적인 목적, 대상을 고려한 언어사용의 기회를 제공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점을 들고 있다(박용목 외, 1995).따라서 정신지

  • [맞춤법] 사례를 통해 본 맞춤법과 표준어 및 띄어쓰기
  • 국어는 訓民正音 창제 이전까지는 한자를 빌려 우리말을 적는 借字 표기에 의지하여 문자 생활을 하였다. 15 세기에 훈민정음이 창제된 이후 우리는 비로소 음운 문자에 의한 문자 생활을 할 수 있게 되었다.한글은 음운 문자이면서도 음절 단위로 적는 방법을 택했기 때문에 특수한 ‘맞춤법’ 문제가 발생한다. 맞춤법 문제는 주로 받침을 표기하는 방법과 관련된다. 받침 표기 방식에는 두 가지가 있을 수 있다. 하나는 이어적기이고 다른 하나는 끊

  • 최현배의 국어연구
  • 국어학자라고 할 수 있는 주시경 선생님의 연구와 그의 뒤를 이어 그의 이론을 계승하면서도 보충하고 새롭게 정립한 최현배의 국어에 대한 연구를 대략적으로 그 큰 줄기만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주시경의 국어연구1. 주시경의 생애와 언어관1)생애 및 활동 주시경은 1876년 12월 23일에 황해도 평산에서 태어났다. 처음 이름은 상호(相鎬)이며, 호는 한힌샘이다. 한힌샘은 순우리말로서 하나의 맑은 샘이라는 뜻이다. 그는 가난한 선비의 아들로 태어

  • [통사론] 용언과 어미
  • 주는 동사형태에따라규칙동사어미의 활용이 규칙적으로 이루어지는 동사불규칙동사어미의 활용에서 어간이 형태를 달리하거나 어미의 형태가 불규칙적으로 변하는 동사불완전동사활용이 완전하지 못하여 불구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김혜숙, 『우리 말글 교육의 모습과 쓰임』, 월인, 2005, p.135동사 불완전 동사는 부사어와 필수적으로 어울려야 하는 동사이다. 불완전 자동사는 목적어는 없어도 되지만 부사어가 없이는 못 쓰이는 것으로,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