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도덕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실과교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예체능과교육 일반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어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1. 말하기·듣기
2. 읽기
3. 쓰기

Ⅱ. 수학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1. 문제 파악
2. 탐색
3. 해결
4. 음미
5. 연습
6. 평가 및 정리

Ⅲ. 사회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1. 탐구 학습
2. 가치 탐구 학습

Ⅳ. 도덕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1.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
2. 관련된 규범 찾기
3. 규범의 의미와 타당성 찾기
4. 도덕적 판단 연습
5. 실천 동기 강화

Ⅴ. 실과교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Ⅵ. 예체능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1. 체육
2. 음악
3. 미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어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1. 말하기·듣기

문제파악
학습분위기 조성

‘공부할 문제’파악
학습 동기 유발
전시 학습 내용 알아보기
‘공부할 문제’ 알아보기
(도입면 삽화, 본시 학습할 내용, 예술적 과제 중심)
문제추구
해결계획 세우기
‘공부할 문제’ 확인, 해결 방법 세우기
학습할 내용 및 범위 알기(단원명, 단원 학습목표의 인지)
말하는 방법, 듣는 태도 요령 알기
문제해결
‘공부할 문제’해결




삽화‧내용 살피기
교과서 그림에 담긴 뜻, 그림이 주는 시사전 생각하기
삽화를 보는 방법 익히기
그림 내용, 인물의 표정, 그림간의 관계, 원인과 결과, 내용의 변화 등을 연관시켜 말하기
그림 자료 ‘의미→언어화’ 활동에 이용
메모해 가면서 이야기 내용을 생각하면서 듣기
듣기 ― 예측 긴 얘기 ― 반응
적용발전
학습내용 정리
학습한 내용 정리하기
교과‧아동 상호 보충하기(잘되고 못된 점을 상호 교정하기)
나의 생활과 관련 지어보기
과제파악
예습과제 파악
차시 학습 계획 알기
차시 학습을 해결하기 위한 ‘예습적 과제’ 알기
‘예습적 과제’ 해결 방법 생각해 오기

2. 읽기

문제파악
학습분위기조성
‘공부할 문제’파악
도입면에 제시된 글과 그림보고 이야기하기
제재와 관련된 경험 발표하기
제재의 유형 알기
예습적 과제와 본시 계획에 의하여 ‘공부할 문제’ 알아보기
문제추구
해결계획 세우기
‘공부할 문제’ 해결 방법 세우기
책 읽기(읽기의 관점 제시후 학습 목표에 따라 읽기)
문제해결
‘공부할 문제’해결
교과서 읽기
글의 대강 알기
글의 짜임 알기
글의 내용 알기
의도·요지·주제알기
글의 대강 짐작하기
글의 짜임알기
글의 내용알기
어휘 익히기
(낱말 뜻, 구절 뜻, 으뜸꼴 등)
문단의 요점알기
등장 인물의 성격 알기
문자의 표현 알기
글쓴이의 의도, 요지 알기
글쓴이의 중심 생각 알기
(글의 주제)
시의 종류와 짜임알기
각 연에서 나타내고자 하는 것
제목과 시의 내용 비교해 보기
참고문헌
○ 김연식·김흥기(1997), 공통수학, 서울 : 두산동아
○ 박영목 외(1997), 국어과 교수학습방법탐구, 서울 : 교학사
○ 신헌재 외(1997),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
○ 이근철·임용경·고대혁·오기성 공저(2002), 도덕과 교육론, 양서원
○ 한국 사회과 교육 연구회(1989), 한국 사회과 교육학 개론, 서울 : 교학사
○ Charles R. Hoffer 저, 안미자 역, 음악교육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교육과정]미디어 교육론
  • 교육과정은 학습을 위한 계획이다. 교육과정은 보통 교육 목표와 교육 목적의 진술을 포함한다. 이는 어떤 내용의 선정과 조직을 수반하고, 교육 목표나 내용의 조직을 통하여 어떤 형태의 학습과 교유를 의미하거나 나타내 주며, 학습 결과의 평가 계획을 포함하게 된다”고 정의한 바 있다(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편, 『교육학 대백과 사전Ⅰ』, 서울 : 하우동설, 1998, 544-5쪽 참조).일반적으로 앞의 예를 교육학에선 ‘교육내용으로서의 교육과정,’

  • [교육사회학] 세계 교육과정의 유사성 비교
  • 교육과정기(1981~ 1987년)7. 제5차 교육과정기(1987~1992년)8. 제6차 교육과정기(1992~1997년)9. 제7차 교육과정 1997~Ⅱ. 일본의 교육과정1.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발 체계 2. 일본 교육과정의 변천 가. 연합군 점령기나. 1947년도 학습지도요령 (제1차) 다. 1951년도 학습지도요령 (제2차) 라. 1958년도 학습지도요령 (제3차) 마. 1968년도 학습지도요령 (제4차) 바. 1977년도 학습지도요령 (제5차) 사. 1989년도 학습지도요령 (제6차 현행) 3. 수업일수, 학기제 4. 교육과

  • 학년군제의 단점 및 보완책
  • 교육과정 구성의 방침은 다음과 같다.다.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경직성을 탈피하고, 학년 간 상호 연계와 협력을 통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유연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학년군을 설정한다.라. 공통 교육과정의 교과는 교육 목적상의 근접성, 학문 탐구 대상 또는 방법상의 인접성, 생활양식에서의 연관성 등을 고려하여 교과군으로 재분류한다. 바. 학기당 이수 교과목 수 축소를 통한 학습부담의 적정화와 의미 있는 학습활동이 전개 될 수 있

  • [학교경영] 단위학교 경영사례
  • 교육 방법을 모색하고 시도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는데, 실제로 컴퓨터를 사용한 ICT교육이나 협동형의 학습모형을 적용하는 교사들은 대부분 경력 5년 미만의 신입 교원들이었으며 연구수업을 맡아서 해보려고 하는 노력도 대부분 신입 교원들에게서 찾아보기 쉬워서 교직원의 평균 연령대가 높은 학교의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교장교감교 과행정총계도덕국어한문사회수학과학체육음악미술영어기가양호특수계남1

  • 교육학 초등학교 복식 학급
  • 목 차1. 복식 학급의 정의2. 복식 학급의 필요성3. 복식 학급의 일반적 특성4. 복식 학급 실태5. 복식 학급의 장, 단점6. 복식 학급의 편성7. 복식 교육 과정의 편성 8. 복식 수업의 효율적인 학습지도9. 복식 수업의 새로운 방향10. 국어과 복식 수업용 교육과정1. 복식학급의 정의교육법시행령 제60조(1997: 66)에는 “학교의 학급은 동학년 동학급의 학생으로서 편성하여야 한다. 단, 초등학교ㆍ공민학교에 있어서는 몇 개 학년 또는 전 학년의 학생을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