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상세화 비유적 표현을 이해하며 글을 읽는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REPORT
§교과서 상세화§
“비유적 표현을 이해하며
글을 읽는다.
- 목 차 -
① 비유법의 개념 ------------------------------ 3
1. 직유법 ----------------------------------- 3
2. 은유법 ----------------------------------- 3
3. 의인법 ----------------------------------- 4
4.활유법 ------------------------------------ 4
5.의태법 ------------------------------------ 4
6.의성법 ------------------------------------ 5
7.풍유법 ------------------------------------ 5
8.대유법 ------------------------------------ 5
9.중의법 ------------------------------------ 6
10.상징법 ----------------------------------- 6
② 초등학교 시 교육의 의의 ---------------------- 6
③ 초등 교육에서 비유적 표현 지도 ----------------- 8
④ 교육과정에서 읽기 영역 내용체계 ---------------- 8
⑤ 비유적 표현 지도 방법(전략) ------------------- 10
1. 연상하기 --------------------------------- 10
2. 투사하기 --------------------------------- 11
3. 병치하기 --------------------------------- 12
⑥ 국어과 교육의 비유적 표현 반영 실태 ------------ 13
1. 초등학교 시 교재 선정기준 -------------------- 13
2. 7차 교육과정에서 시 학습내용 요소와 수준--------- 14
3.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반영된 비유적 표현 학습내용
- 5학년 ---------------------------------- 19
4. 7차 국어과 교과서에 반영된 비유적 표현 학습내용
- 5학년 ----------------------------------- 10
⑦ 지도 모형 ----------------------------------- 20
⑧ 수업 지도안 --------------------------------- 25
① 비유법의 개념
-어떤 현상이나 사물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이를 곧바로 말하지 않고, 그와 비슷한 성질을 가진 다른 현상이나 사실을 끌어대어 표현하는 법을 말한다.
1. 직유법(直喩法)
<같이, 처럼, 듯이, 양> 등의 말이 뒤따르거나, <예컨대, 마치> 따위의 말을 앞에 놓아 또는 하는 식의 비유.
·꽃 같이 아름다운 소녀
·보름달 같은 얼굴
·유수(流水) 같은 세월
·푸른 하늘이 홑이불처럼 이 골목을 덮어……
·먹물을 끼얹은 듯 검은 하늘에……
·묵은 역사처럼 밤이 내리면, 나의 밤은 가라앉은 잠수함처럼 고요하다.
·인생은 배우와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국어 상하 총정리
  • 표현, 의미) 9. 비판적 이해비판적 이해①내적준거에 따른 비판: 글의 표현이나 내용에 대하여 글을 이루고 있는 부분과 전체의 관계를 중심으로 비판하는 기준=적절성의 기준, 유기성의 기준, 타당성의 기준②외적준거에 따른 비판: 글이 읽히는 상황과 관련되는 요소들과 관련하여 글의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 신뢰성의 기준, 효용성의 기준, 공정성의 기준(교과서 296쪽)1. 신록예찬(이양하의 나무 출제, 1995학년도)글의 종류: 수필(경수필, 서정

  •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 교과서에 실려 있는 소설단원의 ‘학습활동’에 제시된 문제를 중심으로 문학 이론과 관련된 문제를 검토해보고자 한다. ⑴ 스토리와 플롯의 개념문학 이론은 광범위한 문학 분야를 포괄하는 용어이므로 이 글에서는 문학의 기본 개념이라 할 수 있는 개연성과 인과성을 중심으로 소설의 플롯에 대한 이해를 통해 소설을 이해하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현행 교과서 체계에서 소설 작품은 단편소설과 장편소설이 수록 되어 있는데 장편 소설의 경

  • [국어과연구] 국어과교육과정
  • 표현 이해의 유창성을 넘어서는 개념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국어사용 능력은 당대 사회의 문화와 지식을 습득하지 않고는 발달할 수 없는 것이다. 국어사용 능력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지식이 뒷받침되어야 얻어질 수 있는 능력이다. 대학 입시 논술고사에서 학생들이 제시된 지문의 지식을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지식의 바탕이 없다면 글을 잘 쓸 수 없는 것이다.표현과 이해의 바탕이 되는 지식의 습득은 국어 교과의 학습에서만

  • 문학교육 분석] 7차 교육과정에서의 국어교과 시교육 문제점과 개선 방안
  • 교과서에 실린 연조가 상당히 오랜 작품이다. 과거에는 고등학교 교과서에 실렸던 것이 중학교 3학년 교과서로, 그리고 다시 고등학교 문법교과서로 이동되었다. 현 교육과정의 중, 고등학생이라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해서 중학교 3학년 교과서에 수록했을 것이다. 교과서에 이 시에 대한 학습활동으로 제시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이 시에서 비유적인 표현을 찾아보고, 그 효과에 대하여 말해 보자. 2. 이 시의 앞과 뒤에 쓰인 “얇은

  • [졸업] [국어 교육,논문,졸업논문, 석사논문] 교육과정과 대단원 목표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 교과서 42나. 국어사용능력 신장 46Ⅲ. ‘문학 영역 내용-학습목표-학습활동 문항’의 분석 501. 시 단원의 학습목표 502. 분석의 실제 53가. 7학년 ‘4.시의 세계’ 53(1) 문학 영역 내용과 학습목표 53(2) 학습 목표와59(가) (1)봉선화 60(나) (2)돌담에 속삭이는 햇발 66(다) (3)어떤 마을 71(라) (4)우리가 눈발이라면 77나. 9학년 ‘1.시의 표현’ 85(1) 문학 영역 내용과 학습목표 85(2) 학습 목표와88(가) (1)내가 사랑하는 사람 90(나) (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