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음의 종류와 기능 - 고려속요 여음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여음의 종류와 기능
-고려속요의 여음을 중심으로-
< 목 차 >
1.서론
2.본론
2.1.여음의 개념
2.2.여음의 종류
2.3.여음의 기능
3.결론
1.서론
형식은 내용을 내용답게 만들어주는 표현방식의 하나이므로, 형식적 특수성은 내용에 의미를 부여함과 동시에 형태를 결정하는 데에 결정적 구실을 한다. 그러므로 어떤 문학작품을 공부하는 데 있어 그 작품의 갈래의 형식적 특징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 될 것이다. 특히 고려속요의 경우 여음을 가장 특징적인 형식으로 꼽을 수 있는데, 여음이 고려속요의 특징이자 다른 갈래보다 고려속요에서 그 중요성이 더 큰 이유는 고려속요에서는 여음이 모든 작품에서 예외없이 나타나고 있고, 작품 내에서 그 양적인 비중도 클뿐더러, 다양한 층위에서 다양한 쓰임새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고려속요를 공부하기 위해서는 여음을 빼놓을 수 없다.
여음이란 시가에서 본가사의 앞, 뒤, 가운데에 위치하여 의미 표현보다는 감흥과 율조에 영향을 미치는 어절이나 구절을 이르는 말이다. 이렇듯 고려속요에서 여음은 그 자체로는 의미가 없는 것들이지만, 일단 고려속요라는 시가작품 속으로 들어와 시적 구성요소가 됨으로써, 작품의 다른 단위들과 상호관련을 맺게 된다. 그래서 여음은 하나의 통일된 전체로서의 시가작품을 구성하는 기능적 단위가 된다. 따라서 여음을 제외하고는 고려속요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먼저 여음의 개념에 다루고 고려속요에 사용된 여음에는 어떤 종류가 있으며 그 기능이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2.본론
2.1.여음의 개념
여음이란 사전적인 의미로는 소리가 사라지거나 거의 사라진 뒤에도 아직 남아있는 음향이고, 음악 용어로는 성악곡에서는 노래는 쉬고 악기만 연주되는 부분을, 기악곡에서는 독주하는 악기는 쉬고 반주하는 다른 악기들만 연주되는 부분을, 기악곡에서는 독주하는 악기는 쉬고 반주하는 다른 악기들만 연주되는 부분을 가리킨다. 그리고 문학적인 의미로는 구비문학, 특히 구창문학인 시가 등에서 연(聯) 단위에 본 가사의 앞뒤 가운데에 있어서 의미 표현보다는 감흥과 율조를 일으키는 어절이나 구절인 것이다.
이런 여음에 대하여 황희영 황희영, 「한국시가여음고」,국어국문학18, 1957, pp.176~210
은 별다른 뜻이 없으면서 음율적인 구절 형식을 갖추고 있는 것이라 하였고, 박준영 박준영, 「한국 고시가의 여음고찰」, 전남대 논문집 8, 1963, pp.37~72
은 후렴에까지 지속되는 여정에 중점을 두고 정의하였고, 정재호 정재호, 「한국 시가 여음의 기능고」, 한국가사문학론, 집문당, 1982, pp. 419~444
는 시의 각 연마다 실사로 된 동일한 형태의 시행이 주기적으로 반복하여 삽입되는 경우라고 보았다. 이처럼 여음의 정의는 학자들 마다 조금씩 상이하나 우리 시가에서 여음이 가장 다채롭게 구사된 고려속요를 통해 그 바람직한 의미를 도출해 본다면, ‘시가에서 대개 일정한 간격을 두고 되풀이되며, 율격을 띠고 나오는 무의미한 소리로, 흥을 돋우거나 음악적 효과를 이루며 본사의 내용을 보충강조하기 위해 쓰인 무의미한 일련의 소리’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여음이란 시가에 있어서 뜻의 전달보다는 조흥과 조율 및 의미 확장을 기하는 소리(구음)로서 반복에 의해 한 형식을 형성하는 것을 여음이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