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가요의 후대적 수용 양상에 대한 고찰 동동 쌍화점 가시리 청산별곡을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고려가요의 후대적 수용 양상에 대한 고찰
- 동동, 쌍화점, 가시리, 청산별곡을 중심으로 -
<목 차>
Ⅰ. 서론
1. 고려가요의 개념과 연구 방향
Ⅱ. 본론
1. ‘동동’의 후대적 수용 양상
2. ‘쌍화점’의 후대적 수용 양상
3. ‘가시리’의 후대적 수용 양상
4. ‘청산별곡’의 후대적 수용 양상
Ⅲ. 결론
Ⅰ. 서론
1. 고려가요의 개념과 연구 방향
고려가요(高麗歌謠)는 고대로 부터 내려온 민요(民謠)에서 형성된 것으로, 구전(口傳)되어 오다가 훈민정음(訓民正音) 창제 이후 조선 성종대에 이르러 문자로 정착되기 시작했다. 향가(鄕歌)가 쇠퇴하면서 귀족층의 한문학(漢文學)이 고려의 문단을 이끌어 가게 되자, 이와 상대적으로 평민층에서 새로이 나타난 노래가 고려가요(高麗歌謠)이다. 이는 단순한 평민 문학이 아니라, 고려 시대 문학을 대표하는 진수(眞髓)라고 할 수 있으며, 고려가요(高麗歌謠)가 조선 시대 유학자(儒學者)들에 의해 문자로 정착되는 과정에서 남녀상열지사(男女相悅之詞)라고 하여 개작(改作)또는 삭제되어 현재 전하는 것은〈악학궤범(樂學軌範)〉에4편, 〈악장가사(樂章歌詞)〉에 8편, 〈시용향악보(時用鄕樂譜)>에 위 두 책에 없는 것으로서 2편이 전한다.
형식상 특징은 대부분이 분절식(주로 3·3·2조, 또는 3·4·4조)으로 구성되어 있다. 리듬이 절대적으로 고정된 것은 아니지만, 서경별곡, 청산별곡에서처럼 3·3·2조의 율조가 많이 나타나고, 대체로 분절체(分節體)이며, 후렴구 또는 조흥구가 발달되어 있으며, 순 우리말로 구전되다가 나중에 문자로 정착되었다. 어느 개인의 독창적, 창작품이라기보다는 구전(口傳)되는 동안 집단적, 민요적 성격을 띠게 되었다.
내용상의 특성은 주로 향락적이며, 현세적이고, 대부분 남녀간의 사랑, 자연에 대한 예찬, 이별의 아쉬움 등 평민들의 숨김없는 인간성을 나타낸 것이어서 소박하고 풍부한 감정과 정서를 진솔하게 표현하였고, 남녀 간의 애정을 솔직히 표현한 작품이 다수 창작 되었으나, 조선조 유학자들이 남녀상열지사(男女相悅之詞)라 하여 문헌에 싣지 않았으나 그 점은 조선조 정책이 숭유사상에 바탕을 두고 있어서 그런 것이라 짐작이 되나 작품성은 인간적 매력이 넘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고려가요는 적나라한 인간성(人間性)과 풍부한 정서를 유려(流麗)한 국어로 표현하여 국문학의 중요한 유산으로서의 가치가 있으며, 음악적으로 경쾌한 리듬을 살리는 기교 등은 고대 문학의 진수를 맛보게 한다는데 그 의의(意義)가 있다.
본고에서는 고려가요 중‘동동’, ‘쌍화점’,‘가시리’,‘청산별곡’이 후대에 어떤 양상으로 수용되어 재창조되었는지 살펴보고, 앞으로 고려가요를 연구하는 연구자들에게 주어진 과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동동’의 후대적 수용 양상
1) ‘동동’ 작품 해석
덕은 뒤에(뒷 잔에, 신령님께) 바치옵고, 복은 앞에(앞 잔에, 임에게) 바치오니,
덕이며 복이라 하는 것을 진상하러 오십시오.
정월 냇물은 아아, 얼려 녹으려 하는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가작품론] 고려속요의 여음 - 기능과 분류
  • 대한 고찰: 정재호 님은 에서 고려가요를 중심으로 여음들이 어떠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가를 살피고 이런 기능이 우리 문학사 상 다른 시가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를 살폈다. 이남구, 앞의 논문, 3~7쪽2. 연구 대상 목록본 보고서에서는 경기체가를 제외한 고려가요, 즉 , , , , , , , , , , ,등을 대상으로 한다. Ⅱ. 여음

  • [고전시가지도론] 고려속요 여음의 기능과 특징
  • 기능을 가졌고, 중치여음은 정서의 고양, 의미의 강조, 조율성을 가졌으며 후치여음은 노동작업의 조절, 악절 또는 악장의 분리, 정서의 확장과 지속, 시가의 종결 등의 기능을 한다.※참고 문헌정경의 ‘고려 속가의 여음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7정재호 ‘고려 가요 여음의 기능’, 국어국문학회 국어 국문학 제 84권, 1980조해숙 ‘고려가요를 중심으로 본 여음․후렴의 성격과 그 후대적 변모양상’ 『전농어문연구』제 10집. 1988

  • [국어국문학] 향가의 후대적 수용
  • 목 차Ⅰ. 서론Ⅱ. 향가에 대한 고찰1. 향가의 명칭과 특징2. 향가의 형식과 율격3. 향가의 작품세계Ⅲ. 향가의 후대적 전승 및 수용1. 향가의 범위와 소멸 기준2. 향가계열 고려가요의 작품Ⅳ. 향가의 현대적 수용1. 현대시로의 변용2. 문화콘텐츠로의 변용Ⅴ. 결론Ⅵ. 참고자료Ⅰ. 서론향가는 한자의 음과 훈을 빌어 적는 향찰표기에 의해 기록되어 전하는 신라 및 고려시대의 시가를 말하는 것으로, 『삼국유사』에 실린 14수와 『균여전』에 실

  • 고려속요의 여음의 기능과 특징
  • 고려가요의 여음의 구체적 양상과 그 기능을 살펴보도록 하겠다.(1)고려 가요에 나타난 여음,후렴의 양상 조해숙 “고려가요를 중심으로 본 여음,후렴의 성격과 그 후대적 변모양상” 「전농어문연구」 제 10집,1988① ‘위’ 계열고려가요 작품들 가운데 위라는 어구가 쓰인 작품으로는 등이 있다. 먼저 서경 별곡을 보면 ‘위’로 이끌어지는 부분은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디링디리”로서, 한 절이 끝날 때 마

  • 고려가요의 이해, 주요작품 분석
  • Ⅰ. 서론 Ⅱ. 본론1. 고려가요의 이해 (1) 고려가요의 개념(2) 고려속요(3) 경기체가2. 고려속요의 내용별 주요작품 분석(1) 연주(戀主) - 정과정곡(2) 모정(母情) - 사모곡 상저가 (3) 무축(巫祝) - 처용가 (4) 삶의 고뇌(苦惱) - 청산별곡(5) 연정(戀情) - 쌍화점만전춘별사이상곡동동(6) 풍유(諷諭) - 유구곡(7) 이별(離別) - 가시리서경별곡(8) 송도(頌禱) -정석가3. 경기체가(1) 경기체가의 개념 (2) 경기체가의 형식적 특성과 율격 (3) 경기체가의 형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