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국문학]고려가요의 형식 - 여음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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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기말고사 대신 제출한 레포트라서 여러 논문과 서적을 참고해서 열심히 했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고려가요의 명칭과 정의
Ⅱ. 본론 - 여음을 중심으로
1. 고려가요의 여음
2. 여음의 음운론적 분석
3. 여음의 기능 - 여음의 공동어구를 중심으로
4. 여음의 의미고찰
Ⅲ. 결론
◎ 參考文獻
본문내용
주로 민중 사이에 널리 전해진 속요(俗謠)를 뜻한다. 넓은 뜻으로는 고려시가(高麗詩歌) 모두를 포함하며 ꡐ고려가사(高麗歌詞)ꡑ ꡐ고려가요ꡑ, 줄여서 ꡐ여요(麗謠)ꡑ, 또는 ꡐ고려장가(高麗長歌)ꡑ라는 이름으로 통한다. 그러나 좁은 뜻으로는 《한림별곡(翰林別曲)》 《관동별곡(關東別曲)》 《죽계별곡(竹溪別曲)》 등 한문계(漢文系) 시가는 경기체가(景幾體歌) 또는 별곡체(別曲體)라 하고, 《청산별곡(靑山別曲)》 《서경별곡(西京別曲)》 《만전춘(滿殿春)》 《가시리》 등의 시가를 흔히 속요라 하고 있다. 그런데 경기체가와 속요는 형태상 분명한 공통점이 있다 하여, 고려시대의 시가를 전체적으로 포괄하여 가요나 장가라는 명칭보다는 ꡐ별곡ꡑ이라는 명칭이 적절하다는 견해가 있다. <즉, 신라 사람들이 자기네의 노래를 향가(鄕歌)라고 일컬은 것과 마찬가지로, 고려 사람들은 중국계(中國系)의 악부(樂府)니 악장(樂章)이니 하는 정악(正樂) 또는 아악(雅樂)에 대하여 자기네의 노래, 즉 속악(俗樂) 또는 향악(鄕樂)의 노래 이름을 ꡐ별곡ꡑ이라는 말을 붙여 지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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